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천간(天干)의 의미
천간은 하늘에서 흐르는 오행의 기운으로 양(陽)에 속한다.
지지(地支)는 사계절에 순행하는 순서로서 형체가 있고 질(質)이 있어
음(陰)에 속하며 이땅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사주학은 음양오행의 법칙과 천간과 지지를 벗어나서는 논할 수 없는
학문이므로 우리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천간과 지지를 앞으로
계속 심도있게 연구해야 하겠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뗄 수 없이 서로 의지하며 연관되어 운행하고 있다.
천간은 하늘의 특정한 에너지를 상징하는 기호와 같다.
즉 하늘의 음양오행을 열 가지로 정리하여 나타낸 글자로서 그 특성을
각기 다른 글자에 빗대어 오묘한 자연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2. 천간의 해석
(1) 갑목(甲木)
갑(甲)은 하늘에서 천둥과 번개를 상징하며
인체에서는 머리 두(頭)를 상징해 시작과 개척, 상승하는 기세가 있어
우두머리를 상징한다.
갑(甲)이란 문자는 밭 한가운데에 뿌린 씨앗이 땅 밑으로 뿌리를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 초목의 최초의 생장을 의미하며
껍질을 뚫고 나오는 모습을 나타낸다.
성정은 곧고 강하며 위로 뻗어 오르려는 진취적인 기질과 이상이 높고 크다.
그러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절대로 꺽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굽히지 않는다.
물상으로는 천둥, 번개, 건축, 교육, 가로수, 전봇대, 안테나, 석탑 등이 있다.
(2) 을목(乙木)
을(乙)은 하늘에서 바람을 상징하며
인간의 눈으로는 분별하기 힘들지라도 살아 있다는 것은
항상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바람이 일어나고 있는 것과
같아 바람을 상징하는 것이고 하겠다.
을(乙)은 뿌리내린 초목이 흙을 뚫고 싹터 올라 지엽으로 갈라지며
뻗어 오르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명력을 상징한다.
성정은 겉보기는 부드럽고 유약하게 보이나 어떠한 일이든 무리하지 않는
편으로 항상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인화(人和)에 힘쓰는 타입이다.
물상으로는 바람, 강사, 종이, 의류, 묘목, 인테리어, 화초, 미용 등이 있다.
(3) 병화(丙火)
병(丙)은 하늘에서 태양을 상징하며
온 세상 만물을 양육하며 구석구석까지 골고루 비춰주는 것처럼 매사에
공평하며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잘해 주고 다른 사람을 속이는 일이 없다.
병(丙)은 하늘이 양날개를 땅으로 내려 펴면서 빛과 열로 만물을
감싸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서 양기가 충만하여
만물이 두드러지게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성정은 밝고 환한 태양처럼 쾌활하며 매사에 정열적이고 적극적이며
화끈하나 불같이 급한 성격 때문에 실수를 많이 하거나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이 단점이다.
물상으로는 태양, 전기, 전자, 방송, 통신, 뉴스, 예술, 정치 등이 있다.
(4) 정화(丁火)
정(丁)은 하늘에서 별을 상징하며
남녀 모두 약한 듯 하면서도 강하고 강한 듯 하면서도 부드러우며
부드럽고 조용한 듯 하면서 폭발적인 면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丁)은 땅에서 움튼 한 줄기 생명의 기운이 하늘 높이 치솟듯 자라나
하늘까지 다다랐다는 뜻을 상징한다.
만물이 성숙하여 힘이 넘치는 늠름한 변화의 모습을 상징하는 데
그래서 인간이 성숙하여 힘센 청년이 되면 장정(壯丁)이라고 한다.
성정은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으로는
자존심과 집념이 대단히 강하고 정신력이 뛰어나다.
자신의 몸을 태워 어둠을 밝히고 빛을 발하는 촛불처럼
헌신적이고 봉사적인 데가 많다.
물상으로는 별, 은하계, 전화, 난로, 등대, 전자, 전기, 용접 등이 있다.
(5) 무토(戊土)
무(戊)는 하늘에서 석양에 저녁노을을 상징하며
무성할 무(茂)자에서 생긴 글자로 만물이 더욱 아름답고
무성하게 자란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戊)는 높은 산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듯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과
사람을 파악하는 안목이 좋으며 멀리 내다 보는 이상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알 수 있다.
성정은 태산처럼 믿음직스럽고 묵묵하며 언행이 신중함은 물론
온후하면서도 아량이 넓고 후덕하다.
흔들리지 않는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주체의식이 강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능력이 있다.
물상으로는 석양, 신용, 믿음, 광장, 중앙, 성곽, 운동장, 벌판 등이 있다.
(6) 기토(己土)
기(己)는 하늘에서 구름을 상징하며
무성하게 자란 만물이 자기 몸을 일으킨다는 뜻에서 일어날 기(起)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이 완전하게 성숙하고 성립했다는 뜻을 의미 한다.
기(己)는 외부를 향해 발전하던 세력이 자신의 내부로 들어와
완벽하게 충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수줍음을 많이 타거나 말주변이 없는 경우가 많다.
성정은 순박하고 부드러우며 조용한 가운데 자기 주장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어머니와 같은 자애로움과 포용력을 지니고 있어 적(敵)이 없다.
대의와 중용을 지키는 형으로 언행이 일치하고 신중하게 처신하며
성실하고 자기 일에 충실한 스타일이다.
물상으로는 구름, 중용, 화원, 도로, 순진, 도자기, 예민 등이 있다.
(7) 경금(庚金)
경(庚)은 하늘에서 달을 상징하며
성숙해진 만물이 그 모습을 바꾼다는 뜻으로 고칠 갱(更)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의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뀐 것으로 정기를
견고하게 잘 수렴하여 열매가 여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庚)은 가을이 되면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결실을 맺는 것과 같이
금의 작용과 성질은 성장을 억제하고 정기를 수렴해서 응고하여
본체로 환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성정은 한마디로 의리가 대표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번 믿었던 사람에게는 평생동안 배반하는 일이 드믄데
너무 의리를 따지다 보니 정작 자기 실속이 약해지고 밖에서는
주위 사람들로 부터 모두 좋다는 소리를 들으니
안에서는 별로 환영을 받지 못한다.
물상으로는 달, 무기, 철강, 열매, 곡류, 금전, 군인 등이 있다.
(8) 신금(辛金)
신(辛)은 하늘에서 서리를 상징하며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새 신(新)자에서 따왔는데 경(庚)으로
모습이 바뀌고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완전하게 새로워진다는
뜻으로서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하니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한다.
신(辛)은 정확한 기획 능력이나 계산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기도
한데 한편으로는 너무 청백하거나 순수함이 지나쳐 냉정하거나
까다로운 일면으로 변해 어지간한 사람이 비위를 맞추기 힘들다.
성정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는듯 하지만
속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며 샤프하다.
자존감이 너무 강하거나 욕심이 많고 자신이 최고라는 자아도취에
빠져서 다른 사람들로 부터 비난을 받을 염려가 많으니 항상 겸손한
태도와 부드러움을 유지하면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는 타입니다.
물상으로는 서리, 계산, 보석, 칼, 장식품, 냉정, 사치, 의리 등이 있다.
(9) 임수(壬水)
임(壬)은 하늘에서 이슬을 상징하며
임신한다는 뜻의 아이밸 임(妊)자에서 따온 것인데 모든 생물이
임(壬)이란 정액으로 잉태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임(壬)은 열매가 익어 씨앗이 되어 땅속에서 다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양기가 만물의 씨앗이나
땅속에서 작용하는 것을 뜻한다.
성정은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정의력이 뛰어나고 앞을
내다 보는 선견지명은 다른 사람의 추종을 불허하는
심오한 지혜를 지니고 있다.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음흉하거나 비밀이 많다는 오해를
받기 쉬우며 너무 머리가 좋아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물상으로는 봄비, 종자, 비밀, 지혜, 근원, 뿌리, 선민의식 등이 있다.
(10) 계수(癸水)
계(癸)는 하늘에서 봄비를 상징하며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뜻에서 헤아릴 규(揆)자에서 따왔는데
임(壬)으로 잉태한 새 생명이 남녀나 암수로
분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계(癸)는 땅 속에 맡겨 길러지던 씨앗이 다시 나오고자 태어날 때를
기다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갑을목(甲乙木)은 임계수(壬癸水)의
수기(水氣)를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이다.
성정은 지혜가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특출하며 준법 정신이 좋고
임기응변에 능한 타입니다.
어떤 곳에서도 활용되는 물처럼 자유자재로 변신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나 잘못하면 변덕스럽거나 지조가 없는
이중성격 처럼 보일 염려가 있다.
물상으로는 봄비, 샘물, 적응력, 결벽증, 판결, 애교, 천재성 등이 있다.
글쓴이 : 서해
첫댓글 고맙습니다
복습하며 배웁니다~
10천간 공부하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0천간을 다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