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식] 도 운영위원장협의회 한마음대회 ‘성료’...서귀포교육지원청 그림책 읽으며 문해력 키워요
제주일고 동창회 학교발전기금 기탁
제주도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김남도)는 지난 7일 제주고등학교 체육대회에서 교육가족한마음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제주도내 유치원·초·중·고·특수학교 운영위원 및 교직원 등 교육가족 1,000여명이 참가해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했으며,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김남도 회장은 “이번 대회가 교육가족 모두가 학교 구성의 하나의 축으로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대비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귀포교육지원청 그림책 읽으며 문해력 키워요
서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고순옥)는 10월 5일부터 12월 19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1, 2학년(23교 76학급 1,451명)을 대상으로 2023 찾아가는 문해력 UP 기초학력 UP 프로그램 ‘책을 읽고 꿈을 꾸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관기관 협력사업으로 2021년부터 서귀포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학습지도사가 희망 학교를 방문해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문해력 증진 및 독서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운영됐다.
특히 올해는 기초학력의 핵심이 문해력임을 공감해 지난 4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의 기초학력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함께 읽는 즐거움, 나는 특별해, 나는 나의 주인, 너와 나 우리 되기를 주제로 4종의 그림책을 선정해 관련 활동 교재를 제작했다.
프로그램 운영은 책 속 낱말 놀이와 책 내용 탐색 활동으로 문해력 학습과 자존감 및 다문화 감수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학급 단위로 총 8차시 진행하고 있다.
2년 연속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한 교사는 “문해력 교육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을 접하고 읽기 전 도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그림책에 관심을 갖게 되고,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1학년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내 학생들의 성장과 배움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간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일고 동창회 학교발전기금 기탁
제주제일고등학교(교장 김월룡)는 지난 6일 제36회 동창회(회장 변성찬)에서 모교의 발전을 기원하며 학교발전기금 3백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김월룡 교장은 오늘 방문한 변성찬 동창회장 및 동창회 분들에게 “선배들의 관심과 사랑에 큰 감사를 드린다”는 감사의 말을 전했다.
기탁된 학교발전기금은 재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학생 복리증진에 사용될 예정이다.
기사더보기: [제주소식] 도 운영위원장협의회 한마음대회 ‘성료’...서귀포교육지원청 그림책 읽으며 문해력 키워요 (miraenews.co.kr)
#제주교육청 #제주일고 #서귀포교육청 #제주도 #제주교육 #그림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