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적으로 부종이라고 하면 피하(皮下)부종을 말하는데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누른 자국이 생긴다면 부종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부종은 신장질환으로 인해서만 생기는 것만 아니라 심장질환, 간장질환, 호르몬분비 이상, 영양실조, 임신중독증 그리고 약물투여(남성·여성 호르몬제, 다량의 주조, 고혈압치료제인 레셀핀, 진통소염제인 인도메타신이나 페닐부타존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다리 꼬는 습관을 자제하고 자주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또한 골반 혹은 허벅지가 꽉 조이는 옷은 피하고 족욕이나 반신욕, 혹은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 충분한 휴식,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 등이 도움이 되며 특히 복사뼈의 윗부분, 발등, 아킬레스건을 눌러주거나 종아리를 지압하기 등은 부종을 예방하는데 좋다.
▶ 다리 부종 없애주는 운동? 하체가 가장 많은 피로를 느끼는 시간은 저녁시간이다. 저녁시간이 되면 최대한 다리를 풀어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운동을 하기 전에 마사지를 해 주면 다리를 풀어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먼저 누워서 다리 들기 자세를 하면 좋다. 팔로 머리를 받치고 옆으로 누워 무릎 사이를 붙인다. 허리는 곧게 펴고 등은 구부리지 않는다. 그 다음 엉덩이에 힘을 주면서 다리를 천천히 위로 들어 올린다. 이후 천천히 내린다. 10회 반복한 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실시한다. 자전거 타기 자세도 부종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똑바로 누워서 다리를 몸통과 직각이 되게 들어 올린다. 다리를 위로 한 상태에서 자전거를 타는 동작을 하듯 다리를 굴린다. 횟수를 맞추기보다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약 2분에서 3분 가량 빠르게 움직인다.
▶ 다리 부종 없애주는 음식? 부종을 없애기 위해서는 짠 음식을 멀리하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셔 하루 7회에서 8회 정도 소변을 보면 부종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이뇨작용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팥은 체내 수분 및 노폐물 배출을 돕고 과잉수분으로 인한 지방 축적을 예방해 준다. 오이는 이뇨를 촉진하며 열을 내려준다. 신장기능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다. 호박의 효능에는 콩팥을 강화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콩팥은 우리 몸에 붓기를 조절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붓는데 주 원인인 남는 수분을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하지만 콩팥이 좋지 않으면 잘 붓기 십상이죠. 그렇기 때문에 호박을 섭취함으로써 붓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붓기에 좋은 음식/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다리쪽의 부종을 빼줄때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계피, 녹차, 칡차, 율무차, 죽염, 마늘, 허브 , 레몬, 녹두, 다시마, 검은콩등이 있답니다.
▶ 혈액순환 돕는 차 마시기? 차를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특히 하체 냉증은 하체 비만의 주원인인 만큼 하체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뜻한 물이나 녹차와 같은 차를 틈틈이 마셔 몸을 따뜻하게 만들도록 하자. 옥수수 수염차 효능에는 출산 후 붓기가 심하시거나 아침에 얼굴이 많이 붓는 체질인 분들의 경우, 옥수수 수염차의 섭취를 통해 붓기를 빠르게 빼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디 효소차는 조혈작용이 있어 관절부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면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디. 또한 부종이 일어나는 것을 억제 시켜 주고 탈모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 하거나 치료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해소하고 건망증을 치료해주며,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거나 자꾸 깜빡 잊어버리는 일이 잦을 때 오디를 섭치하면 증상개선에 도움이 됨니다
▶ 다리 부종을 풀어주는 약? 대부분의 부종은 체내 수분이 저류된 상태이며 신장을 통해 수분을 뽑아내는 이뇨제가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이뇨제 사용 이외의 원인치료를 충분히 해야 한다. 부종이 심할 경우에는 부종을 줄여주는 약을 복용하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부종을 줄여주는 약으로는동국제약의 센시아, 한림제약의 안토리브 캡슐. 한국코러스의 비니페라캡슐, 파마킹의 안페라캡슐, 임파부종을 치료하는 benzpyrones.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