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예결위원 "용역비 10억 내년 예산 반영할 터"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인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과 민주당 이용섭 의원은 19일 목포-제주 해저고속철도 건설 계획과 관련한 타당성 연구 용역비를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혀 사업추진 가능성 등이 주목된다.
두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예산확보방안 긴급토론회'에 앞서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목포-제주 해저고속철도는 총 167㎞ 구간(목포-해남 지상구간 66㎞, 해남-보길도 해상교량 28㎞, 보길도-추자도-제주 해저터널 73㎞)로 완공되면 서울에서 제주까지 KTX로 2시간26분 소요될 것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은 추정했다.
총 사업기간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과 기본설계, 실시설계, 시설공사 등 11년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했다.
총 사업비는 지상 구간 2조8천억원, 해상 교량 3조원, 해저터널 8조8천억원 등 14조6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은 추산했다.
이용섭 의원은 "호남권의 발전과 21세기 신국가 성장축을 마련하려면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정현 의원은 "전남 F1대회와 여수세계박람회, 아시아문화전당사업과 테크노 등 최첨단산업과 관련된 예산이 많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문학적인 사업비 확보 등이 큰 걸림돌인데다 현 정부가 4대강 사업 등에 주력하는 현실에서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두 의원은 또한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최와 관련한 내년도 정부예산(10억원)을 증액하는 방안과 전남도 FI 경기장 건설비를 예결위 차원에서 신규로 반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임을 밝혔다.<끝>
첫댓글 ~바닷속으로~ 신기하다
해저 보다 해상으루 하는거의 돈이 덜 들꺼인디...아무것도 안보이는 땅속보다 바다위로 달리는 기분이 더 좋고 느낌이 좋을껀디...왜 땅속으로만 생각을 할까...언젠가는 하기는 할꺼여 아마도...나 죽기전이 허여심은 조켜마는...
해저 터널이 만들어지면 제주도의 공동화 현상이 심화되는 양상이 나타 날 수 있어, 사려깊은 판단 해야돼!
그 길목은 사업이 번창하리니~~
ㅋ 사업성 없는 일에 투자를 할까? 부산 -일본 .. 서해안 -산동반도(한중해저터널)은 충분한 타산성이 있으므로 곧 실현될듯....
자동차 길도 같이 만들민 조으키여 ㅎㅎ
어이 되었건 생각은 자유 아닌가? 검토단계(?) 라고 하니, 뭐 그렇잖은가? 필요하다면 언젠간 되겠지만, 사업성이 과연 있을까? 쩐이 너미 하양 들어부럼신디 되크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