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좀 길긴 하지만
청라 화재사고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잘 짚는 내용이라
꼭 한번 정독해보면 좋을 것 같음.
일단 분명히 짚고 갈 것.
멀쩡히 서있던 차가 갑자기 화르륵 했다는건
분명히 자동차 메이커가 책임져야 할것으로 보임.
"휘발유차는 불이 나도 옆 차에 옮겨붙지 않아!"
"전기차니까 다른 차까지 몽땅 태운거야!"
... 댓츠 ㄴㄴ임.
"전기차는 불이 났다 하면 주차장 몽땅 태운다고 빼액~"
그렇다면 님의 기억력을 의심해보세요
아직도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화재사고는
전기차 때문인 줄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음... ㄹㅇ
그래서 뭐, 스프링클러가 뭐가 어쨌길래?
전기차 아닌 내연기관차 때문에 불 나서
지하 주차장 안에 수백대 몽땅 태워먹은 사고
그동안 수없이 많았음. 모두 스프링클러 미작동이 원인.
"암튼 전기차는 불나면 스프링클러 아무 소용없거든?"
스프링클러는 화재를 진압할 수 없음.
전기차 뿐만 아니고 내연기관차도 마찬가지임.
스프링클러의 역할은 다른 차로 번지지 않게하는거임.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만 된다면
전기차 화재사고도 충분히 다른 차에 번지는걸 막을수 있음.
전기차든 배터리든 그쪽 업계엔 1도 관계 없는
건설업계 전문가들의 실험 논문이니까 시비 ㄴㄴ
소방본부장 피셜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기차 화재진압이 어려운게 아니에요
막연하게 불안감 갖지 마시고 오늘 실험결과를 보세요"
"어쨌든 전기차가 더 불이 잘 나는건 맞잖아 빼액~"
응 직접 실험해서 보여줄게. 전기차가 더 불이 안 붙어.
"전기차는 불나면 용광로처럼 온도가 엄청나서 다 타죽는다니까?"
전기차가 용광로면 내연기관차는 맨틀이게요? ㅋㅋ
핵심요약
1. 전기차 화재라서 화재가 특별히 더 커졌던게 아니다.
2. 스프링클러만 제대로 됐으면 이렇게 커지지 않았다.
3. 내연기관차도 더 심한 대형화재로 번진 경우 많다.
4.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사고사례로 증명할 수 있다.
5. 전기차 화재 진압이 더 어렵다 → 소방서 피셜 아님.
6. 전기차가 더 불이 잘 붙는다 → 실험해봤는데 아님.
7. 전기차는 불나면 더 뜨겁다 → 실험해봤는데 아님.
8. 제발 이제는 스프링클러 제대로 좀 점검하자.
9. 그리고 벤츠는 슬쩍 발뺌할 생각 하지도 마라.
첫댓글 이렇게 설명해도 이미 종교화 되어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음 ㅠㅠ
좋은 내용인데.. 무지가 두려움을 낳은듯... 널리 퍼뜨려야할 내용..
우리아파트는 이미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주차금지항목 만들어서 투표돌리고 있음 ㅋㅋㅋ 아주 보기좋아 ㅌㅌ
외부 충격 및 다른 불 접근없이 화재가 발생한 비율은 충전이라는 특수성도 있어서 전기차가 더 비율이 높지않나요. 주행중이면 몰라도
내용에 지하주차장 화재 건수 보시면 그렇지도 않아요
BMW : ㅎㅎ ㅈㅅ...
@아이스핫초코 정확한수치가있나요? 다시봐도 못찾았네요.ㅠ
@별달해 아 이분이 참고한 유튜브 내용에 있는데요 이 '글' 에는 없네요 제가 좀 착각한듯.
https://cafe.daum.net/rocksoccer/ADs1/1274313?svc=cafeapi
제가 쓴 글에도 있고 https://youtu.be/Oup1PN3xU9Y?si=O9zHUabdyeZpXwcB <= 원본 유튭 내용에도 있습니다~
PLAY
@별달해 https://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257558
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ticle/202407092021001
https://news.ifm.kr/news/articleView.html?idxno=393287
http://www.joongang.tv/news/articleView.html?idxno=73833
구글 검색 1페이지에서 찾은 올해 6월부터 7월 사이에 발생한 전기차 아닌 지하주차장 화재... 찾으려고 큰 노력 안해도 공중파에서 안다룬게 이정도
사실 화재 발생시 처음에 잘 발견해서 초기 진압하면 이렇게 안됩니다 스프링클러도 같은 용도...
@아이스핫초코 넵 자료 감사합니다. 다른원인들로 발생하는 화재가 많다는건 사실 누구나 아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주차된 차량에 국한된 화재 중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각 차량수 대비 발생 비율이 궁금했습니다. 명확한 수치는 없네요
전기차가 충격에 약한건 사실이라 보완이 필요해보임
5번은 거짓입니다. 소방본부장이 말했다고 다 참이아니고요.. 지금 진압대직원들끼리 전기차화재에 대한 토론 같은거 엄청하는데 불 붙으면 가솔린보다 진화하기 어렵다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제가 관창잡고 진압하진 않지만 직원들 얘기나 게시판 글등등에서 전기차 진화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는 결론은 새로운 대처방안이 필요하다는겁니다.
이 글에서도 열폭주가 일어나면 힘들다고 하네요. 그 이전까지는 가솔린차의 발화가 더 빠르고요.
분리막꺼지면 수조에 넣어도 불이 안꺼지는데....
5번은 아니라봅니다.
추가적으로... 이제 곧 배터리 10년 되는 전기차들이 나올텐데 그때가 관건이라 봅니다.
화재가 크게 번진 것은 스프링클러 오동작이 원인인데 전기차면 기를 쓰고 죽일려는 사람들 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