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에서는 (병원, 약국) 각각에서 발급한 영수증을 기준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즉, 대학병원진료비(2만원 공제후 실비지급), 약제비(8천원 공제후 실비지급)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식환자들은 병원 구내병원에서 약을 조제하기 떄문에, 약제비 실비청구를 못하고 있습니다.
1. 병원 구내병원에서 약을 조제하는 경우 : 실비보험에서 (병원)영수증 1장으로 처리(이식환자들 대부분 이렇게 하지 않나요?)
2. 병원 구내병원에서 외부약국에서 약을 조제하는 경우 : 실비보험에서 (병원)/(약국)영수증 2장으로 처리
따라서, 약제비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제비를 진료비와 별도로 청구할 수 있는 것 같은데, 가능한지요?
실비보험(약제비 별도청구하시는 분?) 댓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저는 이식후 부터 외부약구 가는데요 약제비 진료비 따로 청구하고요 약제비는 1년 단위로 청구하는데 약국에 1년치 내역서 달라고 하면 금액부분 뽑아줘서 그걸로 청구하구요 진료비도 약제비랑 같이 1년치 청구 하고 잇어요
약처방도 실비청구해서 받고 있어요. 전 1년에 한번씩 모아서 실비청구 합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알고 있는 것으로 말씀드리면,
1. 대학병원 원내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은 경우에는 진료비로 들어가기 때문에 총 진료비에서 2만원 제하고 실비를 받을 수 있죠.
즉, 외래진료(급여)를 본 경우 진료비가 3만원이고, 약제비가 5만원이라 한다면, 2만원 제하고 6만원을 받겠죠?
2. 원외약국에서 약을 타야하는 경우, 약제비를 따로 청구해야하며, 똑같이 진료비가 3만원이고, 약제비가 5만원(비급여약제 있어도 8천원이 더 큰경우)경우, 3만원에서 2만원 제하고 1만원/ 5만원에서 8천원 제하고 4만2천원 = 총 5만 2천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에서 진료비는 하루한도 25만원 / 약제비는 하루 한도 5만원이므로... 원내약국에서 약을 타면 진료비와 약처방 합해서 25만원입니다.
-> 실손이 조금씩 변하므로 이건 가지고 계신 실손 체크해보세요~
전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제 실비보험은 최대 15만원 받습니다
병원에서 헤파빅 시티검사 투약료 등을 더하면 27만원으로 보험회사에서 15만원 받습니다
그래서
약값을 따로 하면 병원에서 15만원 약국에서 10만원 받을것 같아서 문의드린것 입니다
가능한것 이군요
다음번 진료에서 외부약국 약제비 명세서 받아서 처리 하보겠습니다
원내약국 이용하시는 거는
병원비에 약값이 포함 돼 있는거여서 더 유리하셔요.
그럼 병원비에서만 공제를 하는데
원외약국 이용하시면 병원비,약값 따로 공제 하기 때문에 더 불리하실텐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