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의 명판 정보 이해와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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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판에 포함 되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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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판내용 |
간략한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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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ted Voltage [V] |
정격전압 (주파수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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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ted Current [A] |
정격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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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ted Output [KW or HP] |
정격출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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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ulation Class |
절연계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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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mp. Rise [℃] |
온도상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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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A Code |
기동계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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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losure |
외함 보호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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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a Class. |
방폭지역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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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me |
회전기의 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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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al No. |
일련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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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격전압 (Rated Voltage ; V, 주파수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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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용량기준 |
사용 전압구분 |
명판과 상이한 정격전압을 인가하면 절연파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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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KW 초과 |
6.6 KV |
의한 손상이나 출력 부족으로 인한 운전 불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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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 KW 이하 |
480 V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 전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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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하고 인가 하는 것이 기본이며 필수사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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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일 동일한 정격전압의 모터를 50 Hz 용으로 제작한 경우에는 60 Hz 에 사용하는 것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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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방하나 반대로 60 Hz 용은 50 Hz 에 사용하면 위에서 설명한 대로 철심의 단면적 부족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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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해 모터의 철손 (히스테리시스손) 이 급격히 증가하여 정격전류 이하의 운전에서도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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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에 의해 모터가 소손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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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하전력과 역율이 같을때 전압을 2배 상승시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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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압강하(e)는 1/2로 감소, 전력손실은 1/22 로 감소, 토오크는 22 로 증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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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 전압 측정 방법(모터 기동시 최소 365V 이상은 인가되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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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전압을 측정하고자 할때에는 반드시 모터를 기동시킨후 전압을 측정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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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가 기동되지 않을때에는 정상적인 전압이 인가되지만 모터가 기동되면 전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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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가 기동되지 않을때보다 전압이 많이 Drop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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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격전류 (Rated Current;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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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기가 정격전압이 인가된 상태에서 제 임무를 수행 하는데 필요한 입력전류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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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격전류를 초과하여 장시간 운전하면 온도상승에 의해 수명이 급격히 단축되어 보장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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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한도 이내에서 소손 되므로 이 전류 값을 초과하는 정도에 따라 설비보호를 위한 장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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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비의 특성에 맞도록 포함 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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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가 평상시 운전전류보다 많은 전류로 운전되는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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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의 절연이 않좋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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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에 설치된 콘덴서가 불량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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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정격전류와 이론적(계산식에 의한)으로 구하 전류값이 다른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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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AC 380V 3상 전원, 37KW 농형 전동기 일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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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W)=V*I*ROOT3(1.73)*COS세타(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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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 I=37,000P/380*1.73*0.8=70.3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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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70.3[A]는 모터에서의 출력전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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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모터의 정격전류는 모터의 효율까지 포함된 전류이다.(효율이 84%일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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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격전류 84[A] = 70.3[A] / 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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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격출력 (Rated Output; KW or H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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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출력 [KW] |
정격전류 |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정격출력을 보고 개략적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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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KV 모터 |
정격출력의 10 % |
정격전류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니 활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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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 V 모터 |
정격출력의 110% |
바라며 다음 표는 2 극 및 4 극 모터에 적용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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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수가 많아지면 역률이 저하되므로 정격전류는 이보다 더 커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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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300KW, 6.6 KV 모터의 정격전류는 약 30 A 부근이며 100 KW, 480 V 모터의 정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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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는 약 110 A 부근이라는 의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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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절연계급 (Insulation 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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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에 의해 발생한 손실 열을 유효하게 방출하여 절연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느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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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것이 모터의 수명을 결정 하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전류에 의한 열 작용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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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른 절연물의 온도상승 내력을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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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연종류에 따른 절연재료의 최고사용 허용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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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
A |
E |
B |
F |
H |
C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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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105℃ |
120℃ |
130℃ |
155℃ |
180℃ |
180℃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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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온도상승 (Temperature R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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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는 정지 시에도 주위온도 만큼의 기본온도를 유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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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상승이란 모터가 부하를 안고 운전 될 때의 손실 열에 의해 상승된 온도를 의미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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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시 발생 될 수 있는 온도에서 주위온도를 뺀 값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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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온도상승 허용치란 절연계급의 허용된 최고온도에서 주위온도를 뺀 값으로써 앞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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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에서 보면 “B” 종 절연의 허용 온도상승은 주위온도 (Ambient Temperature) 를 40 ℃ 로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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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때 80 ℃ 가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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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정격부하가 걸릴 때 허용 온도 상승치 내로 운전 될 수 있도록 모터의 효과적인 열 방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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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위해 냉각방식을 결정하는 외함의 형태가 결정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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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온도상승과 수명과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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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인 과부하운전 이나 하절기 등과 같이 지나친 주위온도 상승에 따라 이보다 높은 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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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운전 할 경우 모터에 사용된 절연물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자시의 허용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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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을 초과하여 매 10 ℃ 상승 시 마다 수명이 절반으로 줄어든 것이 재료공학의 연구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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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혀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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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동계급 (KVA Code) : NEC (NFPA 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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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 및 유도 전동기에 적용되며 이들은 전기적인 특성에 의해 기동 시 커다란 전류를 필요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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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며 통상 정격전류의 6 배 정도가 유입하게 되는데 이는 선로의 전압 강하를 유발하여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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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인 다른 부하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동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고려를 하여 |
변압기 및 케이블 등 제반설비를 이에 적합하도록 선정 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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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계급이란 Motor 의 HP 에 대한 기동시의 필요 KVA 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결국 정격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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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한 기동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과 동일한 의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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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 Letter |
KVA / HP |
Code Letter |
KVA / HP |
Code Letter |
KVA / H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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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3.14 이하 |
H |
6.3 ~ 7.09 |
R |
14.0 ~15.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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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3.15 ~ 3.54 |
J |
7.1 ~ 7.99 |
S |
16.0 ~ 17.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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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3.55 ~ 3.99 |
K |
8.0 ~ 8.99 |
T |
18.0 ~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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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
4.0 ~ 4.49 |
L |
9.0 ~ 9.99 |
U |
20.0 ~ 22.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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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4.5 ~ 4.99 |
M |
10.0 ~ 11.19 |
V |
22.4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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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
5.0 ~ 5.59 |
N |
11.2 ~ 12.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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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
5.6 ~ 6.29 |
P |
12.5 ~ 13.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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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의 의미는 100 HP 의 모터가 J 기동계급을 갖는 경우 기동에 필요한 피상전력은약 7 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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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8 배가 필요하다는 것으로서 700 KVA ~ 800 KVA 가 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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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정격전류 입장에서 보면 480 V, 2 극 모터라면 정격전류는 앞의 개략적인 값을 구하는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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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부터 약 110 A 이며 기동에 필요한 피상전력에 해당하는 전류는 약 720 A ~ 840 A 가 되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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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전류가 정격전류의 6 배 이상이 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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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외함 보호등급 (Enclos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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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기의 외함은 주변의 설치환경, 운전상태 및 조건등에 따라 내부의 충전부위 및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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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를 보호하여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며 이런 조건들에 적합하게 선정될 수 있도록 예전에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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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IP 등급과 NEMA Type 으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통합되어 IP 등급이 표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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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등급은 참고 자료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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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방식이 IP44일경우의 모터는 옥외에 사용하면 않된다. IP44는 옥내형으로 제작된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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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A/S가 않된다. 하지만 실제로 모터상부에 커버를 달아서 사용하는게 대부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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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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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전기의 크기 (Frame Siz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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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프레임 사이즈란 전동기의 Foot 에서 축 Center 까지 거리로서 전동기의 크기를 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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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척도가 되는 치수 이며 설치공간등에 제약을 줄 수 있으므로 전동기 선정 시에 아주 중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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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요소이며 특히 기존 모터의 용량증대를 위해 교체를 검토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파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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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터의 효율과 역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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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효율과 역율은 분명히 다르다. 모터의 효율은 모터에서 만들어진 힘이 얼마나 유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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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게 부하측(FAN,PUMP) 축(Shaft)까지 전달되는가를 나타낸 수치이다. 즉, 이 수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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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을 줄수 있는 요인들은 모터를 구성하는 부속등의 재질 등 모터가 만들어질때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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져 진다.(효율은 기계적인 측면이 강하고, 역율은 전기적인 측면이 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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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역율이란 모터가 힘(동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한데 이 모터에 공급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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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가 코일에 의해 얼마나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발생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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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말하는 모터 용량은 출력용량(수동력:0.163QH)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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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용량이라 함은 부하(FAN.PUMP)만 순수하게 돌리는데 필요한 용량이고 실제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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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에서 발생하는 손실 및 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감안해서 실제로 부하에서 필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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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보다 더 큰 용량의 모터을 장착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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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모터의 입력용량(축동력:0.163QH / 효율)은 실제로 수동력에 모터의 효율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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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계수가 포함된 용량으로 산정을 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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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모터의 효율이라함은 인입된 전력이 모터 혹은 축에서 얼마나 손실발생한 후 부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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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되는지를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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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고효율 모터는 이러한 손실 발생없이 인력 전력이 출력 전력으로 전달될때 손실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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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으로 한 모터를 말한다. |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행복하세요^^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