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JXD2v-GeZuc?si=DqABG9qw3XayjOvL
감독 : 타치카와 유즈루
배우 : 야마다 유키 , 마미야 쇼타로 , 오카야마 아마네
장르 : 애니메이션, 드라마
기본 정보 : 12세이상관람가, 119분, 일본
개봉 : 2023.10.18
일본 문화의 장점이 무엇이었는지 보여준 보기 드문 재즈를 위한 음악 애니메이션 작품이었습니다.
재능있는 놈(테너 섹소폰), 오랫동안 노력해 실력을 가진 놈(피아노), 생짜 왕초보자(드럼) 3명이서 재즈 밴드 'JASS'를 결성해 10대가 가기전 도쿄의 유명한 재즈클럽인 '소 블루 도쿄'에 서는 것을 목표로 연주를 해 나가며 성장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지방의 젊은이들이 수도인 도쿄로 상경해야 무엇인가를 도모해 볼 수 있다는 배경과 파트타임 잡을 해서 의식주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무릇 일본만의 이야기가 아니구나라는 생각에 뭔가 공감이 가고 좀 슬프기도 했습니다.
이야기의 전개는 단순한 노오력만 하면 성공한다거나 신파나 비극적으로만 가지 않고 리얼한 장르프로음악세계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었고 무엇보다 애니전반에 나오는 재즈의 강력한 즉흥적 조합 및 연주 사운드가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 애니에 쓰인 재즈피아노 연주는 그래미시상자로 이름을 올린 '우에하라 히로미')
주인공들의 갈등속에서 나타난 대화들을 보고 있으면 리얼세계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실력과 노력은 기본이고 벽에 부딪히면 그걸 인정하며 한계를 스스로 정하기보단 그걸 뛰어넘어보려는 코끼리 피부같은 '용기'를 주제로 내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작품에 등장하는 '소 블루 도쿄' 는 실제 도쿄에 있는 '블루 노트'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했다고 하네요. (블루노트의 본점은 뉴욕, 일본에만 4개의 지점이 존재) 아래에 유투버 '박스까남'의 블루 노트 재즈클럽 답사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 블루 도쿄의 메인무대와 거의 비슷하네요. ㅎ)
https://youtu.be/3nnwsdXBCzw?si=ATucsPmsdsXNfRvy
마지막으로 작품전반에 나온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하며 마치겠습니다.
(유니버셜뮤직)
https://youtu.be/3HLmyl6yx-k?si=mDbrqL1_46oPcmv_
첫댓글 재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실 것 같고요, 저는 돌비 애트모스 로 관람였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버전 추천드립니다. 캐스팅 자막 올라가고 끝에 부가영상있으니 끝까지 보시길. 그리고 잘하는거 하자, 실사화 그런거 하지말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