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부터 5급까지 리우HSK에서 수업들은 학생입니다 :)
저도 수업들을때는 수업자료 받으러올때 등등 카페에 합격하신 분들 후기를 쭉 읽어봤었는데.... '나도 합격해서 적을 수 있을까..'만 생각하다가 이렇게 진짜 합격해서 올리게 되니까 뭔가 감회가 새로워요!
저는 정말 시험에 합격하자! 보다는 취미로 시작한거라, 다른분들과 목적?은 다른것 같지만 그래도 후기를 적어보려고합니다.
4급
우선 저는 중국어는 니하오, 씨에씨에 등등 중국어를 모르는 사람들도 다들 아는 이런 아주 기본적인 것들만 알았어요. 그래서 3급과 4급을 고민고민하다가 4급부터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제가 어릴때 서예한자도 하고 일본어도 할줄알아서 한자를 꽤 좋아한다는것과 좋아하는 아이돌멤버가 중국인이어서 중국어콘텐츠를 비교적 보았다는 것이 이유였습니다. 4급 첫날도 제가 아예 공부자체는 처음이라고 했더니 선생님이 3급 추천하셨다가 이야기들어보고 그럼 4급 해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4급으로 듣게 되었어요.
(그치만 지금 다시 한다면 저는 3급부터 차근차근 시작할것같아요!!)
아무튼, 한자를 안다고해도 처음에는 따라가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았어요. 4급의 한줄작문도 어려웠고, 일본어, 우리나라 한자어와는 다른 간체자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그치만 예슬쌤의 첫 수업에서 매번 해주시는 말씀이 있는데 2달째쯤 그걸 듣는데 뭔가 불이 뿅!하고 켜진 느낌이었어요. 항상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덕분에 바로 4급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4급합격을 했어도 5급이랑은 갭이 너무 커보여서, 4급을 한달 더 듣고싶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지만 아마 2개월코스라 첫달이랑 반복되는?수업이여서 5급으로 갔던 것 같아요! 그곳에서 리우쌤을 만났습니다ㅎㅎ
~
5급
첫 달은 그냥 감 잡는 시기라고 예슬쌤도 리우쌤도 말씀 하셨어요. 그도 그럴게 듣기는 안들리지, 독해길이도 엄청 늘어났지, 작문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너무 길어요ㅜㅜ 첫날 나눠주셨던 테스트문제도 정말 몇개 못써냈던걸로 기억해요. 그리고 유학다녀오시거나 교환학생으로 다녀오신 분들도 꽤있더라구요..! 전 사실 2020목표가 <취미로 중국어 시작하면서 4급을따는것!> 이라고 생각해서 당시에 5급은 꿈도 안꾸고 그냥 들어나보자~ 하고 5급수업을 듣게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그냥 못하고 잘하고를 떠나서 매일 맨 앞자리를 사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숙제도 가급적이면 빼먹지 않았어요. 사실 10번읽기는 안한적도 꽤 있...^^지만 아무튼 숙제만큼은 꼭 하고, 일찍와서 맨 앞자리에 앉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치만 쩐빵스티커ㅋㅋㅋ는 한번도 받아본적이 없어요,,, 아무리 단어를 외워도 다맞지는 못하더라구요,, 특히 그 성조표기,,, 아직도 자주쓰는거말곤 성조는 완벽하게 몰라요ㅋㅋㅋㅜㅜ 계속공부해야할것같아요ㅎㅎ
아무튼 전 스티커를 받긴받았는뎈ㅋㅋㅋ 하루 숙제 안한날 그 핑크스티커..? 하나 받은게 전붑니다^_^ 허허.. 매번 쩐빵스티커를 받으셨던 분들도 계신데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
리우선생님은 너무 열정적이신 분이셨고, 정말 매달 다른 학생들이 올텐데도 이름을 다 외워주시고 상담을 하면 이런저런 이야기들도 해주시고... 정말 기억에 많이 남는 분 이셨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수업이 재밌습니다ㅋㅋㅋ 그래서 한달쯤만에 시험이 대충 어떤느낌이구나~ 하고 감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린린쌤의 작문첨삭도 너무 도움되었고, 특히 여러번 첨삭하며 그냥 한구절 통째로 외워쓸수있는 그런 문장들을 몇문장 외웠습니다. 작문은 진짜.. 한줄에서 80~100자로 엄청 늘어나는데 제일 스트레스 받다가 정말 도움 많이 되었어요.
독해는 사실 정말 단어를 많이많이 보는 것 말고는 답이 없을 것 같고... 모든 언어는 단어공부에서 시작한다는 말이 와닿는 순간이었습니다ㅜㅜ 생각해보니 제가 일본어 공부했을때도 무조건 단어부터 봤던 기억이 나더라구요ㅎㅎ
독해부분은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단어를 체크하고, 답지에있던 단어들, 사전을 찾아가며 제방식대로 해석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주쓰이는 단어들도 감이 좀 오더라구요. 또 리우쌤이 말씀해주셨던 뜯어서보는것! 이것도 수업중에 듣고 와...! 했던건데 진짜 도움 많이되었습니다ㅜㅜ 요새도 모르는단어가 있으면 뜯어보려고 노력하고있어요!!!
듣기는 진짜 바보아닌가 싶을정도로 이걸 어떻게 듣지? 했는데, 리우쌤이 해주신 말대로 들리는 단어들만 쏙쏙 빼서 들으니까 뭔가 감이 잡히는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숙제로 내주시는 빈칸채우기 숙제도 도움 많이 됐습니다!!
~
저는 수업을 제외하고도 중국관련 콘텐츠를 많이 보려고 노력했어요. 좋아하는 아이돌이 중국어를 하는 영상이라던지, 중국어로된 노래들이라던지, 영화, 드라마 등등을 밥먹을때마다 수시로 챙겨봤어요. 또 '우와 재밌다~'가 끝이 아니고 무슨말을 하는지 자막과 함께 비교해가며 봤고 배웠던 문법들이나 단어들이 나오면 장면을 몇번씩 돌려보기도 했습니다ㅎㅎ 아!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인기 많았던 <상견니>같은 경우에는 너무 재밌게봐서 대본을 찾아서 드라마음성을 들으며 공부하기도했어요ㅋㅋㅋ 현재는 예전에 재밌게 봤던 드라마들을 간체자 자막으로 해서 보고있기도 합니다!
간혹 선생님이 수업중에 중국어 콘텐츠를 보느냐는 질문을 하신적도 있었던거같은데,, 안보는분들이 대부분이여서 신기했어요. 저는 언어를 공부하면 그런 노출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되어서 좋아하는걸 만드는걸 추천드려요! 상견니같은건 아마 일반분들도 보시면 엄청 재밌으실거에요 :)
~
마무리
사실 5급 수업을 약 3개월간 들었고, 위에 적었듯 쩐빵스티커도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그냥그런 학생 중 한명이었어요. 그리고 사실 2020목표였던 취미로 공부하며 4급따기도 이뤘고, 수업들었던 기간에 제 몸상태가 안좋아진 시기가 있어서 앉아있지를 못해, 집에서 거의 누워있으며 중국관련콘텐츠만 접했어요. 마지막달에 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PBT로 친 시험에서 3점차이로 떨어졌을때 엄청 좌절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쉬었던 몸이 조금씩 괜찮아지고해서 혼자서 조금씩 공부를 하다가 IBT시험을 쳤고 드디어 합격을 받게 되었어요. 솔직히 IBT는 집중도가 너무 떨어져서 기대를 하나도 안하고 성적확인을 눌렀는데..! 정말 보자마자 소리질렀습니다ㅎㅎ
혼자 독학했으면 진짜 못했을거에요!!!
처음에는 니하오 씨에씨에 밖에 몰랐던 제가 이제 자막없이도 어느정도 알아듣고, 현지친구들이랑 현지말로 위챗도 하고 이렇게 변화한 모습이 정말 신기해요. 비록 1달안에 단기합격! 2달듣고 바로합격! 이런 모범생은 아니었지만... 저도 시험에 떨어지고 다음에 붙은 것 처럼 다들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리우쌤, 린린쌤, 예슬쌤도 저를 기억하실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감사드립니다. 취미로 시작했던 중국어에 진심된 것 같아요! 기회가있으면 6급도 공부 한 번 해보고 싶어서 꼭 다시 뵙고싶어요😁😁
코로롱시국 다들 조심하시고, 원하시는 점수 꼭 얻으시길 바라요😊😊
건강해야 공부도 할 수 있는거라..^_^ 다들 정말 건강챙기세요😭
~그리 큰 점수로 합격한게 아니라ㅋㅋㅋ 부끄러워서 성적표 첨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첫댓글 합격 축하드립니다.
열심히 노력하셔서 나온 값진 성과이고 고득점 여부는 중요치않다고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저도 올해안에 제가 5급까지 합격할 수 있을줄은 꿈에도 몰랐어서 정말 기쁘고ㅎㅎ 또 새로운 목표까지 생긴 것 같아서 더 노력해보려고합니다 :) !! 덕담 감사드려요😆
미정아,,합격 진심으로 축하해!! 너의 꾸준함과 성실함의 결과야~ 샘 기억속에 미정이는 맨 앞줄에서 웃으면서 잘 들어줘서 샘이 강의하는 데 아주 큰 힘이 되었어~ 건강 잘 챙기고 코로나 잠잠해짐 교실에서 보자^^
이미 카톡으로 연락 드렸지만!!! 리우쌤 다시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얼른 다시 뵙게될 날을 고대하며... 그동안 저도 놓지않고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하다가 갈게요! 💜🧡💛💙❤️💚
@권미정_ ㅇㅇ행복한 연말 보내^^
@HSK신(神)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