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도시 중심으로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 -
- 언어 구사 능력과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 -
□ Michel Page사, 인터뷰 대상자 소개
◦ 1976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Michael Page사는 36개국에 지점을 둔 헤드헌팅 업체로 40년이 넘는 시간동안 헤드헌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군별로 전문가를 두어 지원자와 기업을 매칭하고 있음.
◦ KOTRA 뉴델리 무역관과 인터뷰를 한 Michael Page의 담당자 A씨는 헤드헌팅 분야에서만 7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딜로이트(Deloitte), 타타(TATA)회사에서 컨설팅을 하였음. 현재는 HR부서를 전문으로 채용을 담당하고 있음.
□ 인터뷰 전문
Q1. 인도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A1.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기업에 따라 그리고 지원하려는 부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 지원하려는 회사의 성격과 지원하려는 부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나 기업들이 대체로 요구하는 인재상은 업무 지장이 없을 정도의 언어 구사 능력과 도전의식을 지닌 인재이다. HR부서의 경우, 메니지먼트 능력과 조직을 구성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한다.
Q2. 인도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 요구되는 필수 역량에는 무엇이 있는가?
A2. 대부분의 기업 측에서 구인 요청 시 요구하는 요건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번째로는 교육으로 인도 로컬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은 구인 시지원자들의 MBA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며 대학 졸업을 이수 하였다는 증명서와 지원하려는 직종과 관련된 교육이수 증명서를 요구함으로써 지원자의 교육적인 역량을 확인한다.
두번째로는 지원하려는 곳과 관련된 경험을 중요시 하는데, 지원하는 직종과 전혀 관련 없는 점핑 커리어가 있을 시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 점핑 커리어가 있는 지원자를 회사를 안정적으로 다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지원하는 직종, 산업과 관련된 경험 혹은 경력은 지원자가 그 분야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기업은 지원자를 채용 후 실무에 바로 투입하길 원하는데 이러한 점들을 비추어 봤을 때 한 분야에 꾸준히 커리어를 쌓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 역량으로는 외국어 능력이다. 인도에 취업을 하게 되면 우선 인도인과 함께 일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과 같이 일을 하게 되는데 이때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 영어구사 능력이 낮다면 일을 하는데 있어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힘들며 이는 결국 실수로 이어지고 제대로 된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영어는 인도의 공용어 중 하나로써 비즈니스를 하는데 영어는 필수임으로 영어를 제대로 구사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Q3. 인도 현지 취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A3. 인도는 기업뿐만 아니라 구직자들에게도 좋은 기회의 땅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외국인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인도로 오고 있으며 뉴델리, 구르가온, 뱅갈로르, 뭄바이, 푸네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영어만 구사할 수 있다면 일할 곳은 많으며 커리어를 쌓기에도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감사하게도 인도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나라로 성별나이 백 그라운드국적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일하면서 다른 곳에서는 해보지 못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Q4. 인도 취업비자를 취득하기 위해 연봉이 2만5,000달러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데 인도의 대졸자 평균 임금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금액이다. 해당 규정이 취업을 희망하는 한국 구직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지?
A4. 한국은 어떻게 급여를 책정하고 받는지 모르지만 인도에서 급여는 구직자의 포지션과 능력치에 따라 상이하다. 인도인이더라도 근로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능력과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2만5000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규정으로 인해 기업들이 한국인 채용을 꺼려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Q5. 인도 취업 희망자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5. 인도에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가진 인재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들이 아닌 왜 자신이 채용이 되어야 하는지를 찾고 자신만의 강점을 어필한다면 분명 자신의 커리어를 쌓기에 좋은 나라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인 만큼 이런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니 구직 시 이점 참고하길 바란다. 많은 사람들이 인도는 기회의 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도전자체를 하지 않는다면 이는 기회를 잃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두려움에 사로 잡혀 포기하기보다는 도전의식을 가지고 인도 취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길 바란다.
□ 시사점
○ 확대되는 인도 고용시장
- 인도가 7%대의 성장을 지속함에 따라 인도 회사들은 고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다국적 기업이 진출해 있거나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외국인 고용 시 최저임금은 연 2만5,000달러이며, 인도내 다국적 기업과의 협업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고연봉의 외국인 직원에 대한 채용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인도 취업 무엇이 중요한가
- 여러 분야에 다양한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것 보다 한 분야에 지속적인 커리어를 쌓는 것이 더 중요함.
- 인도는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공존하지만 구직자들에게 심오한 이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일을 하는데 장애물이 되지 않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강보슬 대리
출처: Michel Page사 직접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