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이스라엘 관계 정상화는 하마스 공격에 대한 최선의 대응이다
테헤란은 사우디-이스라엘 화해를 방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공격을 조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온 하다 르
일주일 전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미국-사우디 방위 조약을 체결하는 대가로 이스라엘-사우디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협상에 대해 이야기해 화제가 됐다 .
당시의 통념은 대규모 거래가 내년 초에 타결될 수 있으며 이는 주요 외교적 쿠데타이자 지정학적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다른 아랍 국가들이 합류한 주요 이슬람 강대국과 유대 국가 사이의 평화 협정과 워싱턴과 리야드 간의 안보 협정도 포함된다면 이란을 억제하고 사우디아라비아 및 이스라엘과 미국의 동맹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페르시아만의 에너지 자원과 이스라엘의 첨단 산업 및 과학 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친미적인 중동 군사 및 경제 블록을 창출했을 것입니다. 그것이 이란과 그 지역 위성들의 위협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토요일 하마스 전사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 이후 사우디-이스라엘 평화 회담이 진전되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하마스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를 방해하기 위해 공격을 감행했음을 시사한다. 지정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우디-이스라엘 협정이 있었다면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 간의 세력 균형은 미국과 동맹을 맺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에게 유리하게 크게 이동했을 것입니다.
후원 콘텐츠
추천인
인도는 미국의 우정을 시험하고 있다서방과의 파트너십은 강력하지만 깨지지 않는 것은 아니다이코노미스트
미국과의 공식 안보 조약 외에도 사우디는 우라늄 농축을 포함해 미국의 핵 기술 에 접근할 수 있어 이란의 핵 한계점 이점에 근접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마스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면전이 벌어지고 있는 현 상황과 이스라엘 방위군의 가자지구 유혈 침공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사우디아라비아가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를 진행하는 것은 이제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정책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쿠이 보노? 이란. 월스트리트저널(WSJ) 에 따르면 이란 보안 관리들은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도왔고 지난 월요일 베이루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공격에 대한 승인을 내렸다.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 장교들은 지난 8월부터 하마스와 협력해 공중, 지상, 해상 공격을 계획했다고 일요일 저널이 보도 했다 .
하마스와 IRGC는 IRGC 장교들과 가자 지구에서 권력을 쥐고 있는 하마스, 레바논의 시아파 무장 단체이자 정치 세력인 헤즈볼라를 포함해 이란이 지원하는 4개 무장 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베이루트에서 열린 여러 회의에서 작전 세부 사항을 논의했습니다.
이란은 세계 무역의 세 가지 핵심 관문인 수에즈 운하, 호르무즈 해협, 홍해와 바다를 연결하는 바브 엘 만데브 해협을 연결하는 미국 동맹 체인을 구축하려는 미국의 전략에 어뢰를 던지는 데 분명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아라비아해.
어떤 면에서 현재 중동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은 미국,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가 하마스와 헤즈볼라를 포함하는 이란 주도의 블록에 직면하게 된 새롭고 매우 취약한 세력 균형입니다.
우려되는 점은 이스라엘이 예상대로 가자지구에 지상 공격을 가할 경우 이란은 헤즈볼라 대리세력에게 북쪽에서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새로운 전선을 열 도록 명령해 결국 이스라엘과 이란이 참여하는 지역 전쟁을 촉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일요일 항공모함과 추가 항공기를 포함한 미국 군함들에게 지중해 동부로 더 가까이 이동하라고 명령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이란에 다중 전선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조치를 취하지 말라는 분명한 경고를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 그리고 아마도 이스라엘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의 군사 개입을 지시하여 중동에서 전면전을 위한 조건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란인들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동아시아에 대한 중국의 군사적 도전으로 인해 미국이 중동에 새로운 군사 개입을 할 자원과 정치적 의지가 부족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란인들은 이 가정을 시험하고 헤즈볼라 대리인에게 가자 지구의 하마스 기반시설을 파괴하려는 것처럼 이스라엘을 공격하라고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엄청난 압박을 받게 될 것이며, 특히 레바논-시아파 준군사가 텔아비브를 포함한 이스라엘 내부의 민간 중심지를 공격하기로 결정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스라엘은 이슬람 공화국 자체를 직접 공격하고 이란의 대응에 따라 핵무기 사용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한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동맹국은 이란이 레반트 전쟁에 개입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헤즈볼라 동맹국을 길들일 것을 요구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동시에 미국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사상자를 최소화하면서 하마스 지휘 체계를 전멸시키기 위해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 침공 가능성을 포함하여 하마스에 군사적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이스라엘과 논의해야 합니다.
더욱이,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에 대한 본격적인 점령은 이스라엘을 치명적인 군사 수렁에 빠뜨리고, 이란이 이스라엘 점령자에 대항하여 팔레스타인 작전을 지휘하게 함으로써 이란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하마스의 패배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의 지도부가 가자 지역을 장악하는 정권 교체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우디와 다른 아랍 석유 국가들의 재정적 지원은 가자 지구와 이집트가 이끄는 다국적 아랍 군대를 재건하고 그곳에서 질서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를 정상화하고, 권력의 균형을 이란이 주도하는 블록에서 미국과 그 지역 동맹국으로 다시 이동하기 위한 미국이 후원하는 회담의 재개로 가는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Leon Hadar 박사 는 The National Interest 의 기고 편집자이자 필라델피아 외교 정책 연구소(FPRI)의 선임 연구원이며 Cato 연구소의 외교 정책 연구 연구원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워싱턴 DC에 있는 아메리칸 대학교와 칼리지 파크에 있는 메릴랜드 대학교에서 가르쳤습니다. Haaretz (이스라엘) 의 칼럼니스트이자 블로거이자 Business Times of Singapore 의 워싱턴 특파원 인 그는 전 예루살렘 포스트 의 유엔 사무국장을 역임했습니다 .
이미지: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