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남강 유등 축제가 (기간 10/1-1014) 절정을 이루고 있어 어제 같은 고향마을에 살고계시는 두형님내외분을 모시고 우리 내외를 포함한 일행 여섯명은 진주 유등축제 관광길에 나섰다.
충절의 고장 진주에는 천년 역사의 애환을 담고 도도히 흐르는 남강이 있습니다.
진주 남강 유등축제의 유래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1592년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주 김시민 장군이 이끄는 군사 3,800여명이 왜군 2만을 상대하여 물리친 진주대첩은 임진왜란 3대대첩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때 진주성에서는 성밖의 의병(義兵)등 지원군과 연락하기위하여 군사신호로 풍등(風燈)을 올리기도하고 남강에 등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쓰였으며 멀리 두고온 가족들과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도 쓰였다고도 한다.
임진왜란 이듬해인 1593년에 왜군 10만여명이 재 침략하여 진주성을 지키던 민,관,군 7만여명이 순절하였고 그넋을 기리기 위하여 유등을 띄웠는데 이 전통이 면면히이어져 오늘의 유등축제로자리잡은것이다. 이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최우수축제이기도 하답니다.
공북문(拱北門)-진주성의 정문


촉석루(矗石樓)-진주의 상징이자 우리나라 제일의 명승지(고려 고종28년창건하고 임진왜란과 6.25 전쟁때 다시 불탔으나 1960년 진주 시민의 성금으로 중건하다. 전시에는 장졸을 지휘하던 지휘소로, 평상시는 선비들이 풍류를 즐기던곳이기도하다)


진주성주 김시민장군 동상


진주교(남강 제일교)




27,000여개의 각종 등
* 명작 동화등 * 세계 풍물 상징등 * 한국의 춤등
* 한국의 아름다움 등 * 한국의 역사등








진주교( 남강 제일교)와 상류 진양호방향 천수교 사이에 유등을 배치하였는데 관광객이 편하게 관람 할 수 있도록 진주교와 천수교 사이에 2개의 부교가 설치되어 있고 보이는 부교는 촉석루 앞쪽에 있는제1부교임


진주교 아랫쪽에 있는 진주 농,특산물 판매장(음식거리)- 금강산도 식후경!...

쓰레기통 (휴지통) 등-쓰레기통도 등(燈) 모양으로...ㅎ ㅎ ㅎ







첫댓글 선명한 화질에 짜임새있는 구도로 남강 '유등축제'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해 주시니, 공짜귀경으로 돈 벌고 갑니다... ㅎㅎㅎ
사진하면 무심천님이 전문가로 알고 있습니다. 전문가님의 과찬을 듣고보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다만 아마추어 실력이지만 있는그대로를 전했을 뿐이고...날씨도 좋았고, 사진기 덕분에 .ㅎ ㅎ ㅎ ...충절의 고장 교육도시의 고장 진주를 재조명 해 보았습니다.
진주 남강 유등 축제가 정말 볼 만하군요! 청산님 덕택에 좋은 구경거리를 알게 되었네요. 임진왜란의 아픈 역사도 재조명하는 기회가 되었고요. 남강에 띄워 놓은 조형물들이 대단합니다. 야마오카 소하치가 지은 '대망'을 읽어보면, 조선을 우습게 보던 왜군이 애를 먹었고, 조선을 통해 명나라를 정복하려던 도요토미 히데요시(풍신수길)의 망상으로 일본이 패망하고, 도꾸가와 이에야스(덕천가강)가 막부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행복한 노후를 만끽하시는 청산님,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일본에 대한 감정이 좋지않겠지만 특히 진주사람들은 배일사상이 강하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임진왜란의 아픈 역사의 흔적이 진주성이나 의암, 의기 논개사당등에서 많이 접하는 동시에 진주 남강 유등축제의 유래에서도 재 조명되어 그 영향이 크다하겠습니다.
남강에 띄어놓은 조형물들이 모두가 한국의 역사등 춤등 등으로 해가진다음에 더욱 장관이랍니다. 건강하시고 즐거운 나날 되세요.
가족 카페에 스크랩 하고자합니다. 감사합니다.
진주의 축제는 역사가 정말 오래지요? 제가 어렸을 때도 했던걸로 기억하거든요. 요즘 흔해빠진 축제가 아닌 축제의 원조죠.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청산님~
밀향님 반갑습니다. 무릎 아픈거 좀 나아젔습니까? 진주 개천예술제 역사는 1949년 1회로 출발하여 이듬해 6.25사변으로 휴제를 한후 계속개최되었는데
금년이 62회째가 되는가 봅니다. 금년개천예술제는 진주 남강유등축제기간중인 10/3-10일까지로 각부문별로 경연대회를 하는등 성황리에 마쳤나봅니다.
유등축제와 개천예술제는 진주시민만의 지방축제가 아닌 전국적인 축제로서 금년에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최우수 축제로 지정되었다고합니다.
즐거운 나날 되세요.
청산님,무심천님, 밀향님, 송천님.. 도란도란 정겨운 대화속으로 불청객처럼 ..초원이 풍덩~~.. 뛰어 듭니다..ㅋㅋㅋ
와~~.. 진주 남강 유등 축제 크게 하네요~... 밤이 더 화려한데요
행여, 청산님 어디 계실까?... 살펴봐도 안뵈고... 구경만 잘하고 나갑니다....뿅~~~~~
아 초원님! 진작이 입장하실것을 학수고대 하였는데 어데가셨다 이제 오시나요?
아니 괜찮아요 저에게는 5위권 안에는 특별손님?이신데 4위에 입성하셨습니다. (미안, 미안) 초원님의 글 한구절 한구절에 정이 물신 풍겨나옵니다. 맞습니다. 밤이되면 더욱 화려하고 관광객도 낮보다 밤이 배는 많은것 같습니다.
저의 사진을 살펴봐도 안보인다고요 고맙습니다. 못난 할배는 다음에.... 즐거운 나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