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걸이·속옷·영양제·차량·마스크·손소독제도 구독
- 심리적 만족감·비대면 구매 강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바야흐로 '구독경제' 시대다. 우유, 잡지, 신문으로 대표되던 정기구독 서비스는 생활 곳곳에 밀접하게 맞닿아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런 것까지 정기구독을 한다고?'라는 생각은 버려야 할 때. 꽃, 책, 그림, 커피와 같은 상품들은 이미 고참의 반열에 올라선 지 오래다. 귀걸이, 속옷, 영양제, 차량부터 마스크, 손소독제까지 최근 구독 대열에 합류하면서 구독경제 시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모양새다.
◆꽃부터 그림, 차량까지 정기구독
대구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최근 경기도 양주에 거주하는 친한 언니에게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선물했다. 코로나19로 얼굴 한 번 보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 되자, 선물로라도 마음을 전하고자 한 것이다.
A씨는 "언니가 육아 때문에 외출이 어려운 상황이라 우울함을 조금이나마 달래주기에 적합한 선물을 찾다가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발견했다"며 "어울리는 꽃들을 알아서 골라주니 부담이 없다"고 말했다.
A씨가 선택한 옵션은 2주에 한 번, 두 달 간 총 4번 구독하는 것. 매번 다른 종류의 꽃 대여섯 송이가 시들지 않도록 처리돼, 박스에 담겨 싱싱한 상태로 배송된다.
이 업체에서는 꽃다발 사이즈와 배송주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2개월권(구독주기 2주)의 경우 7만원대로 1회 당 1만7천원 선이다.
꽃뿐만 아니라 책, 그림과 같은 콘텐츠의 정기구독 서비스는 이미 자리를 잡은지 오래다. 특히 그림 정기구독의 경우 가정이나 사무실에 걸어두는 그림을 그 때의 기분이나 행사 분위기, 계절에 맞게 바꿀 수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선보인 차량 정기구독 이벤트도 새로운 소비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현대셀렉션'은 소유에 대한 부담 없이 매달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이용하는 서비스다. 월 99만원가량 내면 6개 차종 중 원하는 차량을 추가 비용 없이 월 최대 2회 교체해 탈 수 있도록 했다.
◆나심비·비대면 소비 확산 영향
구독경제 시장이 확대되는 것은 '나심비'를 우선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나심비란 가격과 성능을 우선하는 것이 아닌, 나의 심리적 만족감에 초점을 둔 소비를 일컫는 신조어다.
귀걸이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달나라'의 모토는 '우리의 일상에, 즐거운 변화와 설렘을'이다. 매달 새로운 디자인의 귀걸이를 선물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서 소비자들이 큰 만족을 얻고 있는 셈이다.
최근 귀걸이 정기구독을 신청한 대학생 B씨는 "한 달에 커피 두 잔 가격으로 스스로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소소한 기쁨이 있다"며 "업체의 추천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귀걸이를 시도해볼 수 있어 설렌다"고 말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속옷, 영양제 등의 정기구독 서비스도 발을 넓히고 있다.
'인더웨어'가 선보인 속옷 정기구독 서비스 '월간가슴'은 매월 여성 속옷을 큐레이션해 배송해준다. 소비자가 자신의 체형정보를 입력하면 AI가 이를 기반으로 적합한 속옷을 추천한다.
이 업체에 따르면 6개월~1년 단위인 속옷 교체 주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체중 등 신체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속옷 구매가 가능한 것이 이 서비스의 장점이다.
최근에는 개인 방역에 필수인 마스크, 손소독제도 정기구독 대열에 합류해 눈길을 끈다. 마스크 시중 가격이 올라도 정기배송분 수량은 구매 당시 가격을 보증하고, 일일이 약국이나 마트를 방문해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이같은 정기구독 서비스는 확대될 전망이다.
지역의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연령대를 불문하고 비대면, 편리함을 우선으로 한 소비 행태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앞으로 생활 전반에 정기구독 서비스가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1인용 과일, 생필품 등 소량의 상품을 정기배송해주는 서비스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news.imaeil.com/Shopping/2020092815212873374
나의 생각 : 우리는 현재 ‘구독경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마다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구독경제라고 합니다. 우리가 구독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매일 아침에 배달되는 우유나 신문 등을 통해 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사와 같이 정기배송의 형태로 꽃, 면도기, 화장품 등을 주기적으로 소비자의 집까지 배송하는 구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구독의 물결이 산업 경계를 넘기 시작하였습니다. 자동차 같은 내구재나 각종 동영상 콘텐츠 그리고 음악까지 일정 금액을 내고 자유롭게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구독경제는 고객과 기업이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고객과 장기적 관계를 유지하여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는 고객의 프로필 및 취향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꾸준히 하여 맞춤화의 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매일매일 필요한데 세탁과 다리미질하기 귀찮은 와이셔츠를 매주 5개씩 구독서비스를 통해 제공받고 있습니다. 맨 처음에는 어머님이 주말이나 전날에 준비를 다 마쳐야 하는 압박이 있었지만, 구독서비스를 통해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아버지에게 맞는 체형과 색깔을 담은 맞춤형 서비스를 받아 더욱 만족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추가로, 현재 모르고 있는 색다른 구독경제 시스템은 없을까? 하고 찾아보니 ‘지식 분야’에 PUBLY라는 업체가 있었습니다. 현대인들이 정보를 찾아보는 인터넷에서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런 시간을 단축하고 신뢰성 있는 알짜정보를 제공하는 뉴스 정보 콘텐츠가 요즘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또 최신 뉴스나 내가 검색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된 뉴스를 받아 보면서 만족감이 높다고 합니다. 저도 과제를 할 때, 제가 찾고자 하는 정보가 어디 있을까, 또 이 정보가 거짓은 아니겠지? 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그러나 이런 서비스가 있다면 시간도 단축되면서 추구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PUBLY 뿐만 아니라 이제는 더욱 다양한 구독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며 이것을 통해 저를 포함한 소비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저는 속옷 구독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직접 하나를 구매하는 비용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고, 구독 기간이 길어질수록 제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 지금은 귀걸이나 반지 그리고 향수 구독 서비스에 관심이 있어 보고 있는데 앞으로 더 다양한게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