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관계자들이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예고한 해양사업부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민주노총 제공) © 편집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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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에 따른 유휴인력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결국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해양사업부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및 조기정년 신청을 접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희망퇴직은 해양사업부 소속 근속 5년 이상 직원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통상임금 최대 30개월 치의 위로금과 자녀 학자금 등을 지원한다.
조기정년의 경우 해양사업부 근속 15년 이상 만 45세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년퇴직 위로금과 장기근속 포상금 등 정년퇴직자와 동일하게 대우한다. 희망퇴직과 마찬가지로 통상임금 최대 30개월 치의 위로금과 자녀 학자금도 지급된다. 아울러 회사는 이날 오전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해양사업부 직원 1천 220여명에 대한 기준 미달 휴업수당 지급 승인을 신청했다. 승인될 경우 대상자들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6월까지 9개월간 임금을 전혀 지급받지 못하게 된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김숙현 대표는 이날 담화문을 내고 "신규 공사 수주를 위해 전 부문이 힘을 합쳐 절박한 마음으로 노력했으나 싱가포르와 중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며 "조직 축소, 인력 감축을 위한 희망퇴직, 비능률ㆍ비효율 요소 제거 등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저 역시 현재 진행 중인 나스르 공사의 아부다비 해상작업과 과다 공사비 문제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는 지난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프로젝트를 수주한 이후 현재까지 3년9개월째 단 1건도 수주하지 못했다. 특히 지난 20일 나스르 프로젝트의 마지막 모듈이 출항한 이후 해양사업부 야드는 사실상 일감이 바닥난 상태다.
해양사업부 소속 정규직 근로자는 총 2천 600여명으로 이 가운데 조선사업부 물량 작업자와 해외 파견자, 사후 서비스(AS) 담당자 등 600여명을 제외한 나머지 2천여명은 유휴인력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 밖에 해양사업부에서 근무하던 사내협력사 직원 1천여 명도 일자리를 잃고 뿔뿔이 흩어진 상태다.
한편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이날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에 대한 희망퇴직과 무급휴업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박근태 현대중 노조 지부장은 "해양사업부 유휴인력를 우선 조선사업부를 비롯한 그룹계열사 사업장에 전환배치하고 남은 인력에 대해서는 유급휴직을 통해 고용 유지하자고 지난 2월부터 제안했다"며 "그러나 회사는 또다시 희망퇴직 시행과 함께 무급휴업 승인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사는 직원들을 거리로 내모는 희망퇴직을 즉각 철회하고 무급휴업 추진도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노조의 고용유지 방안과 노동자들의 생계를 외면하는 회사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홍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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