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님의 카톡 메일.
【2025년 02월 08일 [Sat.] Good Morning】
▣【혼자인 삶, 얼마의 돈이 필요할까?】
100세 시대는 먼 미래가 아닌 이미 눈앞에 놓인 현실이 되었다. 혼자 수십 년을 지내야 한다면 어떨까? 결혼을 하지 않았거나 결혼을 했지만 다시 혼자가 되었다면, 옆에 기댈 자녀조차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걱정이 되겠지만, 한숨만 쉬고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그보다는 인생을 계획해보자. 당신이 실연이나 이혼 또는 사별과 같은 슬픈 일을 겪고 혼자가 되었든 반대로 정신없이 즐겁게 살다 보니 혼자가 되었든 상관없다. 혼자가 되었다고 지나간 날들을 그리워하거나 화를 내며 방황해서는 안 된다.
인생의 해답을 찾으려고 발버둥 칠 필요도 없다. 그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겠다는 단호한 결심과 용기를 가지고 계획한다면, 더 행복한 미래를 맞을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부터 내 앞에 남은 삶을 혼자 살아간다고 가정했을 때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할까? 이것은 단순한 숫자 계산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까지 광범위하게 아우르는 문제다. 그러니 무턱대고 자신의 수입과 저축을 계산하려 하지 말고, 그보다 먼저 돈에 대한 스스로의 가치관을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만약 돈이 있는데도 원인 모를 불안감에 시달린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돈은 얼마나 있어야 충분할까? 이것을 생각해봐야 하는 까닭은 자신이 정말 원하는 미래의 삶을 그려보기 위해서다. 현재 어떤 태도로 일하고, 어떤 방식으로 재테크를 하며, 어떻게 인간관계를 유지하는지 살펴보고 삶의 방향을 정해보자.
~~~~~~~~~~~~~~~
우뤄치안 지음 이시연 옮김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
- P. 17 ~ 18 중에서
옮긴 이 : S.I.AHN (정수님, 요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