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모바일 직불결제(이하 제로페이) 사용 활성화를 위해 4.15일부터 4.28일까지 2주간 ‘제로페이 쓰고 KCON 보러가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제로페이는 전국 가맹점 수가 약 16만개를 넘어섰고(160,166개, 4.10 기준), 결제실적도 꾸준히 상승*하는 등 사용자 반응도 조금씩 늘고 있다.
그러나 아직 QR결제 방식의 제로페이에 익숙지 않은 소비자들은 막연히 사용이 어렵다는 인식이 많아, 소비자들이 직접 결제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 일평균 실적 : (’19.1) 514건, 865만원 → (‘19.2) 1,033건, 1,883만원 →(‘19.3) 1,904건, 3,992만원 → (‘19.4.10 기준) 4,710건, 6,691만원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전국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고, 이벤트페이지(www.zeropayevent.co.kr)에서 결제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 결제내역(금액과 13자리 거래일련번호)이 포함된 사진을 기본으로 하되,사진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거래일련번호로 대체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이벤트페이지를 통해 안내되는데, 가맹점 등에 배포된 포스터의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카카오톡에서 플러스친구로 ‘제로페이’를 추가해 안내받을 수 있다.
금번 이벤트 경품으로 추첨을 통해 선정된 3명에게 2019 KCON JAPAN(5.17~5.19, 일본 지바현)을 관람할 수 있는 1일 입장권과 왕복항공권 및 숙박권을 제공하며, 1인 동반이 가능하다.
그 밖에 20명에게는 온누리상품권 10만원, 2,000명에게는 온누리상품권 3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공식 홈페이지(www.zeropay.or.kr)의 ‘가맹점 찾기’ 혹은 네이버 지도에서 ‘제로페이’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제로페이 사용을 위해서는 제로페이에 동참하고 있는 결제사업자의 앱 20개* 가운데 하나를 이용하면 된다.
결제사업자** 측에서도 이번 이벤트 홍보와 함께 자체적으로 제로페이 사용에 따른 할인, 포인트, 사은품, 기프티콘 증정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 결제사업자별 제로페이 결제 혜택 〉
결제사업자 | 행사내용 | 행사기간 |
갤럭시아 커뮤니케이션즈 | - ‘머니트리’ 제로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시 1,000원 할인(월 2회까지, 이벤트기간최대 4회) | 6~7월 |
경남은행 | - 경남지역에서 ‘투유뱅크’ 제로페이 결제 고객 대상 추첨 통해 스타일러, 건조기, 무선청소기, 편의점 상품권 등 제공 | 3월20일~5월31일 |
국민은행 | - 'Liiv 앱‘ 제로페이 결제 고객에 대해 5,000원 상당 모바일 쿠폰 증정 | 4월22일~5월6일 |
네이버 | - 파리바게트에서 ‘네이버페이’ 제로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 시 1,000원 적립(1회 한정) - 네이버페이로 첫 결제시 1,000원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 서울 밤도꺠비 야시장에서 ‘네이버페이’ 제로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 시 1,000원(1회 한정) | 4월 |
농협은행 | - 경남지역에서 ‘NH앱캐시’ 제로페이 결제 고객 대상 추첨 통해 노트북, 냉장고, 공기청정기, 문화상품권 등 제공 | 3월20일~6월30일 |
우정사업본부 | - ‘포스트페이’ 제로페이 결제 고객 대상 추첨 통해 우체국쇼핑 상품권 제공 - 연중 포스트페이 신규 가입 후 30일간 결제금액 10% 할인 (2,000원/일, 2만원/월) - 기존 가입자 연중 결제금액 5% 할인 (1,000원/일, 1만원/월) | 4월10일~5월31일 |
쿠콘 | - ‘체크페이’ 제로페이 결제 고객 전원 체크머니 1,000원, 추첨 통해 체크머니 1만원(100명) | 5~6월 |
한국스마트카드 | - ‘모바일티머니’ 제로페이 가입 후 계좌등록 완료시 1000T 마일리지 적립 - 5,000원 이상 결제시 500T 마일리지 적립 | 4월22일~7월31일 |
한국정보통신 | - ‘이지제로페이’ 첫 결제 고객 대상 2,000원 페이백 - 5회 결제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증정 | 4월~5월 |
* 사용가능한 앱(20개)
** 관련 결제사업자(29개) : (은행 20개)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중앙회, 농협,기업, 산업, 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우체국, 대구, 부산, 전북, 경남, 광주, 케이뱅크, 제주, SC제일 / (전자금융업자 9개) 네이버페이, 앤에이치엔페이코, 한국스마트카드,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하나멤버스, 신세계아이앤씨, 인스타페이, 쿠콘, 한국정보통신
이벤트 경품인 KCON 2019 JAPAN 관람에 필요한 경비는 CJ ENM(대표 허민회)에서 후원하였다.
CJ ENM은 지난 2014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KCONㆍMAMA 등 글로벌 한류 페스티벌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해왔으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소상공인과의 ‘상생과 공존’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고자 하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대국민 인증샷 이벤트를 시작으로 제로페이가 더욱 사용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계속해서 분기별(6월, 8월, 11월)로 사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상반기 중 제로페이 시범상가를 중심으로 지자체, 업종별 협ㆍ단체와 협업해 할인행사, 경품 지급 등의 공동마케팅도 추진한다.
또한 편의점*에서 POS 기기와 제로페이를 연동시켜 결제과정을 편리하게 만들며 향후 프랜차이즈 업계로도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 5대 편의점 : CU, GS25, 이마트24,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조재연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제로페이 결제는 소상공인분들께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무료로 KCON을 보러 갈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이벤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제로페이가 간편결제 시장에 조속히 안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