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에 ‘슬(蝨)’이라는 글자가 있다.
보통 이 또는 그와 비슷한 종류의 서캐를 말하지만
빈대와 벼룩을 이르기도 한다.
요즘 20여 년 만에 빈대가 서울에 출현했다는 소식이
있었으니,
오늘 소개하는 우화의 주인공으로 이나 서캐 대신
빈대를 등장시켜 본다.
세 마리 빈대가 있었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돼지에게서 피를 빨아 먹던
빈대들이 싸움을 벌인다.
서로 여리고 살찐 부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다른 한 마리 빈대가 길을 지나가다가 이 광경을
목격한다.
이 빈대는 “너희들 뭘 가지고서 그렇게 다투느냐”
고 묻는다.
싸움에 열중하던 빈대 세 마리는
“좋은 자리를 차지하려고 그러는 것이지 왜 묻느냐”고
대꾸한다.
그러자 길을 지나던 빈대는 정색을 하고 다시 묻는다.
“조만간에 사람들이 제사를 지내는 계절이 닥치는
것을 아느냐”는 질문이다.
세 마리 빈대는 그 물음의 저의를 짐작했던
것 같지 않다.
생각이 깊어 보이는 이 낯선 빈대의 이어지는 발언을
경청할 수밖에 없었을 듯...
그 빈대는 다시 말을 잇는다.
‘제사가 닥치면 돼지는 곧 장작에 구워질지도 모른다.’는
내용이다.
‘그 경우 빈대들의 편안한 먹잇감은 제물로 사라진다.’는
예측이다.
어디 살찐 돼지만 없어지나?
그 위에 더불어 기생하던 빈대 또한 사람이 놓는 불에
함께 태워질 운명이다.
돌연하면서도 상황의 정곡을 찌르는 이 빈대의 말에
세 마리빈대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못한다.
이 빈대들은 해피-엔딩을 맞는다.
낯선 빈대의 충고대로 서로 다투지 않고 열심히 돼지의
피를 빨아댄 결과는 무엇일까?
빈대에게 피를 많이 빨려 수척해진 이 돼지는 제사의
희생물을 고르는 사람들의 눈을 비켜갈 수 있었던 것.
빈대 좋고 돼지 좋은 결과다.
『한비자(韓非子)』에 나오는 ‘세 마리 빈대가 돼지를
먹다 삼슬식체 (三蝨食彘) ’라는 내용의 우화다.
먹이 감과 세 마리의 빈대가 구성하는 사회는 공동체다.
좋은 자리를 차지하려고 다투는 것은 개인적인 욕망이다.
이 우화는 공동체와 개인이 함께 살아나려면 멀리
내다보라는 충고의 뜻을 담고 있다.
사람 사는 사회가 바로 그 경우일 것이다.
큰 상황, 즉 대국(大局)을 내다보지 않고 구성원
모두 제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린다면 그 사회는
자멸의 상황으로 내닫게 된다.
*유 광종(중앙일보 논설위원)의 기고문
<빈대와 돼지>일부를 옮겨 적음.

자부심을 갖으십시오....
당신에 대한 평가는 당신이
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자부심을 갖으십시요.
타인들이 비난하고 흉본다 할지라도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가
정당하다면
그리고 당신이
세상에 살면서 꼭 이루어야
할 일이라면
그 목표를 향해
묵묵히 전진하십시요. 당신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당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길을
묵묵히 가십시요..
비난과 비웃음을 두려워 말고 가십시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첫댓글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저 스스로 당당할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이님 감사합니다^^*()()()
별이님의 이렇듯 깊고 자상한 마음 씀씀이에 감사드립니다 ... 빈대 와 돼지의 공생관계를 가믐에 내리는 비를 맞으며 농부가 흥겨워하는 모습으로 표현해 주셨네유 .. 게다가 한번 더 정독해 보라는 배려까징 ..ㅋㅋㅋ.. 암튼, 내는 지나가는 빈대 할끼라유 .. 멀리서 전부를 다 보는 눈 밝은 빈대할끼라유 .. 비록 살충제 한방에 깨꼴락 하는 힘 엄는 빈대이더라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