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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경제의 탄력성을 강화한 7월 공식 UAH/USD 환율 조정으로 인해 가격에 대한 추가 압력이 발생했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추가 상승은 우크라이나 가격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연료에 대한 우대세 제도를 유지하면서 유틸리티 요금을 고정하고 국내 연료 시장의 포화 상태로 인해 가격 상승이 둔화되었습니다.
7~10월에 NBU가 계획한 예산 자금 조달 축소는 인플레이션 기대치의 악화로 제한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올해 말에 약 30%에 도달할 것이지만, 안보 위험이 진정되고 통화 및 재정 정책이 잘 조정된다면 내년에는 둔화될 것입니다.
올해의 인플레이션 상승은 전쟁의 도전과 많은 국가에서 수년에 걸쳐 최고 수준에 도달한 인플레이션을 고려할 때 다소 온건합니다.
NBU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플레이션이 내년부터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NBU 기본 예측의 주요 가정인 보안 위험 감소는 다음을 허용합니다.
이 모든 것이 내년 인플레이션을 21% 이하로, 2024년에는 10% 이하로 낮추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빠른 감소는 주로 높은 에너지 가격에 의해 억제될 것이며, 이는 유틸리티 관세를 점차적으로 시장 수준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전쟁 발발로 크게 침체된 경제활동이 서서히 되살아나고 있다.
이는 새로운 조건에 적응하는 기업과 "곡물 회랑"의 출시로 지원됩니다.
반면 물류 문제, 생산 시설 파괴, 실질 가계 소득 감소, 농업 실적 악화 등으로 경제 회복이 제한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GDP는 약 32% 감소할 것이다.
2023~2024년 경제는 4%~5%의 속도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입니다.
예측에서 가정한 2023년 중반 이후의 보안 위험 감소는 향후 경제 회복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더욱이 대규모 예산 지원은 국가 재건에 대한 소비자 수요와 투자를 촉진할 것입니다.
노동력과 생산 능력의 상당한 손실, 높은 세계 에너지 가격, 전후 재건 기간의 대규모 수입 수요는 경제 회복에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국제수지의 경상수지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다시 적자로 돌아설 것입니다.
한편으로 2023~2024년 국제 금융 지원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예측에서 가정한 보안의 개선은 수출의 추가 성장에 유리할 것이며 노동 이민자로부터의 송금은 전쟁 전보다 낮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국가 재건에는 많은 양의 수입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안 위험이 지속됨에 따라 마이그레이션은 계속 강력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국제 파트너와의 협력은 경제를 되살리고 전후 복구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공식 파트너의 지원은 예산을 보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소스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NBU가 국제 준비금을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기대치를 통제하며 금융 안정성을 보호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예측의 주요 가정은 보안 위험이 2023년 중반부터 크게 감소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NBU는 보안 상황 예측의 주요 가정을 수정했습니다. 따라서 항구의 완전한 봉쇄 해제, 우크라이나의 위험 프리미엄 감소, 국가 복구를 위한 투자 증가는 우리의 예측에서 지연되었습니다.
전면전이 현재 예측의 기본 시나리오에서 예상되는 것보다 오래 지속되면 우크라이나 경제는 더 느린 속도로 회복되고 인플레이션은 현재 예상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다른 위험도 예측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현되면 이러한 위험의 대부분은 인플레이션 역학을 악화시키고 경제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대신, 우크라이나에 대한 회복 계획의 신속한 이행, 외국인 투자 유입 및 상당한 자금 조달은 경제 성장을 두 자릿수로 가속화하고 인플레이션을 NBU가 설정한 5% 목표로 더 빠르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NBU 이사회는 기준금리를 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환율 안정성을 지원하고 국제 준비금을 보호하려면 그리브나 자산의 수익률이 장기적으로 매력적으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NBU가 주요 정책 금리를 변경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흐리브냐 예금 금리는 6월 주요 정책금리 인상에 따라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흐리브냐 국채 금리를 인상하기로 한 재무부의 결정에 감사드립니다.
첫째, 이러한 단계는 이미 차입 규모의 상당한 증가를 가능하게 하여 예산의 금전적 자금 조달의 필요성을 줄입니다. 둘째, 그리브나 자산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다른 요율에 필요한 추가 자극을 제공할 것입니다.
NBU는 기대 환율을 안정시키고 국제 준비금에 대한 압력을 줄이기 위해 가계에 환율 변동 위험으로부터 저축을 보호하고 FX 현금에 대한 수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통화 전송의 효과를 높이고 고정 공식 환율 체제의 탄력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또한 NBU는 통화 전송을 강화하고 흐리브냐 유동성의 구조적 잉여를 최적화하기 위한 일련의 잠재적 조치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의 세부 설계는 현재 NBU 및 재무부와 국제통화기금(IMF) 간의 협의의 일환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예측은 이전 예측과 마찬가지로 적어도 2024년 2분기까지 주요 정책 금리를 25%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필요한 경우 NBU는 주요 정책 금리를 예상 이상으로 인상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국제 준비금을 보호하고 인플레이션 통제를 유지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추가로 시행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완벽한 폭풍에 직면해 있지만 NBU는 계속해서 금융 최전선을 유지하기 위해 굳건히 버티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격과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을 계속 내릴 것입니다. 이것은 우크라이나가 이전보다 더 강하게 이 완벽한 폭풍에서 나올 수 있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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