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범람 요실금 등 여러 종류의 요실금 형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요실금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요실금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복압성 요실금
- 행동요법 : 골반근육훈련, 바이오피드백, 전기자극치료
- 약물 치료
- 수술치료 : 중부요도슬링
- 복압성 요실금의 표준 치료 방법입니다. - 인조 테이프로 요도를 지지해 주어 복압이 올라 갈 때 소변이 새지 않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2. 절박성 요실금
- 행동치료
- 방광의 용적을 늘려 배뇨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 하부 요로 기능에 대한 환자 교육, 수분 섭취 조절, 방광 훈련, 골반저근의 물리치료 등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약물치료로 항콜린성약물을 사용합니다. 방광에서의 콜린성 기전의 활성이 방광의 수축과 빈뇨 및 요 절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원인이 되는 콜린성 기전을 억제하기 위하여 항콜린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항콜린제는 부작용으로 입마름, 변비, 시야 흐림 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부작용을 줄인 많은 약제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과 함께 행동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신경조절술 (Neuromodulation), 방광의 과팽창 (Bladder overdistention), 방광확대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기존의 약물 및 행동 요법 등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시행되어 질 수 있습니다.
3. 혼합성 요실금
- 일반적으로 환자가 더 불편해 하는 증상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절박성 요실금이 심한 경우에는 절박성 요실금을 먼저 치료 후 복압성 요실금 치료를 시행합니다.
- 복압성 요실금 수술을 먼저 시행한 경우 술 후 약 75% 정도에서는 절박성 요실금 도 동시에 호전됩니다. 그러나 약 25%는 절박성 요실금이 지속 또는 악화되고 일부의 경우에서는 수술 전에 없었던 절박성 요실금이 새로 생기기도 합니다.
4. 신경인성방광 환자에서의 요실금
- 신경인성방광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항콜린제, 콜린성약제, 청결 간헐도뇨 등이 방광의 상태에 따라 사용됩니다.
5. 범람 요실금
- 콜린성약제와 알파차단제로 약물치료를 하고 청결 간헐도뇨를 시행합니다.
6. 일과성 요실금
- 일과성 요실금은 명백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일과성요실금을 일으킨 요인을 찾아 제거해 줍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