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중한 시간 내어 답변해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저도 감사해요 ^-^ )
1.‘고혈압 진단을 받은 남성이 고혈압약 복용과 관리를 잘하여 혈압이 120/80을 유지하고 있다’는 건강관리체계이론에서 어느 방어선을 잘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지 제시하라‘
에 대한 답이 저항선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120/80으로 유지하고 있음‘을 정상방어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고혈압을 새로 진단을 받은 상태에요. 그러니 정상방어선을 침투하고 저항선에 접근한거에요
2차 예방이 필요하니 저항선 강화가 답이되요.
만약 오래전에 고혈압을 진단받아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어 혈압 120/80mmHg를 유지하고 있다면 오랫동안 평형상태를 유지하므로 정상방어선이에요)
2.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에서 ‘지각하는 방식’의 개념이 가족구성원이 상황을 지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적혀 있는데 와닿지 않아서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가 궁금합니다~
( 상징적 상호작용의 가정을 보세요. 그 가정이 지각하는 방식인거에요. 의미를 형성하는 것이 지각하는 방식이죠. 부부 역할도 서로 지각이 다른거죠)
3.부스피론 기전 설명에서 ‘세로토닌 부분 작용제로 세로토닌 수용체에서 세로토닌 촉진 작용이 있다’ 이렇게 작성 되어 있는데 촉진 작용이라는 말이 잘 이해가 안되서요! 작용제이면 수용체에 결합하여 활성화시키는 것 아닌가요?(맞아요. 같은 말이에요)
4.조현병에서 망상은 현실감 제공 하지 않고 환각에서만 현실감 제공을 하는건가요?(네, 망상은 도전 제한, 공유 제한에요)
5.기본서 반동형성의 정의가 설명이 맞는지 여쭤봅니다~ 수용할 수 없는 생각에 반대되는 행동을 강조하여 의식되지 않도록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좀 의문이 들어서요! 예를 들면 고소공포증이 수용할 수 없는 생각이면 이와 반대되는 행동이면 암벽등반을 안 하는 것 아닌가요?
예시가 고소공포증 있는 사람이 암벽등반을 즐긴다면 수용할 수 없는 생각을 의식화 되는 것을 막기위해 오히려 수용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것이 맞는 설명이 아닌가 해서요~
( 수용할 수 없는 생각을 의식화 되는 것을 막기위해 오히려 수용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표현하면 반동형성이라는 말과 맞이 않잖아오.
고소공포증으로 높은 곳에 두려움에 반대되는 행동인 높은 곳에 올라간다.
왜냐면 높은 곳에 두려움이 있으면 높은 곳을 안가야 하기 때문에요)
6. 21기출에서 멸균은 감염고리의 어떤 부분을 끊는 것인가의 답으로 전파과정이라고 되어있던데 잘못된건가요? 현재 책으로는 저장소로 되어 있어서요~
(저장소에요)
7.전문가1인의 발표 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교직원들과 질의응답 전개는 공개통의가 맞나요?
(맞아요. 포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