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eu4-development-diary-25th-of-april-2017.1016801/
좋은 하루 입니다. 곧 출시 될 1.21 헝가리 업데이트에 대한 최종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는 개발팀과 함께 저는 스웨덴의 전통적인 4월 눈내림을 잊기 위해 오늘의 개발일지를 게시할 것입니다.
이제 지난 주 우리는 1.21에 도입되는 변경 사항에 대한 매우 충실한 개발자 일지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변경 내역을 게시 할 자유를 가질 것이며, 여기 포함된 내용은 모든 세부 사항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 # Gamebalance ###################
# 식민지개척(colonization) - 식민지는 더 이상 이웃하는 모든 원시인을 공격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들은 종주국에 의하여 보호받습니다) - 식민지는 이제 신세계에 수도를 가진 모든 독립적인 국가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종주국으로부터 보호받지 않습니다)
# 외교 - 무조건 항복을 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 12 개월 동안 전쟁을 해야 합니다. - 속국 양도(transfer subject) 평화 협정은 더 이상 조공국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경제 - 각 개발도는 이제 25 명의 선원 대신 30 명을 제공합니다. - 해군 전통은 + 10 % 대신에 20 % 빠른 선원 회복을 제공합니다. - 도시민 계층(Burghers)으로 인한 자치도는 더 이상 개발도로 인한 선원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정부 - 잃어버린 천명은 이제 20 년 동안 지속되며 기존 효과에 덧붙여 외교적 이득을 감소 시키며 천명이 0일때의 효과도 포함합니다. - 이제 잃어버린 천명은 안정도을 2만큼 낮춥니다. - 천명을 잃으면 분리주의 반란군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 Unguarded Nomadic Frontier(지켜지지 않은 않은 유목민의 국경) 재앙이 이제는 더 빨리 진행될 것입니다. - 사회를 개혁하는 것은 이제 행정 기술 8이 필요합니다.
# HRE - 속국은 더 이상 프로빈스를 HRE에 추가 할 수 없습니다.
# 아이디어 및 정책 - 해군 아이디어 그룹을 강화했습니다.
기술 - 무역 회사에 가입한 프로빈스를 소유한 국가가 제도/시대관(institution)를 수용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그것이 확산되지 않습니다. - 부두(dock)는 이제 기술에 있어서 조선소 이전에 나타납니다.
유닛 - 바다에 있는 선박은 이제 매달 약 2 %의 선원 유지 비용이 있습니다. 일부 아이디어와 효과는 그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 AI ###################
# 외교 - 식민지 인공지능이 아무데나 핵심 이익을 설정하려는 열망을 크게 줄였습니다. - 당신을 조공국으로 만들기를 원하는 인공지능이 당신이 거절했을때 충분히 공격적/처벌적이지 않은 문제를 고쳤습니다. - 조공국을 공격하는 것을 고려하는 인공지능이 그 나라의 종주국이 참여했을때 그 종주국의 힘을 크게 과소평가하는 것을 고쳤습니다. - 전쟁 선포 논리에서 인공지능의 세력 균형 계산을 개선했습니다. - AI 조공국, 식민 속국, 다이묘 봉신은 이제 (종주국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 첩보망을 구축합니다 - AI 군대를 위한 위험성 추산(risk evaluation)이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조약을 준수하는(Keep All Treaties) AI 세팅을 추가했습니다. - AI 국가들은 이제 황제의 보호가 필요하고 황제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HRE에 가입 할 수 있습니다. - AI는 이제 토르데시야스 조약에 더 신경쓸 것입니다 (특히 권리주장자와 동맹을 맺은 경우). - AI가 허용된 외교 관계의 개수를 넘겨받도록 유발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도가 없는 비용이 100%를 넘었을때, AI가 한도가 있는 전쟁 점수 비용을 가진 평화 조약을 선택할 수 없었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 조공국 지위를 수락하지 않거나 조공 바치기를 거절하는 것을 처벌하기 위해 AI가 전쟁을 선포했을때에는, 그들은 평화를 가지는 데에 덜 열정적입니다. - 인공 지능은 이제 허용된 관계의 수를 초과하지 않는 것에 대해 더 신경을 씁니다 (-20 대신 -50). - 좀 더 다양한 (덜 확장적인(less blobby)) HRE를 만들기 위해 AI를 약간 조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신롬 황제는 제후들을 해방하고 프로빈스를 정당한 소유자에게 돌려주기 위해 더 많이 행동합니다. - AI가 결코 코올리션을 떠나지 않게 만들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야호!)
# 경제 - 이제 AI는 평화시 전쟁 피로를 거의 0으로 줄이려고 시도합니다. - 이제 AI는 공성을 위한 충분한 병력을 모집하기 위해 예산을 초과 할 수 있습니다 (부대 제한 초과는 아님).
# 전쟁 - AI 조공국은 중요하고/결정적인 전쟁 중일때, 더 이상 그들의 종주국이 그들을 안전하게 만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AI 해군 수송이 영원히 꼼짝 못 할(stuck) 수 있는 경우를 수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전쟁 동맹들이 요새를 함께 공성할 수는 있지만, 개별적으로는 할 수 없어서, 그냥 둘 다 집에 머무르는 경우를 수정했습니다. - AI가 전투에 요구되는 충원병력을 잘 보내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 인터페이스 ###################
# 국가 - 선거 군주제에서 외국인 통치자에 대해 단 한개의 인격만 표시되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 당신이 다음 호의를 언제 받을지 알려주는 텍스트가 이제 년도도 열거합니다. - 스크롤바 스크롤하는 속도가 이제 스크롤바가 있는 텍스트 상자의 텍스트 양에 더 잘 맞춰집니다. - 정부 보기: 절대주의 툴팁 개선. - 속국 보기에서 독립 열망으로 정렬하는 것이 모든 속국 유형에 작동하지 않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 외교 보기 동군 연합 관계 툴팁이 이제 상속에 대한 정보와 자유롭게 풀려날(break free) 기회를 보여줍니다. - 외교 보기 조공 관계 툴팁이 이제 조공국의 화면에서도 조공국 정보를 보여줍니다.
# 장부(Ledger) - 장부 9쪽의 황폐화 표시가 개선되었습니다.
# 팝 업 - 속국의 전쟁으로 끌려가는 상황을 위한 분리된 팝업을 추가했습니다.
# 지방 - 주 보기: 팔기군 소집(Raising Banners) GUI 요소에 대한 툴팁 개선. - 주 보기: 팔기군 GUI 요소가 이제 당신 또는 선택한 프로빈스의 소유자가 팔기군을 소집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주 문화가 만주). - 멀티 플레이어에서 프로빈스 이름을 수동으로 변경하지 못하게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주를 만듦으로서 얼마나 많이 벌어 들일지에 대한 계산은 당신이 그것을 완전한 코어로 삼을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 툴팁 - 평화 보기에서 코올리션 경고가 심지어 그들을 말해야 할 때에도 언제나 당신에 대항하여 코올리션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 평화 보기의 코올리션 경고가 조공국이나 다이묘들을 보여주지 않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 "라이벌 통상금지"(Embargo Rivals) 속국 상호작용은 이제 취소를 할 수 있는 분리된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주 유지비용 수정자를 가진 건물을 지을때 주 유지비용 감소 값이 이제 표시됩니다. - 전쟁 선언 회담 공동참전국 툴팁은 이제 동맹 또는 속국 유형 이름을 언급합니다. - 불법 영토 요구 수락 (클레임을 보유) 툴팁에 프로빈스 이름이 없는 것을 수정. - 전쟁 선언 회담 공동참전국 툴팁이, 그들이 다른 누군가의 속국인 경우 적의 동맹국들을 "적 조공국 / 식민지 / 다이묘"로 언급하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 페널티 때문에 군주 점수를 얻지 못할때 파괴(razing, 유목민 능력) 툴팁에 경고를 추가. - 군대 보기에서 보병에 대한 기병 비율 값에 관해 정보를 더 추가했습니다. - 보병에 대한 기병 비율을 읽기 쉽게 수정했습니다.
################### # Usermodding (생략) ###################
# Buildings
- Added the attribute "indestructible" to buildings, setting it to yes will exempt that type of building from being destroyed by bankruptcy.
# Defines
- Added defines BANKRUPTCY_BUILDING_DESTRUCTION_THRESHOLD, BANKRUPTCY_PROVINCE_DEVASTATION_GAIN.
# Effects
- Added add_adm_tech, add_dip_tech, add_mil_tech effects.
- Added add_next_institution_embracement = <int> province effect.
# Logging
- Error log now gets two backups ("error_old.log" and "error_old_old.log").
# Modifiers
- Added new country modifier 'sailor_maintenance_modifer'
- imperial_authority_value modifier now only affects HRE Authority.
- imperial_mandate modifier instead added to affect Mandate.
# Triggers
- Fixed that "is_owned_by_trade_company = no" didn't take the "no" part.
- Added is_potential_overlord and can_be_established to subject types, and can_be_overlord trigger, checking against the former.
- Added revanchism trigger.
- Added log effect and trigger.
- Added add_active_policy and had_active_policy effect and trigger.
- Added scripted function can_declare_bankruptcy.
- Added scripted function can_colonize_province.
- is_incident_active trigger now supports = any/yes/no/none.
# Other
- Scripted diplomatic actions (partially) supported, intended to allow for modded subject types.
- variable_arithmetic_trigger allows for defining, adding, subtracting, multiplying, dividing and checking variables locally.
################### # 스크립트: ###################
# 디시전 - 세 여진 태그 중 하나가 아니어도 당신이 만주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만주를 세울 수 있습니다. - 대원제국(Great Yuan) 성립 디시전 추가. - 중화 제국 복원 디시전은 중국에 있지 않은 누군가가 가지고 있을 경우 제거됩니다.(Decision to restore the Chinese Empire if held by someone not in China removed.) - AI는 이제 카자크 계층이 분노 했을때 불충한 카자크 이벤트에서 카자크 반란과 싸우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더욱 꺼려합니다.
# 이벤트 - 주자학(Shushi-Gaku) 사건(incident)을 신유학(Neo-Confucianism)으로 이름을 바꿈. - 새로운 신토 사건의 타이머는 이제 마지막 사건의 시작될때가 아니라 끝날때부터 계산됩니다. - 도자기의 가격 변화 이벤트는 이제 유럽 열강의 무역 점유율이 10%가 아니라 5%일때 촉발됩니다. - 도자기의 가격을 낮추는 뵈트거(Johann Friedrich Böttger) 이벤트는 이제 도자기의 가격이 먼저 오를 것을 요구합니다(그에 대한 수요가 있도록 하기 위해서) - 유럽인의 수요에 바탕을 둔 일부 가격 변화 이벤트는 비유럽인들이 만약 유럽에 땅을 가지고 있을 경우, 비유럽인들이 더욱 접근하기 쉽도록 조정했습니다. - 헝가리를위한 새로운 플레이버(flavor, 풍미, 특색) 이벤트를 추가했습니다. - 천명의 소유자를 위해 Dai Viet에 게임 초기에 유교와 대승 불교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를 추가. - 계층 이벤트인 불충한 카자크(Disloyal Cossacks)는 이제 농민 반군만 출현시키고 민족주의 반군은 출현시키지 않습니다. - 러시아 대사관(Grand Embassy)을 위한 러시아 플레이버 이벤트는 이제 그들의 수도에 최근의 비존재 제도(insitutition)에 소량의 제도 진행도를 추가할 것입니다.
# 정부 - 만약 외부의 세력이 교토를 차지하고 옛 막부가 다른 프로빈스를 보유하고 있으면 그들은 막부의 지위를 잃고 그들의 다이묘를 몰수(forfeit)합니다. 이전처럼 다이묘는 교토 정복으로 막부를 다시 세울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 원나라(yuan) 아이디어를 추가했습니다.
# 수정자(modifiers) - add_manpower with decimal values between (but not including) -1, 1 no longer means "fraction of max manpower". Use add_yearly_manpower for this purpose instead. - Updated scripts to use add_yearly_manpower instead of deprecated use of add_manpower to add percentage of total pool. - 중국 제국은 이제 올곧은(Righteous) 인격을 부적격으로 만듭니다 (* 중국에는 필요없는 정통성을 제공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 것 같습니다)
# 설정 - 창탕Changthang의 수도는 Balkhuduk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스툴라 곶 (Vistula Spit)이 이제 단치히 (Danzig)에서 쾨니히스베르크 (Königsberg)까지 확장되었습니다. Marienburg와 Ermland는 더 이상 항구가 아닙니다. - 모라비아 지방을 브르노 (Brno)와 올로모우츠 (Olomouc)로 쪼갬. - 브레슬라우Breslau 지방을 브레슬라우Breslau 및 레그니츠Leignitz로 분할합니다. - Fejer 지방을 추가했습니다. - 베오그라드 지방 추가 (헝가리 소유이기 때문에 시작할 때 Nándorfehérvár). - 트렌친Trencin 지방을 추가하고 슬로바키아를 약간 수정했습니다. - 1444 년에 Ersekujvar가 Hont으로 명칭 변경됨. - 모라비아에 반란자 태그 추가. - 표시되는 추코트카 반도의 부분을 위한 프로빈스 할당을 정정함. - Rybinsk 근처의 컬러 맵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광저우(Canton)의 경계선을 보다 명확하게 조정했습니다. - 헝가리의 프로빈스 역사를 정리. - 이제 페스트는 내륙 무역 중심지입니다. - 소코트라Socotra는 현재 아시아에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뿔 근처에 있는 섬 입니다) - 창솅Changsheng은 이제 올바르게 좡족 문화의 기본 태그가되었습니다. - 경성과 육진은 이제 한국 문화를 가지고 시작됩니다. - 만주족 문화는 이제 에벤크(Evenk) 문화 그룹의 일부입니다. (*헐.. 중국 문화에서 떨어져 나왔군요)
################### # 버그 수정 ################### - 이주 허용과 당신이 이주할 수 있는 프로빈스를 위한 검사가 이제 더욱 일관성있어졌습니다. - 통치자에게 무작위 인격이 부여된 후 커스텀 국가를 삭제한 뒤의 충돌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새로운 철인 세이브 파일은 이제 파일 이름을 고를때가 아니라 게임을 시작할때 생성됩니다. - 스페인령 필리핀(Spanish Philippines)은 이제 역사적인 시작에서 적절한 시기에 코어됨 - 당신이 하나 이상의 왕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인격 이벤트 49에서 더 이상 당신 자신을 파티에 초대 할 수 없습니다. - 발견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더 이상 개발하거나 건설 할 수 없습니다. - 이제 각국은 의회를 사용할 수있는 정부 형태로 전환 할 때 의회를 갖게 됩니다. - consort_events.303 부터 305 사이에서 배우자가 아니라 통치자를
찾는 일부 트리거를 교정. - 속국의 프로빈스를 원하는 것은 이제 소유한 프로빈스를 원하는 것과 분리되었습니다(Wanting subjects' provinces is now separate from wanting owned provinces.) - "케이프 카 마우 (Cape Cà Mau)"라는 프로빈스의 이름에서 여분의 케이프를 제거했습니다.(*베트남 남부의 곶) - 신토 메카닉 툴팁에 대한 메커닉 설명을 확장 - 자율적인 반군 진압이 더 이상 당신의 조공국에 있는 반군을 사냥하기 위해 유닛을 보내지 않습니다. - 현재의 사건이 완료되기 전에 다른 사건들이 촉발될 수 있도록 잠재적으로 허용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스트리아 임무 "Reclaim the Imperial Crown"에서 일부 오탈자를 수정했습니다. - 저장을 생성하고 Alt-F4를 사용하여 게임을 종료한 뒤에 철인 저장을 위한 업적이 비활성화 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프로빈스/주 보기: "Culture"를 위한 누락된 현지화를 수정. 교황의 혼인 무효 선언 팝업은 더 이상 이혼을 하고 있는 사람이 교황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 속국 상호 작용 이벤트 40 "정당한 소유권"은 이제 그것이 목표로 하는 지역을 언급하며, AI는 수여하거나 계속 간직할 결정을 더욱 조심스럽게 평가할 것입니다. - Gelre가 이제 올바르게 1444 년에 후계자를 가집니다. - 역사를 실행할때 식민지 국가가 코어를 잃거나 사라지는 것을 수정했습니다. - 점령지 양도 창은 프로빈스 보기가 그것을 하면 닫힙니다. - 유닛의 예상 도착 날짜가 더 정확할 것입니다. - 유닛은 더 이상 도착한 다음 지역으로 이동 진행을 잃지 않습니다. - 사용자 계정 이름에 "Ł"과 같은 특수 문자가 포함 된 경우 Windows에서 파일 이름바꾸기가 작동하지 않는 것이 수정되었습니다 (파일 저장 포함). - 반란군 팝업은 이제 프로빈스의 통제자가 실재하지 않는 경우(isn't real) 소유자를 확인합니다. - 비잔틴 임무와 퍼플 피닉스 임무의 선택을 개선했고 소수의 경우를 제외하면 동맹이나 종속국을 목표로 하지 않도록 더욱 일관되게 만들었습니다. - 수도 옮기기는 이제 새로운 수도에서 계층을 정리합니다. - 당신의 무역 연합에 다른 나라가 가입할 때 뜨는 팝업은 오버플로우를 피하기 위해서 더 많은 라인을 사용합니다. - Bohuslän의 잘못된 유닛 위치가 수정되었습니다 - 발견되지 않은 무역 노드의 무역 상품으로는 "거래" 보너스를 더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 모든 karenni 지역이 이제 시암 무역 노드의 일부입니다. - 귀족 재앙은 더 이상 막부나 다이묘의 정부를 바꾸지 않습니다. - 나중의 시작 날짜에서 류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아시카가의 속국이 아닙니다. 대신 그들은 도쿠가와의 속국입니다. - 첫 번째 시마즈 아이디어의 제목을 수정. - 아메리카에서 중복된 프로빈스 대문자(?capital) 이름을 수정했습니다. - 더 많은 트리거와 효과가 이제 올바르게 대문자가 적용되었습니다. - 첩보망 이벤트 효과 툴팁에 색깔을 추가. - 신토 이벤트 3의 설명 텍스트에 잘못된 프로빈스가 사용된 것을 수정 - 야망 보너스(Ambition bonus)가 이제는 '야망들'(Ambitions) 대신에 그것으로 일관되게 기록됩니다. - 한 쪽이 완전히 붕괴된 뒤 일부 경우에 전투가 끝나지 않는 것을 수정 - 청Qing은 이제 1644.10.30 이후 천조 제국으로 시작됩니다. - 힌두 이벤트는 이제 당신이 그들의 스탯 보너스로부터 이익을 누리지 못한다면 약간의 군주 점수로 당신을 보상할 것입니다. - 촉발하지 못하게 만든 남만 사건(Nanban Incident)의 잘못된 트리거를 수정 - 이벤트 9030 "Traveling Monk"는 이제 그러한 방문객에도 관심을 가지는 땅 한개 나라에만 촉발됩니다. - 그림자 왕국이 새로운 지도 지역들(areas)에 더 잘 부합합니다. - 교황은 고해 비밀(Seal of Confession) 이벤트에서 더 이상 스스로가 첩보활동을 하다가 잡힐까봐 걱정하지 않습니다. - 독립적인 식민지 국가는 만약 그들이 독립을 지켜야 한다면 역사기록를 실행할때(executing history) 더 이상 식민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 무역 연합 초대 툴팁은 수령자가 이미 연합 안에 있을때 이송된 무역력에 대하여 더 이상 불평하지 않습니다. - 계층 이벤트 대중적인 종교"Popular Religion" 는 이제 유교 국가들에게 막혔습니다. - 일본 사건 연쇄에서 기독교가 너무 이르게 끝나게 만들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속국들은 더 이상 그들의 종주국에게 속국의 문화의 모든 프로빈스를 소유하는 영광을 제공하지 않으며, 대신에 그들은 스스로 그것을 챙깁니다. - 매크로 빌더 프로빈스 건물 목록의 빈 슬롯을 위한 툴팁이 이제 해당 프로빈스의 건물의 수까지 나타낼 것입니다. - 일본의 플레이버 이벤트 "Attempted Coup"가 이제 훨씬 더 희귀합니다. - 준주 창을 열고 그 다음 진짜 주로 스위치하면 칙령 아이콘이 사라지는 걸 수정. - 전쟁세의 최소 비용을 제한하기 위하여 PS_WAR_TAXES_LIMIT_MIN (= 0 by default)를 추가했습니다. (*발견의 시대에 황금기를 열고 전쟁세 -100% 능력을 획득하면 전쟁세를 거둘때마다 군사점수 5점씩 받는 오버플로우(?) 문제가 있었습니다) - kill_leader 효과는 더 이상 주어진 타입의 모든 리더를 죽이지 않습니다. - 조공국이 종속국의 클레임에 바탕을 둔 정복 전쟁 명분을 얻지 못하는 것을 수정. - OSX / Linux : 조공국이 그들의 연간 공물을 지불하지 못하는 데에 관한 메시리를 표시할때 CTD 가 생기는걸 수정. - 주 보기 프로빈스 목록 정렬이 아주 복잡한 것을 수정. - 조공국은 이제 다른 조공국을 종속국화할 수 있습니다. - Fixed Korea not having an old era for the confucian event about an old text. - 조공국에 의해 병합당한 나라의 종속국은 이제 올바르게 조공국에게 가며 그들의 종주국에게 가지 않습니다. - Fixed CTD in CCountry::ClearRelations. - 주 보기를 방문할때 제도 창이 열렸다면, 프로빈스 보기 건물 목록 버튼은 더 이상 사라지지 않고 닫힙니다. - 이제 add_harmonized_religion 툴팁에 종교의 이름이 올바르게 포함됩니다. - 일본의 식민지 반란군은 더 이상 일본의 다이묘가 되기 위해서 식민지 국가에서 탈퇴하지 않습니다. - 휴전 중에는 더 이상 조공국 지위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 조공국은 이제 정부 계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국가를 합병 할 때 가끔씩 보통의(준주가 아닌) 코어가 사라지는 것을 수정. - 국가의 지연된 이벤트들은 이제 새로운 태그를 형성하면 새로운 태그에 업데이트 됩니다. - 부족 승계 위기의 찬탈자 반군은 이제 한 개의 지방을 통제하면서 시작합니다. - 부족 승계 위기는 이제 3개 이상의 지방을 가진 유목민에게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후계자의 결여를 위한 장미 전쟁 이벤트는 당신이 이미 그 인격을 가진 경우 더 이상 일어나지 않습니다. 불임(infertile) 인격은 이제 1455 년 이후에 재앙 진행을 위해 이 이벤트에서 모디파이어를 부여한 것처럼 간주됩니다. - 불교 국가들은 이제 평화 조약으로 프로빈스를 얻을때 외교력을 지불합니다. - 동군 연합의 하위에 있을 것을 결여하는 후계자를 생성하는 약간의 이벤트에 점검사항을 추가 (Added checks to a few heir spawning events that lacked them for being lesser in union.) - 국가들은 더 이상 조공국이 상대적인 힘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A Country will no longer consider its own colonies but not the enemy's in relative strength calculation. - 하위 협력국(주니어 파트너)이 독립 전쟁을 선포했을때 섭정(혹은 배우자 섭정)이 죽었다고 말하던 팝업을 수정했습니다. - 사회 개혁 디시전의 일부 비일관성이 수정되었습니다. - 동군 연합의 주니어가 심지어 그/그녀가 왕좌에 올랐을때에도 후계자를 보유하던 것을 수정. - 무역 빼돌리기(Divert Trade)가 활성화된 경우 속국이 무역력 이송을 더 이상 취소할 수 없습니다. - 경고와 보장이 이제 속국 관계로 들어갈 때 제거됩니다. - is_dynamic_tag 트리거가 NOT과 함께 사용될 때 잘못된 값을 반환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발적인 속국 관계에 놓여있는 동맹은 더 이상 그들의 종주국에 대항하여 소집할 수 없습니다. - 세인트 로렌스 만과 허드슨 베이 무역 노드에 속한 일부 지역을 수정했습니다. - 아이디어 가중치의 잘못된 축척scoping을 수정했습니다. - 이제 당신이 통제하거나 당신의 적이 소유하는 프로빈스에서만 초토화/땅 불태우기(scorch earth)를 할 수 있습니다. - 명나라가 뜻하지 않게 강제로 모든 기독교인을, 그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그들이 세계의 어느 곳에 주재하는지에 관계없이, 그들의 규칙 아래로 개종시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Fixed crash in COfferCondottieriAction.
그러나 우리 노트를 읽는 데 별로 관심이없는 사람들을 위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오늘 15:00 CEST에 우리의 정기적인 멀티플레이어 세션 대신에 헝가리 업데이트를 뽐내기 위해 스트리밍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멀티플레이어 dev-clash 캠페인 결말로 인해, 우리는 지난 금요일 사교 시간(Social Hour)을 다음 세션을 계획하고 플레이어들을 그들의 운명에 배정하면서 보냈습니다.
무엇이 그들을 기다릴까요? 지도에서 그 색깔들은 무엇이고 그 마커들이 왜 그 위에 있는걸까요? 무엇이 @ Groogy의 척골 끝(funnybone, 유머감각)을 간질였을까요? 이 모든 것들과 그 이상은 적절한 시점에 설명될 것입니다.
다음 주, @Trin Tragula는 우리 게임 이면의 연구 과정에 대하여 얘기하기 위해 돌아올 것입니다. 이 주제는 커뮤니티에서 여러번 묻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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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황제랑 친한 애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면 신롬 가입하겠다고 선 신청해오는 것과 새로 바뀐 area에 맞춰 그림자 제국 조건이 변하는 것은 환영합니다! 거기다가 조공국들이 형님 위해서 스파이 구축하는 거 극혐이었는데 고쳐지니 다행이네요
- Gyeongsung and Yukjin now start with Korean culture.
- Manchu culture is now part of the Evenk culture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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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동북부 지역 문화는 롤백됐고, 천명상실시에 떡너프를 준대신 만주를 중국문화에서 뺏내요;; 만주로 문화변경하고 플레이했던 방법에 차질이 생길듯요. 게다가 evenk문화는 있는 나라도 거의 없어서 만주 떡너프네요;
사실 현버전 만주는 1.14만주급의 사기인 상태라서 좀 더 너프가 필요합니다.
팔기군 + 유목민 특유의 남아도는 포인트 때문에 유저가 잡으면 팔기군만 100k정도는 굴리다보니 사실상 1.14처럼 무한맨파워 상태...
그나마 돈이 좀 드니 1.14보다 조금 약하지만 인도만 먹을때쯤이면 티벳소국들 다 두들겨패서 빚 다 갚아버리니 ㄷㄷ
다망해가는 헝가리??
15세기 후반 헝가리는 오스만과 대등하게 싸우고, 기독교 세계 최대규모인 2만의 상비군을 앞세워 보헤미아와 오스트리아를 공격해 빈을 점령하고 그 두 나라의 영토 일부를 점유하기도 했던 유럽 최강국 중 하나였음. 이 외에도 15세기 중반 십수년 이상 이어졌던 왕위 관련 분쟁은 그 자체로 큰 영향을 미쳤기에 게임 초반부인 15세기에 매우 중요했던 나라였지, 그 시점에선 전혀 망해가던 나라가 아니었음
@그건아님 닉값 개념 ㅇㅈ
@그건아님 굳
@그건아님 전투하나로 오스만에게 다망해가는 나라로 전락했던데 모하치 전투맞죠?
조선도 이벤트들 모아가면 만들어줄꺼같은데 환국,북벌,대동법 이런거 넣어서 해볼만한데
북벌이랑 대동법은 이벤트 있습니다. 대동법 이벤트는 시간 지나면 뜨는데 북벌 이벤트는 유저가 잡으면 컨셉플레이가 아닌 이상 만주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하기가 영 힘들다는게 문제죠
다이비엣 이벤트로 유교로 바꿀 수 있네요. 좋긴한데 불교상향은 언제쯤...
- Buddhist nations now pay Diplomatic Power for taking provinces in peace deals.
너프먹이고 있네요 ㅋㅋㅋㅋ
헐... 저 헝가리 왕은 누굴까요..?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마차시_1세
마차시 1세
혹은 마티아스 코르비누스라고 하네요
드디어 후반부 도자기 가격 폭락을 보지 않게 되었네요.
이와중에 귀신같이 떡너프 먹은 불교
크.. 세이브파일이 날라가게 되서 눈물나긴 하지만.. 꽤 많은 변화가 있네요. 도자기는 더 이상 고통받지 않게 되었고.. 만주는 매우 큰 너프를, 불교도 간접 너프를 받아버렸네요.
대월 개꿀.
불교 폭풍너프 보게 ㅋㅋㅋ
그나마 있는 장점이라고는 외교력소모가 없다는거였는데 ㅜㅜ
코올면역 따밍은 사라질테고 조공제도버그들(종속국 못만듬, 속국클레임을 천자가 가져감 등)이 고쳐졌군요.
야이 DLC 출시하고 베타테스팅 그만시켜라!
학팩 나오고 한달동안은 유료 베타죠 ㄷㄷ
경성과 육진이 롤백된 게 다행이네요. 이번 패치로 중부 유럽이 더 재미있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