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상의 복음뉴스 원문보기 글쓴이: 아모스
색소폰 고르기 | |||||||||
■ 색소폰 선택 색소폰을 가격대로 분류한다면 저가품으로 대만제를 들수 있고 중간대로 야마하, 번디셀마, 콘 등, 고가로 프랑스 셀마, 과데라제품을 들 수 있습니다. 대만제로 소리가 괜찮은 제품으로는 빅터, 슈퍼톤 등이 있습니다. 가격은 80만원 정도이고 중고의 경우 50만원 정도입니다. 만약 예산이 허락치 않는다면 대만제를 사실 수 있습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새 것보다는 중고를 권합니다. 색소폰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수록 대만제는 소리가 정교하지 못하고 실수 즉 '삑사리'(소리가 잘나지 않는 것)도 잘 나기 때문입니다. 싼 맛에 샀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것입니다. 그럴 바에야 더 싼 중고 대만제를 구입하여 색소폰에 대한 감을 익히고 1,2년쯤 후에 셀마같은 고가의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여유가 되신다면 처음 색소폰을 시작할 때 좋은 제품을 사는 것이 가장 좋겠죠. 전문적이 아닌 취미로 색소폰을 하시고 경비를 아낄 계획이라면 중간대 악기들도 소리가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처음에 고가의 제품을 살 여유가 안 되시는 분들은 중고 대만제를 사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실력이 되신 후에 좋은 제품을 사는 거죠. 악기를 사실 때는 각 가게마다 다니시며 이것 저것 불어 보시고 가장 소리가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악세사리들도 꼭 챙기셔야 합니다. 말 안하면 안 주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색소폰을 구입하실 때에는 악기에 대해 잘 아시는 분과 가시는게 최상입니다.
■ 색소폰 선택하는 방법1
악기를 선택할 때 각오 악기선택은 매우 가슴이 두근 두근하는 일입니다. 새로운 우연의 만남이라고나 할까? 필링·커플·각각 반반이라고 할 수 있다, 저금통장이 텅 비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 신품이든 중고로 하든 최초의 악기선택이라는 것은 처음 결혼하는 것처럼 한쪽 눈에만 차도 선택해 버리는 것 같은 것이겠지요. 대부분 가능한 한 좋은 악기를 처음부터 손에 넣는 적은 별로 없습니다. 그것은 다소 필요한 지식과 지혜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입할 때 각오1. 충동구매를 하지 않는다. 납득할 때까지 구입하지 않는다. 2. 악기점에서 긴장하지 않는다. (굉장히 잘 부는 사람이 시연하고 있어도 동요하지 않는다.) 3. 악기점의 주인이 좋은 사람인지 어떤지 납득이 갈 때까지 이야기를 물어 본다. 4. 모르는 일이 있으면 수치심을 갖지 말고 무엇이든지 질문해 본다. 5. 실제로 악기를 선택하기 전에
가게에서 악기를 선정할 때에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물건이나 선정시 조건을 생각해 봅시다. 선정하는 악기는 모두 조정되고 있을지? 선택할 때에 리페어 맨(수리공)은 있는지? 같은 모델이라도 4∼ 5개중에서 선택 자신의 악기를 가져 갈 것이다. 사용하기 익숙해진 마우스피스로 러버, 메탈 두종류의 마우스피스로 시주해 보라. 다른 종류의 리드를 준비한다. 콜-크 그리-스를 잊지 말고 준비한다. 튜닝·미터를 준비한다. 컨디션이 좋을 때에 선택한다. 밝은 곳에서. 다음에 「악기의 선택하는 방법 Vol.2」에서는, 신품 악기, 중고 색소폰을 선택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색소폰 선택하는 방법1
신품 색소폰을 선택하는 방법 새 물건의 색소폰을 선택하는 것은 중고나 반 테이지 물건을 선택하는 것보다도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이 경우 메이커의 보증이나 판매점의 보증이 부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신품이라 하더라도 모든 것이 다 좋다 라고 한정 지울 수 없습니다. 메이커에서 검품하여 납품 된다고 하더라도 검품 당시의 컨디션이 유지되고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수입·검품으로부터 1년, 2년이 경과한 악기가 아직도 그대로 점포에 진열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시연주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는 사용법이 엉성한 사람도 있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아무리 신품으로 악기점에서 얘기하더라도 진정한 신품 악기라고 하기는 거북하군요. 메이커에서 아무리 검품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악기가 가게에 간신히 도착하기까지는 각종 운송 수단과 많은 사람의 손을 통해 충격을 받으며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악기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중고악기에 비해 신품 악기는 선택여지가 많이 있으므로 선정도 비교적 까다로운 것도 확실합니다. 동일 모델의 물건도 많은 악기들로부터 선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메이커의 물건으로부터 마음에 드는 물건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으로 고르는 데에 헤매게 되는 흠도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게다가, 각 메이커마다 다양한 모델을 내고 있습니다. 프로용의 물건, 스튜던트·모델이라고 말하는 초보자용, 입수는 곤란하지만 시제품의 물건까지 있습니다. 가격이 싼 싸구려 같은 악기는 구입하지 않는 편이 무난합니다. 그중에는 조정이 곤란한 악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신품 색소폰을 선택할 때의 주의할 점을 몇가지만 적어드리니 참고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품 악기를 선택하는 포인트
같은 메이커, 같은 모델, 같은 사양의 악기라도 여러 본 준비해서 그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수리한 곳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이것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감쪽같이 수리되고 있는 것도 있어서 조금 보기만 해서는 판단할 수없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수리한 것은 색소폰의 음색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내구 연한에도 악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포스트를 부딪쳐서 관체를 수리 한 경우 포스트와 관체를 접착하고 있는 용접부가 약해져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패인 부분은 다른 곳보다 강도가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양심적인 판매점에서는 이 같은 수리품을 신품으로 내는 일은 없겠지만 의외로 유감스럽게도 그렇지 않는 판매점도 있는 것 같으므로 주의하세요. 상처를 확인한다. 이것은 조금 전의 수리한 것보다도 대단한 일이 아닙니다. 대수롭지 않은 상처는 사용하고 있으면 반드시 나게 되는 것입니다. 락커사양의 악기는 조만 간에 칠이 벗겨지게 됩니다. 상처가 없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 그러나 악기의 수리자국 상처가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서 이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처 주위에 락커를 덧칠 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는 관체에 잘 고정되어 있을까? 접속부의 용접이 잘못된 물건도 있어서 사용중에 울림등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메이커의 검품도 엄격하여 최근에는 그러한 물건은 없어졌습니다. 또 포스트에 한정하지 말고 용접부위는 꼭 한번씩 확인해 보세요. 부품에 결함이 있지 않는지를 확인한다. 시리얼· 넘버를 확인한다. 보증서에 기재되고 있는 시리얼과 본체에 각인되고 있는 시리얼이 같은 물건인지를 확인합시다. 또, 도난등에 대비조회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수증을 확인한다. 가게에서는 간혹 영수증이 없으면 보증을 받을 수 없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고 악기를 선택하는 경우 중고악기 구입 패턴을 보면 친구로부터 구입하거나 가게에서 구입하거나 아니면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구입하게 되는 등의 패턴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것에 있어서 신품의 물건을 구입하는 것보다도 가능한 한 리콜을 염두에 두는 편이 좋겠죠. 그러나, 신품을 구입하는 것보다도 가격이 저렴한 경우에는 손에 넣기 쉬운 점도 있고 아주 괜찮은 물건도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은 구할 수 없는 좋은 악기도 간혹 있으니까요. 신품의 색소폰을 선택하는 포인트」항목을 확인해 주세요. 당연히 중고의 악기를 선택하기에는 새로운 물건을 선택할 때의 주의할 점을 모두 check한 그 이상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리지날의 도장의 악기일까? 새 물건처럼 미려한 도장의 물건이라면 재도장의 물건도 있습니다. 재 도장하기에는 악기의 녹과 때를 완전하게 벗겨내기 위해서 악기전체를 갈아서 깍아 버리는 경우가 있으며 이경우 관체 두께가 얇아지게 되어 버립니다. 당연히 음색도 재 도장전에 비교하여 변하게 됩니다. 구분하는 방법으로서는 조각 부분이나 시리얼의 각인이 얕아져서 희미하게 되어 있는 물건이 재도장의 가능성이 높겠죠. 가격은 적당한 것인지? 시리얼·넘버를 확인한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의 개인 매매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
악기점에서 구입하는 경우의 주의사항구입하는 가게에서 그 악기에 대한 보증을 확인한다. 악기점에서 위탁 판매하는 악기를 구입하는 경우 주의사항 판매 위탁을 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 판매점에 은근히 알아본다. 청구서 영수증은 반드시 받아두고 악기점을 통한다고 하더라도 개인 매매에 가까운 구입 방법이므로 뒤에 트러블이 없도록 생각을 해 두어야 한다. 당연 그것들의 서류에는 시리얼 넘버도 명기해 둘 것이다. 완전하게 리페어하고 난 후 구입한다. 패드나 콜크등 소모품의 상태를 확인한다. 이것들의 교환 시기가 가까우면 판매 가격 + 상당한 수리비 지출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좋은 음색의 악기
위 3가지가 좋은 음색 3요소라고 생각됩니다. 비록 아무리 빠르게 손가락이 움직이거나 프레이즈를 많이 불 수 있어도 좋은 음색이 아니라면 인간의 마음에 호소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음질이라고 하는 말 자체에도 색깔 있는 주법상의 여러 요소 이를테면 노멀톤, 서브톤, 그로톤, 그리고 스타카토나 비브라토, 핑거링등에 의해서 개인마다 모두가 다르므로 색소폰에서는 다양한 자신의 표현 색깔이 따로 있게 됩니다. 통상 일반적으로 느끼는 음색은 아래와 같겠지요 (1) 밝은 (가벼운) ⇔ 어두운 (무거운) (2) 부드러운⇔ 딱딱한 (3) 윤기가 있는⇔ 녹 (시들었다, 떠름한) 이상은 음색에 관한 표현의 일부입니다만 대체로 기본적인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모두 들어맞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향이 있다는 정도입니다. 음색은 사소한 요소로 크게 바뀝니다. 자기 자신의 음색을 객관적으로 듣고 냉정하게 분석해 빠르게 자신의 음색을 찾아내는 것이 최대 과제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색소폰 메이커 1.SELMER SAXOPHONE 세계 최고의 색소폰 악기 메이커인 셀마 색소폰의 생산 모델과 종류들에 대해 적어 봅니다. 슈퍼발렌시드 액션 오래되어 낡아 상태가 좋은 것은 구하기 힘들고 가격도 굉장히 비쌉니다. MARK Ⅵ 악기 옆면에 'MARK Ⅵ'이라 씌여 있으며 전 세계의 재즈플레이어, 프로 연주자들의 80%이상이 이 악기를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가격 또한 아주 고가이며 살수만 있다면 SELMER MARK Ⅵ를 사면 제일 좋습니다. MARK Ⅶ 악기에'MARK Ⅶ' 이라 씌여 있으며 퓨전, 펑키, 록에 적합하다고 평을 합니다. 전 T-SQUARE의 멤버 마사토혼다도 이 악기를 사용합니다. SUPER ACTION 악기에 'SUPER ACTION'이라 씌여 있으며 셀마 모델 중 실패작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SELMER다움은 갖고 있어서 경음악이나 퓨전에 사용됩니다. SUPER ACTION SERIE Ⅱ 최근에 생산되는 모델로 요즈음 나오는 새것은 모두 이 모델입니다. 이전의 모델들 보다는 소리의 중후함이 떨어지나 기계적인 성능이나 키의 정교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클래식, 재즈 모두 널리 사용됩니다. SUPER ACTION SERIE Ⅲ
2.DAVE GUARDALA
색소폰 연주자였던 과데라가 마우스피스를 제작한 것은 그가 고등학교에 재학할 때 일이었습니다. 하나의 구리막대에 구멍을 내어 정밀하게 수가공하여 만들어진 마우스피스는 뉴욕의 탑 재즈연주자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얻었고 최고의 마우스피스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과데라는 뉴욕재즈의 사운드를 실현하기를 갈망하였고 그러한 색소폰을 만들기로 결정했고 하나 하난 정성을 다하는 수작업으로 1993년 1월에 과데라 색소폰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연주 부분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키 모양, 키의 액션, 오른손 키의 높낮이를 조정 가능케 한 것은 과데라만의 독특한 제조방법입니다. 넥크의 미묘한 곡선, 단단한 제조방법, 저항감 있게 부는 느낌, 중후하며 강력한 울림, High-Note까지 단숨에 올라 갈수 있는 편한 울림, 관체의 재질 등은 과데라만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Michal Breker, Branford Marsalis, Tom Scott 등의 연주자가 사용합니다.
3. YAMAHA 야마하에서 생산되는 색소폰은 알토나 테너의 경우 YAS 나 YTS - 475, -675, -875(-855)모델이며 소프라노의 경우 YSS - 23, -52, -62, -875 모델을 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