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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컴퓨터,사무기기>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 제조업>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 제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12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zdc.zol.com.cn/289/2897852_all.html#p2897852 | ||
원문자료![]() |
2012.04 | 자료등록일 | 2012.06.12 |
작성자 | 해외산업211 | 읽음 | 14 |
자료출처 | 중관촌온라인 (中關村在線) |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분석> □ 요약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관심도(업체와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HP가 52.8%의 관심도를 점유, 여타 업체들을 큰 격차로 제치고 선두를 차지하였음. Canon은 13.5%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에 올랐음. -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 HP, Canon, FUJI XEROX가 각각 1∙2∙3위를 차지하였으며,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는 HP, Canon, Lenovo(聯想, 롄샹)가 상위 3위권을 형성하였음. -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P의 P1007이 9.6%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음.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는 HP의 CP1025가 1위에 올랐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500위안(RMB) 이하 제품을 가장 선호, 48.0%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흑백 레이저프린터가 시장의 주류 제품으로 관심도 비율은 70%를 넘었음.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제품이 여전히 시장을 주도, 관심도 비율은 61.6%에 달했음.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 HP의 관심도는 안정 추이를 시현, 2월에는 1분기 최고치인 53.9%를 기록하였으며, 판매모델 수량 또한 가장 많은 120개로 집계, 여타 업체들을 크게 앞섰음. □ 업체별 관심도 분석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HP가 52.8%의 관심도를 얻으며 독주, 선두를 차지하였음. 뒤를 이어 Canon이 13.5%의 관심도로 2위를 기록하였으며 Samsung, Lenovo(聯想, 롄샹)와 FUJI XEROX가 각각 7.7%, 7.5%, 7.2%의 관심도로 3위~5위를 차지하였음. Brother는 5.8%의 관심도로 6위에 올랐음. 여타 업체들의 관심도는 모두 2% 미만으로 집계되었음. - 컬러 레이저프린터와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 모두에서 HP와 Canon이 1위와 2위를 차지하였음. FUJI XEROX는 컬러 프린터 시장에서 12.0%의 관심도를 얻으며 3위에 올랐음. Lenovo는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 선전, 9.6%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하였음. 전체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한 Samsung은 두 세분 시장에서 각각 4위를 기록하였음. □ 모델별 관심도 분석 ● 전체 레이저프린터 시장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P의 P1007이 9.6%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 여타 순위권 모델들과 큰 격차를 보였음. 순위권 10개 모델은 HP, Canon, Samsung, 브라더 4개 브랜드의 제품으로 이 중 HP 제품은 7개 순위를 차지, 강세를 보였음. ●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 -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는 HP의 우위가 한층 더 뚜렷, HP의 CP1025가 20%에 육박하는 관심도를 얻으며 선두를 차지, 여타 모델들과 현격한 차이를 보였음. FUJI XEROX의 CP105b는 6.9%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음. 여타 모델들은 모두 6% 미만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순위권 모델을 살펴보면 HP의 모델이 7개, Canon과 FUJI XEROX 모델이 각각 2개와 1개가 포함됨. ●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 -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은 제품에 대한 관심도 집중도가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여전히 HP의 P1007가 13.1%의 관심도를 얻으며 모델별 순위 1위를 차지하였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 가격대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500위안 이하 제품을 가장 선호, 시장의 절반에 가까운 48.0%의 관심도를 얻었음. 1,501위안~2,500위안 및 5,000위안 이상 두 가격대 제품군에 대한 관심도는 각각 21.1%와 20.5%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음. 2,501위안~5,000위안대 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10.4%에 불과하였음. ○ 흑백 및 컬러 레이저프린터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에서 흑백 레이저프린터 제품이 73.3%의 압도적인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이는 흑백 레이저프린터의 가격이 컬러 프린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 컬러 레이저프린터 제품의 관심도는 26.7%를 기록하였음. □ 무선 네트워크 기능 지원 여부 - 모바일 인터넷과 광대역의 발전으로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는 레이저프린터 모델이 증가, 갈수록 많은 개인 및 기업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ZDC의 통계에 의하면 2012년 1분기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는 레이저프린터의 관심도가 38.4%로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음. 하지만 현재 시장의 주류 제품은 네트워크 기능이 없는 레이저프린터로 관심도는 61.6%를 기록. □ 주요 업체 분석 – HP ○ 관심도 변화 추이 -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HP는 1분기 관심도가 안정추이를 지속, 2윌 관심도는 가장 높은 53.9%에 달했음. ○ 주요 업체의 판매 모델 수량 분석 - 현재 HP는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소비자 관심도 순위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유, 이는 판매 모델 수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HP의 판매 모델 수량은 120종으로 여타 주요 메이커를 크게 앞서는 수준. 소비자 관심도 순위 2위 업체인 Canon의 판매 모델 수량은 58종으로 3위 업체인 Samsung(74종)보다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목차>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분석> 1. 시장 개황 2. 업체별 관심도 분석 3. 모델별 관심도 분석 4.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4-1. 가격대 4-2. 흑백 및 컬러 레이저프린터 4-3. 무선 네트워크 기능 지원 여부 5. 주요 업체 분석 - HP 5-1. 관심도 변화 추이 5-2. 판매 모델 수량 분석 <첨부> <그래프 1>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2>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분석 <그래프 3> 2012년 1분기 중국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분석 <그래프 4> 2012년 1분기 중국 흑백 레이저프린터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분석 <그래프 5>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6> 2012년 1분기 중국 흑백 및 컬러 레이저프린터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7>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네트워크 기능 유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8>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HP의 월별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9> 2012년 1분기 중국 레이저프린터 시장 주요 업체의 판매모델 수량 비교 <표 1> 2012년 1분기 중국 흑백 및 컬러 레이저프린터 시장의 관심도 비율과 순위 비교 |
CBSi中国·ZOL 作者:中关村在线 王彦恩 责任编辑:王彦恩 【原创】 2012年04月25日 05:24 评论(4)
一、市场概述及主要观点
2012年第一季度打印机市场发生了几个大事件,惠普打算合并打印部门与PC部门、佳能将易能服务引入中国市场、三星发布全线新品和多种解决方案,这几大品牌的行动折射出打印机市场2012年的竞争将更加激烈,中国在全球市场的角色与地位正变得愈来愈重要。互联网消费调研中心ZDC通过对2012年第一季度中国激光打印机市场用户关注数据分析,推出2012Q1中国激光打印机市场研究报告(简版)。
报告要点:
● 品牌关注格局:惠普以52.8%关注比例成为最受用户关注的激光打印机品牌,且遥遥领先于其他上榜品牌。佳能位居第二。
● 彩色激光打印机市场上,惠普、佳能、富士施乐位居前三甲;黑白激光打印机市场上,惠普、佳能、联想居前三位。
● 产品关注格局:整体市场上,HP P1007以9.6%的关注比例成为最受用户关注的激光打印机产品,同时也是最受用户关注的黑白激光打印机产品。彩色激光打印机市场上,HP CP1025夺魁。
● 产品特征分析:1500元以下激光打印机产品的用户关注度较为集中,累计获得48.0%的关注比例;从产品类型看,黑白激光打印机为用户关注主流,关注比例占比七成以上;从网络支持来看,不支持网络打印的产品在市场上仍占主要地位,获得61.6%的关注比例。
● 案例分析:2012年1-3月,惠普在中国激光打印机市场的关注比例走势较为稳定,其中2月份最高,达到53.9%。最受用户关注的十大品牌中,惠普在售产品数量遥遥领先。
二、品牌关注格局分析
● ZDC统计数据显示,2012年3月中国激光打印机市场上,惠普以52.8%的关注比例独占鳌头,成为最受用户关注的品牌。其次为佳能,以13.5%的关注比例居亚军位。排在第三到第五位的三星、联想、富士施乐三大品牌关注比例接近,分布在7%-8%之间,竞争激烈。兄弟品牌获得5.8%的关注比例,排在第六位。其他上榜品牌关注比例均在2%以下。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品牌关注比例分布
● 从细分市场来看,不论彩色激光打印机市场,还是黑白激光打印机市场,惠普、佳能均稳居冠亚军。富士施乐在彩色激光打印机市场获得12.0%的关注比例,跻身前三甲。联想则在黑白打印机市场表现较好,以9.6%的关注比例排在第三位。在整体市场位居第三的三星在两大细分市场均居第四。
表 2012Q1中国激光打印机市场彩色、黑白激光打印机品牌关注比例对比
排名 | 彩色激光打印机市场 | 黑白激光打印机市场 | ||
品牌 | 关注比例 | 品牌 | 关注比例 | |
1 | 惠普 | 55.1% | 惠普 | 52.0% |
2 | 佳能 | 15.1% | 佳能 | 12.8% |
3 | 富士施乐 | 12.0% | 联想 | 9.6% |
4 | 三星 | 4.9% | 三星 | 8.7% |
5 | 兄弟 | 3.4% | 兄弟 | 6.6% |
6 | 柯尼卡美能达 | 3.3% | 富士施乐 | 5.5% |
7 | OKI | 2.5% | 理光 | 1.1% |
8 | 联想 | 1.7% | 京瓷 | 0.8% |
9 | 利盟 | 0.8% | 利盟 | 0.7% |
10 | 理光 | 0.7% | 奔图 | 0.5% |
—— | 其他 | 0.5% | 其他 | 1.7% |
三、产品关注比例分析
整体激光打印机市场
● ZDC统计数据显示,2012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上,HP P1007以9.6%的关注比例成为最受用户关注的产品,其他上榜产品关注比例与之差距悬殊。从上榜产品所属品牌来看,上榜十大产品被惠普、佳能、三星、兄弟四大品牌包揽,其中来自惠普品牌的产品有七款,产品优势明显。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产品关注排名
彩色激光打印机市场
● 彩色激光打印机市场上,惠普产品的优势更加明显,HP CP1025以接近20%的用户关注度问鼎冠军,且遥遥领先于其他上榜产品。富士施乐 CP105b以6.9%的关注比例排在第二位。其他上榜产品关注比例均在6%以下。从上榜产品数量来看,惠普依然优势明显,共有七款产品上榜,佳能、富士施乐分别有两款、一款产品上榜。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彩色激光打印机产品关注排名
黑白激光打印机市场
● 黑白激光打印机市场上,产品关注的集中度较彩色激光打印机市场低。尽管惠普产品HP P1007仍以13.1%的关注比例高居榜首,但从上榜产品所属品牌来看,开始向其他品牌转移。佳能、三星、兄弟、联想均有产品上榜。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黑白激光打印机产品关注排名
四、产品特征分析
1、不同价位产品分析
● ZDC统计数据显示,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上,1500元以下产品为用户关注主流,累计获得48.0%的关注比例,接近一半。1501-2500元、5000元以上两个价位产品关注比例较为接近,均在两成左右。2501-5000元价位产品用户关注度相对最低,为10.4%。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不同价位产品关注比例分布
2、不同类型产品分析
● ZDC统计数据显示,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上,黑白激光打印机产品的关注比例达到73.3%,占据绝对主流。这跟黑白激光打印机产品价格相对较低有很大关系。彩色激光打印机获得的用户关注度为26.7%。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不同类型产品关注比例分布
3、不同网络支持产品分析
● 随着移动互联网及宽带网络的发展,支持网络打印的激光打印机产品越来越多,且越来越受到个人及企业级用户的青睐。ZDC统计数据显示,2012年Q1,支持网络打印的激光打印机产品获得38.4%的关注比例,较去年增长明显。但不容忽视的是,不支持网络打印的激光打印机目前仍是市场关注的主流。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不同网络支持产品关注比例分布
五、案例分析
1、2012年1-3月惠普品牌关注比例走势分析
● ZDC统计数据显示,2012年1-3月中国激光打印机市场上,处于冠军地位的品牌惠普关注比例走势较为稳定,小幅波动,其中2月份关注比例最高,达到53.9%。第一季度,惠普发布消息,称计划将打印与成像系统集团并入个人系统集团,中国市场还没有实质性变化,因此,2012年未来几个月,惠普在中国市场将如何改革以及合并重组计划能否让惠普更具竞争力成为业界关注的焦点。
(图) 2012年1-3月中国激光打印机市场惠普品牌关注比例走势
2、主流品牌在售产品数量对比
● 目前来看,惠普在中国激光打印机市场的用户关注度拥有绝对优势。ZDC对最受用户关注的十大主流品牌在售产品数量进行了统计,数据显示,惠普绝对领先的地位与其在售产品数量有直接关系。惠普目前在售产品数量为120款,远远高于其他主流品牌。用户关注度第二位的佳能在售产品数量为58款,低于关注度第三的三星。
(图) 2012年Q1中国激光打印机市场主流品牌在售产品数量对比
ZDC报告中的“品牌关注度排行”和“产品关注度排行”是通过分析ZOL专业IT网站包括新浪、搜狐、腾讯、网易、淘宝在内的79家网络媒体和ZOL全国85家分站的用户上网行为,统计各品牌及产品在一定时期内获得的有效点击率而得出的结果,因此排行反映的是一定时期内网站用户对某品牌或某产品的点击关注程度,厂商或经销商可参照数据对其销售情况进行参考和预测,但不能与其销售情况完全等同。如有其他建议或意见,请与我们联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