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완화되니…온라인 음식 주문, 역대 최대 폭 감소
이석주 기자입력 2023. 4. 3. 19:01 국제신문
통계청 '2023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 전년比 11.5%↓
여행·교통 서비스 거래액은 137%나 급증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국제신문DB
지난 2월 모바일 앱 등 온라인을 통한 배달 음식 주문이 역대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거리두기 해제로 소위 ‘집콕’이 줄어든 것과 무관치 않은 결과로 분석된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23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올해 2월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조186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1.5% 줄었다.
이 감소 폭은 관련 통계가 개편된 2017년 이후 가장 큰 것이다. 이로써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8개월 연속으로 감소세(전년 동월 대비)를 기록했다.
감소 폭도 ▷지난해 12월 7.9% ▷올해 1월 8.3% ▷2월 11.5% 등 점점 더 확대되는 추세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면서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는 음식 배달 서비스 거래가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 2월 온라인 여행·교통 서비스 거래액은 1조8275억 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137.4% 급증했다. 이 증가 폭은 2017년 이후 가장 큰 것이다.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 소비가 분출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온라인 문화·레저 서비스 거래액도 97.7% 증가했다. 이 밖에 온라인 의류 거래액은 11.5%, 음식료품 거래액은 8.3% 각각 늘었다.
2월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6조9369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5% 증가했다. 증가세는 이어졌으나 지난해와 비교하면 증가 폭은 점점 더 둔화하는 모습이다. 지난해에는 매달 거래액이 두 자릿수로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가운데 모바일 거래액은 12조5898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4.6% 증가했다.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74.3%로 지난해 2월보다 2.1%포인트 내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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