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여성시대 종대해사랑아
--스크랩은 막아두었어요:) 다른 글들에 있는 사진 돌아다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조리개도 알아보고, 셔속도 알아봤고, 감도도 알아봤고…
근데 여전히 들어오는 질문들 중에 내가 짚고 넘어가지 않은 부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아예 카메라 처음!!!!!완전 처!!음!! 조리개 셔속 감도 다 필요없고
나 지금 카메라 사지도 않았어요, 하는 여시들을 위한 헌정글로 써볼게요.
카메라를 소유하고, 그 전에 제가 쓴 글로 사진을 직접 찍어본 여시들은
오늘은 이 글을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
-지난 글들 링크는 글 맨 밑에 첨부해두었어요.
읽으면 좋은 순서대로 첨부해두었으니 한번씩 읽어보시고 질문 부탁드립니다 :)
날씨가 추운데 다들 감기는 조심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감기가 독하니까
오늘도, 내일도, 꼭꼭 따뜻하게 입어요! 저는 여새들덕에 오늘도 따뜻따뜻 :)
- 데쎄랄 영업글 아니예요 ㅠㅠ 제가 캐논 데쎄랄을 써서 그 외 카메라를 잘 모를뿐.......
비싼거 사라 이런거 아니니까 다른 글들도 많이 찾아보고 좋은 결정하세요 :)
사진을 시작하려고 하니까 막막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죠 여시들?
DSLR이 좋다는데..색감도 예쁘다는데..가격이 깡패..
미러리스 좋다는데..색감 괜찮고 가볍다는데..사진 질이 데쎄랄보다 떨어지지 않나..
하이엔드는 또 머야..
하는 여시들이 있을거고, 다 정해놨더니 브랜드는 또 왜이렇게 많은지.
콧멍 아무리 돌아다녀도 모르겠고, 하나로 정리해둔 글 찾아헤매는 여시들을 위해 나름대로 머리싸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직접 화면상으로 확인해보고 쓰는 글이예여! 그래서 오래걸림~_~
히히 미얀미얀…:)
일단 카메라의 종류부터 알아볼까요?
카메라의 종류는 크게 나눠서 DSLR . 미러리스 . 하이엔드카메라 이렇게 세분류로 나눌수 있어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입니다)
DSLR은 일안반사식 카메라예요. 쉽게 말하면
렌즈로 들어온 빛을 미러, 즉 거울에 반사시켜서 펜타프리즘이라는 수정체에 맺히게 돼요.
그 맺힌 상을 뷰파인더로 보고 촬영하는 방식이 DSLR입니다.
...이 허접한 그림은 일안반사식 설명이 맞습니다..
와 그림 조또 못그린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튼 빛이 들어와서 미러에 부딪혀서, 위에있는 펜타프리즘에 맺혀있는걸 뷰파인더를 통해 보는거예요!
DSLR이 크기가 크고 무거운 이유는 이 미러와 펜타프리즘때문이예요.
크기가 커요! 은근히! 겁나!
그 문제를 보완해서 나온것이 미러리스예요.
미러리스는 미러와 펜타프리즘을 빼고 렌즈 교환식으로 만든 카메라예요.
ㅋ.....손고자가 뭘하겠다고.....
하이엔드 카메라는 렌즈교환식이 아닌 똑딱이 카메라의 성능을 좀 더 향상시킨 카메라를 말해요.
12배 , 18배 줌의 렌즈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음, 한마디로 말하면 줌과 조리개 등등 모든 것이 고정되어있는 카메라라고 보면 돼요.
렌즈가 고정되어있으니까요!
ㅋ..근데 요즘 하이엔드 줌이...65배쯤 된다면서요..? 캐논 G1X가 그렇다면서요..? 가격 개깡패;;;;;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센서의 크기예요.
센서의 크기는 DSLR=미러리스>>하이엔드 순으로 갑니다.
여기에서 DSLR과 미러리스의 센서크기가 같아서 오잉? 하는 언니들이 생겼겠네요!
쉽게 말씀 드리자면
DSLR은 파인더를 보고 촬영할수 있고 렌즈와 악세서리 등등이 좀더 다양해요. 전문적인 촬영을 원하는 언니들이 쓰면 딱 좋을거예요!
미러리스는 작은 크기에 좋은 화질, 가볍게 들고다닐수 있는 일상용카메라를 찾는 언니들한테 유용할것 같구요.
하이엔드는 정말 가볍게 그냥 날 좋은날 카페에 가서 커피한잔 촬영하고, 하듯이 가볍게 엄청 좋은 화질보다는 기록에 더 의미를 두는 언니들이 쓰면 좋을것 같아요!
사실 카메라를 공부하고 사용하면서 DSLR을 사야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는 말에 대해서는 공감을 못하는 편이예요.
조금만 더 연습한다면 데쎄랄보다 아이폰이 더 예쁜 사진을 얻어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가지 당부드리고싶은건 사진은 카메라가 아닌 사람이 담아내는거예요!
두번째, 제조사의 문제가 따라옵니다.
DSLR이고 미러리스고 다 알겠는데 어느회사 제품이 좋을지를 모르겠습니다…
캐논 많이들 쓰던데 캐논으로 가볼까 싶다가도 니콘이 선예도가 좋다고 하니 또 팔랑거립니다.
그러고 나니 소니가 또 괜찮대… 몰라 시발 ㅇㅅㅇ
원래 카메라는 팔랑거리다가 어느순간 손에 쥐어져있는거예요…ㅠㅠ
단적으로 말해주자면
캐논은 색감이 화사하고 부드럽게 나와요.
니콘은 콘트라스트가 강한편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해주고
삼성은 캐논이랑 비슷하게 화사하고 부드러워요. 캐논보다 조금 더 뽀얀느낌? 개인적으로는 색감왜곡이 조금 있어서 좋아하진 않아요.
소니는 원색에 대한 표현력이 정말 사실적인 편이예요. 개인적으로 녹색의 색감이 정말 확실하더라구요..
캐논을 사용하다보면 소니는 조금 낯설다고 해야하나 조금 차갑게 나오는 면이 있었어요.
캐논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소니와 니콘의 색감을 잘 안맞아하는 것 같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었어요!
나여시는 캐논색감이 딱 제스타일이라 바디를 세번째바꾸는데 계속 캐논…나는 캐논의 노예야ㅠㅠㅠㅠ
캐논 바버ㅠㅠㅠㅠ
사실 색감은 후보정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주변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기 입니다.
실제로 콘서트에서 촬영을 하다가 배터리가 나간적이 있어요. 내가수가 이제 나오는데ㅠㅠ
배터리가 없ㅋ엉ㅋ
정말 난감했는데 옆자리 여성분이 같은 기종을 쓰고있어서 간신히 배터리를 빌려서 촬영을 완료할수 있었어요.
그 말은, 자신이 불가피하게 주변기기가 부족하거나, 깜빡 못챙겨나왔을때 주변인에게 빌리거나 해서 상황을 모면할수 있는 기기를 택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의미예요!
기자분들은 주변의 친한 기자들이 쓰는 기기를 따라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때문이더라구요 :)
세번째, 크롭바디와 풀프레임바디…몰라..그래서 뭐가 더 좋은건데!그게 어떻게 하는건데!
위에서 잠깐 언급하고 지나간 센서크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타이밍이 온것같아요.
센서의 크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도화지 전체를 담아내려고 할때 다 담아지느냐 안담아지느냐 라고 보면 되겠네요.
흔히들 풀프레임과 크롭으로 나누는건 바로 이 센서의 크기차이입니다.
풀프레임의 센서는 35mm규격의 필름과 같은 센서의 크기이고
크롭바디는 그것보다 작은 22~24mm 규격의 센서크기예요.
쉽게 말하자면
이렇게 표현할수 있어요.
(단적으로 표현한다면 :)..실제 찍은 사진 자체가 크롭바디라서 대충 선 그어봤어요....부질없고 좋네요)
풀프레임바디에 비해서 전체적인 면을 다 담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어요.
인물을 집중적으로 찍는다면 크게 구애받지 않겠지만 풍경까지 찍으면 은근히 신경쓰이는게 센서의 크기입니다.
개인적으로 풍경보단 인물이면 크롭바디도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예요.
피사체는 내새끼면 되니까 ㅇㅅㅇ. 다른게 머가 필요있죠?!
네번째, 영상과 사진에 특화된 바디가 있나요?
이 질문은 처음 글 썼을때부터 꾸준하게 들어온 질문인데 이제서야 글에 정리를 해봐요 ㅠㅠ
단적인 예를 들자면 7D와 70D를 예로 들 수 있어요.
7D는 사진을 노리고 만든 바디예요. 크롭바디의 최강자라고 불리고있어요.(지금은 Mark2출시로…띃..)
연사가 최대 장점인 카메라예요. 초당 8매라고 규정되어있는데 실제로는 9장에서 10장까지 찍힌다고 해요.
메모리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raw로는 9장 , jpg로는 10장 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사를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감소된건 영상면에서 자동초점의 결여라고 볼 수 있어요.
무슨 말이냐 하면 최신 바디들은 대부분 자동초점방식을 선택하여 자신이 알아서 잉잉거리며 초점을 잡습니다.
그에 반해 7D는 반셔터를 누르면 그제서야 느릿느릿 초점을 잡아가는 컨트라스트AF방식을 채택하고있어요.
색감은 괜찮은 편이지만 초점이 느리기때문에 영상보다는 사진에 특화시킨 바디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반대로 70D는 광고부터 삐까번쩍 동영상만 주구리장창 보여줍니다.
자동초점방식을 채택했는데 AF초점이 19포인트로 올크로스 초점을 보여줍니다.
트랙킹 모드는 어떻구요, 얼굴하나 찝으면 안놓치고 따라가주기까지 해요.
그런데 사진에서는 치명적 결함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저장속도예요.
저장속도도, 연사도 한없이 쳐집니다. 저장속도는 SD카드를 사용하는 이상 어쩔수 없는 그런..큽..
저장속도가 느려지면서 비지가 먹히니 자연스럽게 연사도 10장에서 시작했다가도 계속 찍다보니 3장…4장…이 한계가 되어버립니다.
이렇게 캐논에서는 나름대로 기기마다 특화를 시키는 파트가 있는 것 같아요.
노리고 만든건지, 고객을 호구로 만드려고 하는건지..똑또캐 캐논 나쁜놈들…
다섯번째, 바디가 중요한가요, 렌즈가 중요한가요?
장비병이 온 여시들의 가장 주요 질문들이예요. 왔다네 왔다네 장비병이 왔다네~
저도 카메라를 시작한지가 벌써 몇년째… 1년이 훌쩍 넘었네요. (1년전 사진은 쓰레기통 간지 오래됐어요)
지금은 내새끼를 카메라에 담는걸 뿌듯해할 정도로 많이 실력이 늘었어요.
그 실력만큼이나 늘어난게 장비욕심이예요.
바디랑 렌즈만 ? 아니죠. 필터, 스트로보, 삼각대, 모노포드, 레인코트, 마이크, 세로그립까지 장비란 장비는 다 찔러보고 다니는 습성이 생깁니다.
각설하고,
바디와 렌즈 중 뭐부터 업그레이드할래? 한개 사줄게 하면
무조건 렌즈를 고를거예요.
쉽게 말해서 70D + 헝그리망원 보다는 550D + 새아빠의 퀄리티가 더 좋다는거예요.
각렌즈의 차이점에 대한 글은 조금만 밑으로 내리면 링크 걸어둘께요!
렌즈가 사진을 좌우한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인 설명은 얼추 된 것 같아요.
사진에 욕심이 생기고, 카메라에 욕심이 생긴다고 아무거나 남들 따라서 사지 말구
자신이 생각한 용도에 맞게!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골라서 예쁜 사진 찍기를 바랄게요!
다음 설명글은 측광모드와 주변기기의 일부를 설명드릴 것 같아요.
그 외에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쿡쿡 찔러주세요!
늘 와서 봐주는 여새들 고마워요 :)
파일형식 - raw 파일과 jpg 파일의 차이점 , SD카드와 CF카드의 차이점+70D+새아빠 후기
렌즈 - 어떤 상황에 어떤 렌즈를 사용하는게 좋을지, 각 렌즈의 특징들
기본정보 - 조리개,셔속,감도,노출값 및 피사계심도와 아웃포커싱/초점종류/촬영모드 간단하게
이 글 읽고 난 후 읽으면 좋은 글 순서대로 링크 걸었어요 :)
그 외의 글
디카밖에 모르는 초보ㅜㅜ카메라 고민중인데 고마워!!
카메라 암것두 몰랏는데 조금 알것같아....! 완전 고마워ㅠㅠㅠ!!!
헐 ㅜㅜ완전이해하기쉽게설명해놨다ㅠㅠ♡♡♡고마워요여시 너란여자..
와 흥미흥미 급정독했어 고마워!
카메라팁)카메라사려구하능데도움마니받구가 고마웡!!
카메라 구입할때 이거 보면 짱이겠다!!! 엄청 자세하네 ㅎㅎ 여시 설명보니까 난 따뜻한 색감인 캐논이다!! 거기다가 편하게 찍을거니까 하이엔드로 찾아봐야지~~ 여시 고마워
카메라사려고하는데ㅠㅠㅠ자세한 설명고마워ㅠㅠㅠㅠ
[카메라시리즈] 와우..여시 장난아니다... 다음달 부터 카메라 공부하려는데 여시꺼 참고할겡!
여시고마워!!도움완전된댱!
[카메라공부하기] 돈 벌면 제일 먼저 카메라 사서 사진 배우고 싶은데, 강같은 글을 발견했당 8ㅅ8
카메라 사기 전에 정독해야겠엉... 고마와 ♥.♥
우와 나두카메라에대해서아는게없엇는데 ㅜㅜ 보고참고할께 고마워!
[카메라팁] 헐 정독해야지 여시고마워!!! 카메라 살떄 참고할겟!!
카메라 살려고 고민즁인데 도움이 마니 되써여 고마워요 여시
카메라 고마워 ㅠㅠ 또 읽어야지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5.03 21:0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5.03 21:09
카메라 공부하기- 연어왔는것ㅋㅋ 여시설명너무 고마워 여시는 쉽게 잘써줬는데 사알못은 웁니다ㅠㅠㅠ카메라공부열심히해야지ㅎㅎㅎ
카메라 공부할때 딱좋다..........ㅠ연어하다가 발견햇어 강같은글 고마오 지우지말아줘>_<
오 대형연어 재미있게읽었어!! 내일도다른것도 다시 읽을래!!고마워ㅜㅜ
쉽게설명해줘서 고마어
고마워!! 좋은정보야
카메라살때 참고ㅋㅋ
세상에.. 카메라 땨메 며칠째 고민중인데 ㄹㅇ 강같은 글이야...알아보면서 알게된 내용도 잇고 모르는 내용도 잇고ㅠㅠㅠ 정주핸해여겟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