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과 편인의 작용
정인은 일간을 생하고 일간의 기운의 근원이 되고 생기가 되며 부모가 되고, 상관을 극제하여 상관이 감히 정관을 해치지 못하게 하여 복을 내린다. 편인은 일명 함탄살이라고 한다. 식신은 편인을 가장 두려워한다. 편인은 식신을 파괴한다. 식신은 능히 칠살을 제압시키고 재를 생하여 양명을 하는 중요한 것인데 편인을 만나면 좋은 작용을 하지 못한다.
甲일간에게 丙은 식신인데 丙火는 土를 생하고 土는 甲의 재다. 재는 甲의 관을 생한다. 이때 편인 壬이 있으면 식신 丙을 파괴하므로 丙은 土를 생하지 못하니 일간의 재가 무력하게 된다. 이때 丁이 있으면 壬과 합하여 상관과 편인의 흉함이 모두 없어지니 좋다. 庚의 칠살이 있는데 丙의 식신으로 칠살을 제어하는 용신을 삼을 때에 壬이 있으면 식신이 무력해져서 칠살이 기승을 부리니 흉하다. 옛책에서 정인을 좋다고 하고 편인을 나쁘다고 했지만 이것은 천간에 있을 경우에 한한다. 5양간이 寅申巳亥를 보면 편인으로 논하고 효신으로 논하지 않아야 하고 子午卯酉를 보면 정인으로 논해야지 목욕으로 논하면 안된다.
5음간이 寅申巳亥를 만나면 정인으로 논하고 死로 논하지 않으며 子午卯酉를 만나면 편인으로 논할 뿐이다. 子는 乙의 천을귀인이고 午는 己의 록인데 어찌 효신으로 논하겠는가? 인성은 정인과 편인으로 구분할 필요가 별로 없으니 편인도 용신이 될 수 있고 정인도 기신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술사들은 흔히 재관을 중시하는데 인성도 용신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정인이 용신이 될 때는 정재가 나쁘고, 편인이 용신이 될 때는 편재가 나쁜 역할을 하고, 상관이 용신이 될 때는 정인이 있으면 나쁘고, 정관이 용신이 될 때는 상관이 나쁘고, 편관이 용신이 될 때는 식신이 있으면 나쁜 것이니, 편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고 판단하면 안된다.
인성이 용신일 때는 재성의 극을 받지 않아야 하고 천간의 인성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면 좋다. 인성은 신약할 때 가장 필요한 육신인데 이때는 재성이 있어서 인성을 파괴하면 해롭고 관살이 인성을 도와 강하게 하면 이롭다. 반대로 신강할 때는 인성이 해로우니 재성이 인성을 극해주면 좋고 관살이 인성을 생조해 주면 해롭다. 이제 인성의 작용을 항목별로 분석한다.
① 관살의 기운을 뽑아내어 일간을 돕는 작용 - 일간이 약하고 식상, 재성, 관살이 많으면 일간은 극설을 감당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인성에 의지하게 된다. 예컨대 일간이 쇠약하고 관살이 매우 강하면 필히 정인과 편인에 의지하여 관살의 기운을 뽑아 일간을 도와야 한다. 이것은 통관, 화해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인성이 없을 때는 부득이 식상으로 관살을 제압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약하고 관살이 많을 때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것이 식상으로 관살을 제압하는 방법보다 좋다. 반대로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있어도 역량이 약할 때는 인성이 있어서 일간을 강하게 하는 것이 나쁘다. 사주에 관살이 역량이 약하면서 일간이 강하면 인성이 관살의 기운을 빼고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하니 나쁜 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런 사주의 주인공은 출세하지 못한다. 이런 경우에는 운에서 재관이 오면 그 운 동안에는 발달할 수 있다.
② 식상을 극제함 - 일간이 약하고 식상이 강하면 인성에 의지한다. 인성으로 식상을 제압하는 동시에 일간을 강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신약하고 식상이 왕하면 설기가 과도하여 정신적으로 예민해지고 피로해지고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므로 복을 받지 못한다. 심신이 피곤하므로 무슨 일이건 성취하기 힘드니 마땅히 인성을 얻어 설기를 막아야 하는 것이다. 이제 예를 든다.
辛丁癸癸
亥卯亥卯
일간 丁이 亥월에 나니 실시했다. 년월간 癸가 두 개의 지지亥에 통근하고 辛의 생조를 받으니 신약한데 관살은 극히 왕한 것을 알수 있다. 그러므로 편인 卯에 의지하여야 한다. 다행이 亥卯가 木局이 되어 일간을 생조한다. 초년 운 辛酉, 庚申의 재성운에 재가 칠살을 생조하여 뜻을 펴지 못했으나 己未 대운이 되자 천간 己가 식신으로써 칠살 癸를 제거하고 亥卯未 木局을 이루어 인성이 강화되어 일약 벼슬이 상서에 올랐다. 이것은 인성으로 化殺生身하는 예를 든 것이다.
己丙乙甲
丑子丑辰
丙이 丑月에 생하고 천간에 己가 투출하니 상관이 왕하다. 지지에 辰丑의 습토와 子가 있으며 지장간의 金水가 또한 왕하다. 관살과 식상이 많고 신약하니 인성에 의지해야 한다. 다행이 甲乙이 있고 辰에 乙의 여기가 있어 木의 뿌리가 된다. 卯운에 인성이 득지하니 고시에 합격하고 戊辰, 己운에 부진하다가 巳운에 다시 순탄했으나 대운 庚午운에 庚이 사주의 용신 乙과 합하고 甲을 극하니 용신이 무력해졌고 午가 왕한 지지 水局을 범하니 왕신이 발광하므로 흉하며 법을 어겨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고 말았다.
乙丙庚辛
未子寅亥
丙이 寅월에 생하니 실시했다. 천간에 庚辛이 있고 지지에 亥子가 있으니 재관이 왕하다. 신약하므로 지지의 寅亥合木과 亥未 속의 지장간 甲乙, 그리고 시천간 乙의 인성에 의지한다. 이렇게 되자 재생관, 관생인, 인생신하니 상생이 연결되어 아주 신약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재관인이 유정하고 상생하니 벼슬길이 순탄했다. 대운에서 재운이 오자 용신 인성을 파괴하므로 파직되었다. 인성을 용신으로 쓰는 사주에 재운이 오는 것을 탐재괴인이라고하니 이 운에 좌천되는 경우가 많고 뇌물을 받은 것이 들통나서 파면되는 경우도 많다. 재물을 탐하다가 임명장이 박탈되기 때문이다. 인수는 임명장이고 관살은 국가의 기관이니 관인이 유정하면 공직 계통으로 출세하는데 재운이 오면 직위가 위험하게 된다.
총괄적으로 말해서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왕할 때는 인성이 용신이 되니 운에서 인성이나 비겁운이 좋고 재운은 인성을 파괴하므로 나쁘다. 일간이 강하고 관살이 약하면 인성운이 나쁘고 재운이 좋은데 왜냐하면 재가 인성을 약화시키고 관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일간이 약하고 인성이 있어 의지할 때는 관살운도 좋은데 그 이유는 인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며 이럴 경우에는 재운이 나쁘다.
일간이 강하고 인성이 있어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할 때는 재성이 용신이 되는데 그 이유는 인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고 인성운은 나쁘다. 일간이 약하고 식상이 강하면 인성운이 좋고 재운은 나쁘다. 일간이 강하고 식상이 약한데 인성이 있을 때는 재성이 용신이 되니 그 이유는 재성이 인성을 극하여 식상을 보호하기 때문인데 운에서 인성이 오면 나쁘다. 일간이 약하고 식신이 강한데 인수가 식상을 제압할 때는 인성이 용신이 되니 인성운은 길하고 재운은 흉하다. 일간이 강하고 식신이 약한데 인성이 있어 식신을 제압하고 있을 때는 재운이 와서 인성을 극하고 식신을 구해주면 길하고 인성운이 오면 나쁘다.
첫댓글 인성이 용신일 때는 재성의 극을 받지 않아야 하고 천간의 인성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면 좋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왕할 때는 인성이 용신이 된다~ 감사합니다.
인성은 식상을 제압하는 동시에 일간을 강화시켜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