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닝인(burning- in) -- 내용출처 : http://www.sac.or.kr
인화기법의 하나로서 화면의 일부를 확대노광할 때 노광시간을 조절하는 '부분노광기법'으로 가리고 인화하는 방식과는 반대의 방법으로 가리개로 쓰는 검은 마분지의 중앙에 구멍을 내어 그 틈 사이를 통해 부분적으로 노광을 하는 것이다.
중앙부의 버닝에는 구멍을 뚫은 검은 종이를 확대렌즈와 인화지면 사이에 삽입시켜 조금씩 움직이면서 버닝을 하거나, 손바닥을 사용하여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검은종이로 형을 뜬 버닝 기구를 사용하는 방식도 있다.
확대사진에서 톤이 약해 디테일이 약한 하이라이트부의 농도 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 용되거나 네가티브 의 농도가 짙은 부분의 톤(Tone)의 묘사 또는 일부러 검게 버닝하여 사진효과를 높이는 경우에 쓰인다.
미메시스 (mimesis) - 모방. 예술이 자연을 모방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유래
예술 창작에 기본이 되는 이론적 원리.
이 단어는 그리스어로 '모방'('복제'라기보다는 '재현'의 뜻)이라는 뜻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미메시스를 자연의 재현이라고 말했다. 플라톤에 의하면 모든 예술적 창조는 미메시스의 형태이다. 즉 '이데아의 세계'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신이 창조한 형태이며, 인간이 자신의 생활 안에서 지각하는 구체적인 사물들은 이 이상적인 형태가 그림자와 같이 어렴풋이 재현된 것이다. 따라서 화가·비극작가·음악가는 모방된 것을 다시 모방하는, 진리로부터 2차례나 떨어진 사람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에 관해 말하기를 보다 높은 상태에서 보다 낮은 상태로 떨어지는 인간의 '행동의 모방'이라고 강조했다. 셰익스피어는 배우들에게 말하는 햄릿의 대사에서 연극의 목적을 '말하자면 자연 그대로를 비추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예술가란 재료를 능숙하게 선택하여 표현함으로써 인생의 활동에 대한 의도적인 모방을 추구하는 자들이라 할 수 있다 -- 발췌 다음백과 지시적 회화(referential picture) --- 하나의 그림이 로마의 고사를 그렸다든가, 아니면 신화 속의 비너스를 그렸다든가 하는 식으로 어떤 이야기나 에피소드를 지시하는 그림을 말한다. (발췌. 마네 그림에서 찾은 13개 퍼즐조각 . 박정자 지음. 도서출판 기파랑)
시학 - 아리스토텔레스 시작술 - 호라티우스(고대 로마의 시인) -- 그림을 시처럼 메두사의 땟목 - 제리코 알레고리 -- allegory 우화 어떤 한 주제 A를 말하기 위하여 다른 주제 B를 사용하여 그 유사성을 적절히 암시하면서 주제를 나타내는 수사법. 은유와 유사한 표현 기교라고 할 수 있는데 은유가 하나의 단어나 하나의 문장과 같은 작은 단위에서 구사되는 표현 기교인 반면, 알레고리는 이야기 전체가 하나의 총체적인 은유로 관철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 발췌 다음백과
순수채색 (aplats)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전도서 1:2) 'Vanity of vanities; all is vanity' (Ecclesiastes 1:2)
우키요에 (일본 미술) [浮世繪, ukiyo-e] 일본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에 유행했던 중요한 미술 장르. 가마쿠라 시대[鎌倉時代]에 창작되었던 에마키[繪卷]의 사실주의적인 설화와, 모모야마 시대[桃山時代]와 도쿠가와 시대의 원숙한 장식적 화풍을 혼합한 미술양식이다. 이 양식은 또한 토속적이면서도 이국적인 리얼리즘 요소도 아울러 갖추고 있다. 우키요에 양식으로 그려진 초기 작품들은 병풍화였는데 일반적으로 낙관이 없었다. 이 작품들은 에도[江戶 : 지금의 도쿄]나 다른 도시지역의 유곽(완곡한 표현으로는 우키요[浮世 : '덧없는 속세'라는 뜻])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통상적으로 유명한 고급창녀와 유녀(遊女), 가부키[歌舞伎] 배우와 연극의 유명한 장면, 도색적인 내용 등을 주제로 했다. 그러나 병풍화보다 더 중요한 형식은 목판화인데, 우키요에 화가들은 목판화를 최초로 이용한 사람들이다. 도시의 일상생활상과 시장에 대해 새로이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일반 대중들이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우키요에 판화는 급속히 발전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우키요에 최초의 대가로 손꼽히는 사람은 히시카와 모로노부[菱川師宣]이다. 단일색상에서 2가지 색상의 채색판화로 이행한 것은 오쿠무라 마사노부[奧村政信]에 의해서였으며, 스즈키 하루노부[鈴木春信]는 1765년에 여러 벌의 목판을 이용한 다채색 판화를 도입했다. 우키요에 양식의 진수는 우타마로[歌]·호쿠사이[北齊]·히로시게[廣重]의 작품에서 구현되었다. 발췌 -- 다음백과 우키요 - '떠다니는 세상' (floating world)
자포니즘((japonisme)
가교진 [일] - 그림에 미친 사람
가츠시카 호쿠사이 - 가나가와의 큰 물결 발췌 다음. 위키백과 가쓰시카 호쿠사이(일본어: 葛飾 北?, かつしか ほくさい, 1760년 10월 31일? ~ 1849년 5월 10일)는 일본 에도 시대의 우키요에 화가이다. 삼라만상 그 어느 것도 그려냈으며, 전 생애 동안 3만장을 넘는 작품을 발표하며 판화 외에 직접 그린 그림도 걸출했다. 고흐 등, 인상파의 색채에도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으로 《부악삼십육경》(일본어: 富嶽三十六景 후가쿠 산주롯케이[*]), 《호쿠사이 만화》(일본어: 北?漫? 호쿠사이 만가[*]) 등이 있다. 호를 30번 바꾸고, 93번 이사하다 그는 30번이나 호를 바꿨다. 제자에게 호를 넘기기 위해서라는 설도 있었다. 93번을 넘는 이사에 대한 이야기도 유명한데(하루만에 3번이나 이사한 일도 있다고 한다), 이것은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만에 몰두해 방이 어지러워지면 이사를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93번째로 이사하면서 예전에 살던 집으로 옮겼을 때, 방이 이사갈 때와 별 차이가 없이 어지러웠기 때문에 더이상 이사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당연히 식생활은 엉망진창이었지만 그러고도 90세 넘게 장수했던 것은 소귀나물(慈姑)을 매일 먹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망가 [일] - 만화
카메라 옵스쿠라 (camera obscura) - 어두운 방 |
색의 3요소
색상(hue). 채도(saturation,choroma). 명도(lightness,brightness,value)
CI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I'Eclairage, 국제조명위원회)
CIE L'a'b - 3차원 색공간으로 L은 밝기(명도), a는 빨간색 또는 녹색 계열의 색상과 채도, b는 노란색 또는 녹색 계열의 색상과 채도를 나타냄.
개멋(gamut) - [색] 색 표현 영역대. 전음계. 전음역. 전범위
유채색(chromaticity) - 색의 3속성 중에서 색상과 채도만을 지니는 것
물체색/표면색 (object color) - 물체 표면의 색, 원색 분해 인쇄물의 색도 표면색임
용적색(volume color) - 물이나 유리 혹은 플라스틱과 같은 투명한 매체를 통해서 보여지는 색. 적포도주가 담긴 잔, 푸른 색 수영장 등
대기색(aperture color) - 공간을 통해서 보여지는 색
조사색(illumination) - 물체 위에 떨어지는 백색광 이외의 다른 색의 색
광원색(illuminant) - 광원 그 자체의 색으로 , 교통신호의 신호등 혹은 크리스마스 트리 조명
발췌-시지각과 이미지 리처드 D. 자키아 출판 - 안그라픽스
C,M,Y - 사진 인화나 슬라이드 필름시 사용
R,G,B - 비디오 모니터 발광체에 사용
C,M,Y,K - 인쇄 시스템에 사용(잉크, 염료, 토너, 종이)
플레어(flare) - 모니터 주변에서 반사되는 빛 .
프로파일링[미술] - 특정 색을 측정하여 이를 알려진 색공간으로 전환시키는 것
간상체(rod), 원추제(cone), 중심와(망막의 중심와 (눈의 황반부분 fovea))
선문답 - 禪-問答
chromotype - 착색판 인쇄, 천연색 사진
contour - 윤곽선 . edge - 경계
sharpness - 선명도
acutance - 선예도
adjacency - 인접효과
common contour - 공유선
contour rivalry - 윤곽선 경쟁
double function - 이중기능
shared contour - 분담선
트롱쁠뢰 [불] - trompe l'oeil 눈속임(실물처럼 보이는 그림)
외측 억제 - lateral inhibition - 흰색 영역이 교차되는 곳에서 회색 점이 점멸하는 것.
안구진탕(nystagmus) -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안구의 주기적 운동
마하 효과(마하밴드[mach band] - 각 회색 단계의 경계 부분에서 밝거나 어두운 띠가 매우 좁게 존재하는 것처럼 보임. 시각효과
발췌 - 시지각과 이미지 -안그라픽스 . 리처드 D. 자키아 지음
트리즈
1. 분할- segmentation
2. 추출(빼내기. 회수. 제거)-extracting. rotieving. removing
3. 국소적 성질- local quality
4. 비대칭- asymmetry
5. 통합- consolidation
6. 범용성/다용도-universality
7. 포개기 -nesting
8. 평형추-counterweight
9. 선행반대조치-prior counteraction
10. 선행조치-prior action
11. 사전예방 -cushion in advance
12. 높이 맞추기-equipotentiality
13. 반대로 하기-do it in reverse
14. 구형화-spheroidality
15. 역동성-dynamicity
16. 과부족 조치-partial of excessive action
17. 차원바꾸기-transition into a new dimension
18. 기계적진동- mechanical vibration
19. 주기적진동-periodic action
20. 유익한 작용의 지속-continuity of useful action
21. 고속처리 - rushing through
22. 전화위복/ 해로움을 이로움으로-convert harm into benefit
23. feedback
24. 매개체 -mediator
25. self service
26. 복제 - copying
27. 일회용품 - dispose
28. 기계시스템의 대체 - replacement of mechanical system
29. 공기식/수압식 구조물-pneumatic of hydraulic constructions
30. 유연한 막 또는 얇은 필름-flesible membranes or thin films
31. 다공질 재료 -porous material
32. 색깔배경 -changing the color
33. 동질성 -homogeneity
34. 폐기 및 재생-rejecting and regenerating
35. 속성변환- transformation of property
36. 상전이-phase transition
37. 열팽창- thermal expansion
38. 산화가속 -accelerated oxidation
39. 불활성환경-inert environment
40.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
---.triz.or.kr
---.sigmatriz.com
---.triz.co.kr
---.ideabrain.co.kr
---.innokid.com
조선의 왕
1. 태조-이 성계-위화도 회군
2. 정종-이 방과
3. 태종-이 방원-왕자의 난
4. 세종-이 도 -충녕대군
5. 문종-이 향
6. 단종-이 홍위
7. 세조-이 유-수양대군-계유사화
8. 예종-이 광
9. 성종-이 혈
10. 연산군-이 융-무오사화, 갑자사화, 병인사화
11. 중종-이 역-반정
12. 인종-이 호
13. 명종-이 환(경원대군)-강릉(태릉 맞은편)
14. 선조-임진왜란(목릉-동구릉 내)
15. 광해군-이 혼-(묘-경기도 남양주)
16. 인조-이 종-반정-병자호란
17. 효종-이 호-북벌(영릉-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봉림대군
18. 현종-이 연-숙릉(동구릉 내)
19. 숙종-이 순
20. 경종-이 윤-의릉(성북구 석관동)
21. 영조-이 금-(연잉군)
22. 정조-이 산-(건릉-경기도 화성시)==사도세자(융릉-경기도 화성시 정조의 건릉 옆)
23. 순조-이 공-홍경래의 난
24. 헌종-이 환
25. 철종-이 변
26. 고종-이 희-흥선 대원군의 둘째아들 -민비
27. 순종-이 척
블로그 관련 지식
bloger(블로거) -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blogging(블로깅) - 타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
postting( 포스팅) - 블로그에 글을 올리거나 쓰는 것
blogosphere(블로그스피어) - 블로그의 집합체
favicon(파비콘) - 인터넷 주소창 옆에 붙은 작은 아이콘
tag(태그) - 꼬리표, 꼬리말- 글의 키포인트가 되는 낱말, 단어
skin(스킨) - 블로그의 디자인
template(탬플릿) - 블로그나 사이트의 기본적으로 구성된 형식이나 디자인의 양식, 모양
plug-in(플러그 인) - 어떤 프로그램의 기능을 추가 확장하는 것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업데이트된 정보를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comment(댓글)
trackback(트래백) - 블로그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 관련 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균요 - 발췌 다음백과
(중국 도자기) [鈞窯, Chun w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