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분 기도 250125. 고슴도치 딜레마(Hedgehog’s Dilemma)
고슴도치들이 겨울철 추운 날씨에 서로 따뜻함을 얻기 위해 접근하려고 할 때 가까워질수록 가시 때문에 상처를 입게 된다.
사회적 관계에서 가까워지고 친밀해질수록 서로 취약성에 노출되고 상처를 입을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사회적으로 상대방과 일정한 거리를 두어 자신을 방어하려는 사람의 심리를 말합니다
이런 개인적인 방어기제가 사회성에 미치는 많은 변화를 고려할 때 교회안에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개인주의라고 하는 많은 변화들이 이웃을 사랑하고 친밀함을 유지하고, 나눔을 실천 하려 할 때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나눔을 위해 나를 개방하고 고백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나의 문제가 가십거리가 되고, 토픽이 되고 소문을 타고 카더라 뉴스가 되기도 하니까요.
한 때는 유행하고 효과가 많았던 레지오 활동, 꾸르실료 운동, ME 운동 등이 쇠퇴해져 가는 이유 중에도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를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 차원에서 새롭게 연구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다양성 있게, 세심한 부분을 연구하여 새로운 운동이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과거에 잘 되었던 것에 연연하여 조금 고쳐서 다시 실시하기 보다는 새롭게 전문가의 연구를 거쳐 새로운 item 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