미술여행 인터넷 언론 ・ 2분 전
URL 복사 통계
본문 기타 기능
|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2위 ‘런닝맨’, 3위 ‘놀면 뭐하니’ |
[윤상길의 중계석] “나 혼자 살아도 내가 제일 잘 나가” - 1인 가구가 많아져서일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한기평)의 TV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MBC의 <나 혼자 산다>(연출 허항, 강지희, 박수빈 외)가 1위로 나타났다. 2위는 SBS <런닝맨>, 3위는 MBC <놀면 뭐하니>로 분석됐다.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로 나타난 ‘나 혼자 산다’. 사진출처=MBC
한기평은 2025년 4월 4일부터 5월 4일까지 ‘국민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2,149,1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 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월 4일 발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 분석을 하여 참여 가치, 소통 가치, 미디어 가치, 소셜 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 가치와 소통 가치, 미디어 가치, 커뮤니티 가치, 시청 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2위로 나타난 ‘런닝맨’. 사진출처=SBS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위까지의 순위는 <나 혼자 산다>, <런닝맨>, <놀면 뭐하니>에 이어서, <미운우리새끼>, <아는 형님>, <라디오스타>, <1박 2일>, <나는 솔로>, <전지적 참견 시점>, <전국노래자랑>의 순서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는 독신 남녀와 1인 가정이 늘어나는 세태를 반영해 혼자 사는 유명인들의 일상을 관찰 카메라 형태로 담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5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3위로 나타난 ‘놀면 뭐하니’..사진출처=MBC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266 / 미디어지수 844,838 / 소통지수 1,706,284 / 커뮤니티지수 1,698,892 /시청지수 630,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9,4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747,502와 비교해 보면 0.14% 하락한 수치이다.
<놀면 뭐하니>의 브랜드평판지수 5,739,476은 2위 <런님맨>의 4,273,187과 3위 <놀면 뭐하니>의 3,801,565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수치이다.
한기평 구창환 소장은 “2025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솔직하다, 복귀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나래, 기안84, 박지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관련기사
태그#예능프로그램브랜드평판#브랜드평판지수#사랑받는예능프로그램#나혼자산다#런닝맨#놀면뭐하니#한국기업평판연구소#5월예능프로그램#미술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