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의류시장 현황 2013》
1.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는 2009년 이후 매년 6%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2012년 총 GDP는 US$8,000억 이상을 달성
* 1인당 GDP는 2009년 이래 매년 10% 이상의 증가하여, 2012년에는 약 US$3,700이 달함
* 인도네시아의 소매 시장의 총 규모는 2012년 기준 US$1,530억으로 추정되며, 이중 의류시장은 2012년 기준 US$30억으로 추정됨
* 현대적인 소매 채널을 통한 쇼핑이 증가 추세이며 의류 유통의 40-50%를 차지
* 인도네시아 의류 소매 시장은 약 4-6개월 마다 시즌 컬렉션을 교체하고 국제적 브랜드들은 주로 봄, 여름, 가을 컬렉션만을 다룸
2. 시장 구조
□ 계층별 시장 형성
* 국제적 브랜드들이 인도네시아 의류 시장의 중상위층을 지배하고, 복합 브랜드의 경우, 주로 하나의 사업주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
* 국제적 브랜드의 강자로는 국제적 브랜드 프랜차이즈인 Mita Adiperkasa (MAP)와 Delami, 고급 백화점인 Matahari, Metro 등이 포진
* 로컬 브랜드들은 중하위층을 목표로 하지만 일부는 중상위층 백화점 진입에 성공한 경우도 있음
* 이러한 브랜드는 batik, kebaya와 같은 전통의류에 집중. (대표 브랜드: Batik Keris, Biyan, Parang Kencana, The Executive)
* 중하위층 의류 시장의 특징
- 브랜드가 없거나 중국산을 취급하는 다수의 소규모 업체들이 장악하여 시장이 매우 세분화
- 지역별로는 자카르타의 Tanah Abang과 Mangga Dua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혼합 의류 브랜드를 파는 소형 가판대와 소매점으로 구성됨
* 대표 브랜브
- 국제적브랜드: United Colors of Benetton, Oshkosh B'Gosh, Giodarno Kids, GAP Kids/Baby Gap, Mothercare
- 현지 브랜드 : Cool Kids, Rodeo Junior
□ 특징적 시장 사례
* 대형 백화점 체인 Ramayana
- 인도네시아 의류 시장의 중하위층을 타켓으로 다양한 현지 브랜드를 중하위층 쇼핑몰과 비교하여 경쟁력있는 가격에 판매
- Ramayana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100개 이상의 아웃렛을 갖고 있으며, 19,000여명의 직원을 보유
* Bandung 의류 시장
- 의류 제조업체들이 도시 전역에 걸쳐 공장 직매점을 운영하는 독특한 시장구조
- 이들은 Zara, Mangoo, Nike 등과 같은 다양한 브랜드 의류를 경쟁력있는 가격에 판매하는 아울렛 형태로 운영
- 이 점이 현지인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 끌어들이는 집객요인으로 작용(대표 공장직매점: Rumah Mode, Heritage, The Secret, House of Donatello and many others)
* 아동의류 시장
- 아동의류 시장은 독자적인 소매 아웃렛이 없고 백화점이나 성인 의류를 함께 파는 소매 아울렛에 입점
- 중하위층 아동의류 시장은 성인용 의류와 마찬가지로 Tanah Abang과 Mangga Dua 지역에 집중
[출처: 한국무역협회 자체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