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용 공기청정기, 어떤 형태가 최선일까? |
▲ 거치형 청정기 필립스 고퓨어 7000시리즈 GP7101.
다나와 최저가 153,550원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형태에 따라 구분하면 크게 거치형, 텀블러형, 스틱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대표적 형태인 거치형의 경우 시트 머리받침 뒤에 걸거나 앞좌석 팔걸이 등에 거치시키는 형태이며, 세가지 형태별 구분 중 상대적으로 가장 크고 무겁지만 그만큼 뛰어난 공기청정 기능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추천 제품인 필립스 고퓨어 7000시리즈 GP7101의 경우, HEPA와 HESA를 포함한 4중 필터와 22.9㎥/h의 높은 공기정화율(CADR)에 스마트폰 제어기능까지 갖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텀블러형 청정기 알로코리아 A6S.
다나와 최저가 37,900원
차량의 컵 홀더나 좁은 공간에도 배치가 가능해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한 텀블러형 청정기는, 평소 차량 내에 짐이 많거나 여유 공간이 적은 경우 유용하다. 크기가 작은 만큼 저소음 설계를 적용해 운전에 집중하기 편한 점과 거치형에 비해 대체로 저렴한 가격도 대표적인 장점이다. 텀블러형 추천 공기청정기인 알로코리아의 A6S는 3중 필터를 채용한 제품으로, 원터치형 풍량 조절과 간편한 필터 교체 기능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 스틱형 청정기 에버링크 터치미 에어 차량용 음이온 발생 공기청정기.
다나와 최저가 18,010원
스틱형 청정기는 차량 전용 공기청정기로서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킨 형태로, 제품의 하단 자체가 시거잭 연결부로 제작되어 차량 시거잭 단자에 꽂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어딘가에 고정시키거나 배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용성에 있어서 가장 편리하며, 제품에 USB 충전포트가 탑재된 제품들도 있어서 활용성도 높다. 스틱형 추천 제품인 에버링크 터치미 에어는 음이온 방식 공기청정기로, 2개의 USB 충전포트를 탑재하여 스마트기기 충전 허브로도 쓸 수 있다. 무드등 기능을 겸한 부분이나 48g에 불과한 무게와 저렴한 가격도 큰 장점이므로 부담없이 사용해 보자.
음이온식과 필터식, 어떻게 다를까? |
▲ 다나와 용어사전 – 음이온식 청정과 필터식 청정
공기청정기의 정화 방식인 음이온식과 필터식은, 마이너스 전하를 띠는 물질인 음이온을 이용한 화학적 방식과 실제 필터가 사용되는 물리적인 방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공기청정 기능의 경우 보다 심층적인 정화가 가능한 필터식이 앞선다고 할 수 있으며, 필터 유지 비용이나 공간 활용도 부분에서는 간편한 음이온식이 낫다고 할 수 있으므로 기능과 편의성 중 운전자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자.
▲ 다나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카테고리의 모습.
필터식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경우, 다나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카테고리에서 전용 필터를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다. 상단의 ‘전용필터’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차량용공기청정기 필터’를 체크할 경우 차량용 공기청정기 전용 필터 제품들이 리스팅되며, 자신의 보유한 공기청정기의 모델명과 필터 제품의 적용모델 부분을 대조하여 호환되는 필터로 구입하도록 하자.
▲ 다나와 용어사전 – H13급과 E11급 헤파필터의 비교
또한 공기청정기에 쓰이는 필터는 등급에 따라 미세물질을 걸러낼 수 있는 성능이 다르므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성능에 알맞은 필터를 선택하는 일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제품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제품의 정화기능에 대한 지나친 의지나 맹신 보다는 개개인의 보건의식에 입각한 청결 유지와 차내 정돈에 힘을 더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사용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물론 차량에 최적화된 공기청정기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구입해서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위생 의식 고취와 생활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차량용 청소기나 애프터블로우와 같은 차량 청소 용품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구매가이드를 일독한 모든 독자가 좋은 제품과 함께 어려운 시기를 지혜롭게 이겨낼 수 있기를 기원해 본다.
자동차용품CM 차현준 chastain@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