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태국의 소셜미디어 열광, 마케팅의 기본! | |||||||||||||||||||
---|---|---|---|---|---|---|---|---|---|---|---|---|---|---|---|---|---|---|---|---|
작성일 | 2013-06-03 | 국가 | 태국 | 작성자 | 김세진(방콕무역관) | |||||||||||||||
-->
-->
태국의 소셜미디어 열광, 마케팅의 기본! - 방콕, 페이스북 가입자 전 세계 1위 도시 – - 최근 인스타그램 인기,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야 - □ 태국 내 소셜미디어 현황과 가파른 성장세 ㅇ 태국 내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 태국 국민은 소셜미디어를 일상생활에서 매우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음. 페이스북 가입자는 약 1820만 명으로 태국 전체 인구의 약 28%가 가입하고 있으며, 방콕은 전 세계 페이스북 가입자 1위의 도시임. - 한국의 카카오톡과 같은 채팅 애플리케이션인 라인도 약 1500만 명이 사용해 전 세계 라인 가입자 수로 2위를 기록함. - 또한, 유튜브는 530만 개의 동영상이 연간 업로드되고며, 최근 인스타그램의 인기가 올라가면서 태국에서 매년 7000만 장의 사진이 업로드되고 있음. 태국 내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 사용자 특징을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소셜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콕의 수완나폼 국제공항이 가장 자주 체크인되는 장소임. - 모바일기기가 소셜미디어 접속을 위한 중요 매개체이며, 3G기술은 소셜미디어 성장에 매우 큰 공헌을 하고 있음. ㅇ 인스타그램의 뜨거운 인기 - 인스타그램과 동영상 콘텐츠는 올해에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미디어임. - 태국의 인스타그램 사용과 관련된 성장률은 작년 대비 163% 증가했으며, 하루 업로드되는 사진 수는 2500개임. 한편, Aum Patcharapa는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셀레브리티인데, 그녀의 인스타그램은 100만 명이 넘는 팬이 팔로우하고 있음. 그녀는 인스타그램의 Top Person Instragram Follower로서 상을 거머쥠. - 조사에 따른면 X, Y, M 세대들이 스마트폰의 주요 사용자들이며, 그들의 90%가 인스타그램을 알고 있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음. 이 세대의 50% 정도가 일상적인 인스타그램 사용자임. ㅇ 소셜네트워크는 현재 접근, 공유 그리고 의사소통에 있어 가장 편리한 방법임. 태국인들은 PC보다는 모바일기기를 통해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경향을 보임. □ 프로모션 및 광고에 효율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ㅇ 폭넓은 홍보채널은 페이스북, 소형 인기상품은 인스타그램으로 - 페이스북 가입자는 1820만 명 정도로 대중적인 소셜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품 및 홍보는 페이스북이 보편화돼 있는 편임. 최근 인기를 얻는 인스타그램은 연예인을 활용해 그들의 팬이나 팔로워들을 타깃으로 활용됨.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연예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으로 빠른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고, 연예인들은 현지 기업으로부터 고용돼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그들의 팬에게 직접적으로 홍보함. 태국인은 사진을 보고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나 셀레브리티들을 팔로우하는 것을 좋아함. ㅇ 매그넘 아이스크림의 마케팅 성공사례 - Wall’s Group의 아이스크림 매그넘은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로 제품을 프로모션하고, 브랜드를 다시 런칭했음. 유명인사들이 매그넘을 먹는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함으로써, 팬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택함. 이는 리브랜딩과 판매실적에 꽤 큰 성공을 불러옴. 태국 아이스크림 SNS 마케팅 사진자료
자료원: 태국 매그넘 페이스북, Positioning Magazine ㅇ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문 소셜미디어 - 비디오 콘텐츠는 유튜브가 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비디오 채널이며, 작년 대비 125%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TV보다 인터넷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3G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든 빠르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비디오 콘텐츠를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게 함. - 태국 인터넷 사용자의 약 82%가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며,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직장인에게도 인기가 많음. 직장인들은 늦게 퇴근해 TV를 시청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으로 분석됨. 이러한 온라인 비디오의 성장에는 콘텐츠의 영향이 큰데, 오늘날은 일반인도 ’VRZO Program(유튜브에 있는 태국의 퀴즈프로그램, 1억6000만 뷰를 기록)’과 같은 그들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동영상 생산자가 될 수 있음. 한국의 ‘강남스타일’이나 ‘귀요미송’ 같이 쉽고 간단한, 모방 가능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음. ㅇ 프로모션 및 광고의 새로운 수단으로 떠오른 소셜미디어 - 3G네트워크, 콘텐츠, 네트워크 사용자. 이 3가지 요소들이 더 많은 온라인 비디오 유저를 추가로 만들어내고 있고, 브랜드들이 소셜미디어 세대의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미디어 도구 중 하나로 온라인 비디오 채널을 구축하는 점이 기업에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샴푸, 자동차, 스낵, 태블릿 PC, 화장품, 남성용품 등이 온라인 비디오를 광고채널로 사용하는 예임. 온라인 비디오 시작부분에 방영되는 Pre-Roll 비디오나 광고는 빠르게 정착해 성장 중이며, 시각·청각 그리고 모션을 인터넷으로 전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이 온라인 비디오를 2013년 사이버광고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증명함. □ 소셜미디어 시장에 대한 전망 및 시사점 ㅇ 소셜네트워크의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소셜미디어 광고는 증가할 것이고, 더 정교해질 것으로 기대함. 제조자들과 기업은 제품 프로모션과 판매 캠페인을 위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의존도를 늘릴 것임. 디지털광고협회(이하 DDAT; Digital Advertising Association Thailand)에 따르면 올해 디지털 광고시장의 가치는 45억 밧(약 1억5000만 달러)이며, 작년 대비 30~40% 성장했다고 평가함. 태국의 주요 기업은 2013년도 예산 중 9%를 온라인 광고에 할당할 예정인데, 이는 2012년의 5~7%보다 오른 수치임. ㅇ 결과적으로 가까운 미래의 디지털 미디어는 더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현지 고객에게 큰 영향을 끼칠 것임. 사진부터 동영상과 음악에 이르는 콘텐츠 개발은 브랜드 플랫폼 성공의 열쇠임. ㅇ 우리 기업도 최근 태국 내 한류열풍, 브랜드, 고품질 등의 강점과 함께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대태국 시장에 더욱 친밀하게 다가갈 필요가 있음. 특히, 소비재나 프랜차이스 등을 중심으로는 현지의 소셜미디어의 특징을 철저하게 분석해 더 가깝게 다가가는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할 필요 있음. 자료원: www.zocialrank.com, Thansettakit지, Bangkok Biz News, Manager Newspaper, Bangkokpost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