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07 12(화)~13(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2022 07 12
<07/11 코로나 확진자 : 1,660 >
■ 지난 토요일 Aklan province의 코로나 확진률이 26.9%를 기록했습니다. 수도권은 10.9%였다고 OCTA Research가 발표했습니다. 아끌란주는 지난주에는 21%를 기록했었습니다. 수도권도 전주의 8.3%보다 높아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가 설정한 5% 이상을 기록한 곳은 Antique, Bataan, Batangas, Benguet, Bulacan, Capiz, Cavite, Cebu, Iloilo, Isabela, Laguna, Nueva Ecija, Pampanga, Pangasinan, Rizal, and Tarlac 등입니다. 특히 10% 이상을 보이는 곳은 Antique, Batangas, Capiz, Cavite, Iloilo, Isabela, Laguna, Nueva Ecija, Pampanga, Rizal, and Tarlac입니다.
■ Pantawid Pamilyang Pilipino Program (4Ps)로 불리는 사회보장 지원금 대상 중 약 백만명이 탈락 할 것이라고 복지부 DSWD장관 Erwin Tulfo이 월요일 발표했습니다. 현재 약 440만명 혜택을 보는데 , 3-4주 후면 정리가 됩니다. 이렇게 정리가 되면 새로운 수급대상자들로 채우게됩니다. 현재 빈곤층을 약 1500만명으로 보고있습니다. 복지부는 이미 수급대상자 자격이 안되는 사람들에게 60일 이내에 자진신고하라고 공지한바 있습니다.
■ 필리핀화산지진국(PHIVOLCS)은 따알화산이 안정을 보임에 따라 Alert level 2를 1으로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레벨 1도 역시 갑작스러운 분화의 위험은 있는 상태라고 했습니다.
■ 필리핀사람 43%는 향후 12개월후면 필리핀 경제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8%는 그대로, 6%는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4월 19-27일 조사입니다. 44%는 삶의 질이 12개월후면 개선될 것으로, 39%는 그대로, 4%는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고 13%는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 다수의 필리핀 교육자들이 United Federation of Filipino-American Educators 단체로부터 상을 받았습니다. 전세계에 흩어져 일하고 있는 교육자들을 선정하여 상을 수여했습니다.
■ 에너지위원회가 과다청구된 전기세 환급을 명령함에 따라 7월 메랄코는 할인된 고지서를 발행하게 됩니다. 킬로와트당 70.67센타보 할인된 9.7545페소가 적용됩니다. 200킬로와트를 사용하는 일반가구의 경우 141페소가 할인됩니다. 메랄코는 12개월에 걸쳐 총 218억페소를 반환하게 됩니다.
■ 보건부는 필리핀 뎅기환자가 올해 64,797명으로 전년대비 90%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사망자는 274명입니다. 치명률은 0.4%입니다. Central Luzon에서 3,902로 가장 많고 다음은 Central Visayas 2,316명 수도권 1,997명 등입니다. 뎅기 증가에 따라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뎅기백신 접종을 다시 고려해봐야한다고 주장합니다.
■ 올해 연말까지 무료 탑승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14억페소가 필요하다고 교통부가 밝혔습니다.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EDSA 순환버스의 무료탑승을 연장하고, 학생들에 대한 메트로마닐라 철도 탑승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현재 정부는 버스의 경우 킬로미터당 84페소, 지프니나 UV Express의 경우 킬로미터당 52.50페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Robin Padilla 상원의원은 이혼합법화가 필리핀 가정을 깨뜨리자는 뜻이 아니라 깨진 관계로인한 피해자를 보호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몇차례 부결되었던 이혼법이 다시 상정되었습니다.) 관계가 깨진 결혼 상태의 사람들에게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자는 의미라고 했습니다. 남녀가 실제적 이혼상태일 때 필리핀 문화에서는 남자가 새로운 여자를 만나는 것은 칭찬받고 있지만, 여자가 새로운 남자를 만나는 것은 비난받는 현실을 지적했습니다.
■ 중앙은행은 새롭게 발행된 폴리머소재 1000페소지폐가 회손된 상태에서도 가치를 갖는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폴리머소재 지폐를 너무 자주 접거나 구기지 말라고 권하면서 긴 지갑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소재변경의 목적은 지폐의 수명을 늘리는데 있습니다. 모든 소매점들에게 접힌 지폐를 받으라고 권고했습니다. 새 지폐가 내구성은 좋지만 유연성은 떨어진다면서 자주 접지 말기를 권합니다. SM도 접힌 새로운 1000페소 지폐를 받기로 했습니다. 일부 소셜미디어에서 SM이 접힌 새 1000페소를 받지 않는다는 내용이 공유되었습니다.
■ 영국에서 첫 번째 코로나 백신접종을 주사했던 필리핀 간호사 May Parsons가 영국 공중보건 기금으로 수여하는 George Cross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영국정부가 수여하는 최고 시민상입니다. 이 간호사는 90세의 Margaret Keenan에게 처음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150만 의료인을 대표하여 상을 받게됩니다.
■ 전자금융거래와 일회용 플라스틱에 세금을 부과하자는 재경부의 방안에 상원의원들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Chiz" Escudero 상원의원은 새로은 세목을 만들어 징수하는 것보다 정부는 소득세 징수의 문제부터 해결을 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Ramon Revilla Jr. 상원의원은 다국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에 세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만들어 제출하겠다고 했습니다. 다국적 기업은 세금을 피하고, 국내기업만 세금을 내는 것은 불공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Sonny Angara 상원의원은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는 재화와 서비스에도 12%의 VAT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일회용 플라스틱에 대한 세금부과도 찬성했습니다. 플라스틱에 세금 부과에 찬성하는 의원은 Grace Poe도 있습니다. 반대로 Risa Hontiveros 의원은 세금부과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 NAIA 공항은 번개 적색경보에 따라 4:50분에 운영이 잠시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1분뒤 황색경보로 전환되었습니다.
■ 무게가 200Kg이 나가는 lapu-lapu가 잡혔습니다. Rex Vigo라는 어부는 약 2시간의 사투 끝에 라푸라푸를 잡았습니다. 50Kg를 14,000페소에 판매해서 도움을 준 사람들과 나눴습니다. 나머지는 가족을 위한 식사가 되었습니다.
💢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잠언 12:15-16)
2022 07 13
<07/12 로나 확진자 : 1,363>
■ Tagaytay City에서 담장이 무너져 3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된 사건이 월요일 저녁에 있었습니다. Barangay Kaybagal Central에서 월요일 오후 6:20분경 콘크리트 담이 무너졌습니다. 약 30피트 높이의 담입니다. 저녁을 먹고 담에 기대 쉬고 있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 8월말이나 9월초가 되면 코로나로인한 입원환자의 증가가 나타날 것이라고 보건부가 예상했습니다. 다음달이면 하루 11,000명 정도의 환자를 예상합니다.
■ 교육부는 NBI와 함께 Philippine High School for the Arts in Los Baños, Laguna에서 발생했던 정서적, 언어적 성적 괴롭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Sara Duterte 부통령이자 교육부장관은 NBI에 이에대한 조사보고서를 요청했습니다. 어떤 형태의 괴롭힘도 용납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학교에서 어떤류의 학대가 있었다면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난주 아동인권네트워크는 관련된 학대에 대한 조사를 정부에 요청한바 있습니다.
■ 교육부는 2022-2023학기 학사일정을 8월 22일 시작하여 2023년 7월7일 마친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단 10월 31일까지는 혼합형태의 수업이나 전면 재택수업만 가능합니다. 11월 2일부터는 모든 학교가 5일동안 현장 수업을 진행해야합니다. 이때부터는 학교가 재택수업만 진행하는 것이나 혼합형태의 수업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허가되지 않습니다. 크리스마스 브레이크는 12월 19-1월4일까지이고, 학기 중간의 방학 term break은 2월6-2월 10일까지입니다.
■ Pulse Asia 여론조사에서 필리핀 사람들은 현재 인플레이션 컨트롤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57%의 국민이 마르코스 정부가 인플레이션 통제를 잘 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그 뒤로 노동자 임금인상, 빈곤감소, 일자리창출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코로나 통제라고 답한 사람은 7%에 불과했습니다.
■ 필리핀의 5월 무역적자가 30% 증가했습니다. 56억7800만달러 적자로 4월의 54억3800만달러보다 증가했습니다. 작년 5월의 31억8000만달러보다도 많습니다. 수입은 119억8800만달러로 작년보다 31.4% 증가했고 전달의 114억9000만달러보다도 증가했습니다. 수출은 63억900만달러로 작년의 59억4100만달러나 전달의 61억4100만달러보다 약간 증가했습니다.
■ 뎅기환자 확산에 따라 보건부는 뎅기백신을 다시 도입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보건부 차관 Maria Rosario Vergeire은 간염병전문가인 Rontgene Solante이 월요일 뎅기백신 재도입 건의를 논의하겠다고 했습니다. 2018년 Sanofi 제조사는 뎅기백신 접종이 뎅기에 걸리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면서 중단된바 있습니다. 그러나 백신 재도입을 위해서 선행되어야할 연구가 아주 많다고 했습니다. 2017년 FDA는 뎅기백신의 판매, 배포 등을 금지하고 배포된 백신을 회수했습니다. 2016년 뎅기백신접종 프로그램에 따라 9세 이상의 80만 학생들에게 접종이 이뤄진바 있습니다.
■ 대다수의 필리핀 사람들은 Ferdinand Marcos Jr. 대통령이 남중국해에 대한 필리핀의 영유권 천명을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9% 필리핀 국민들이 2016년 필리핀 배타적 수역 인정된 것을 재 천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9%는 잘 모르겠다, 1%는 그러면 안된다고 답했습니다.
■ Maynilad Water Services, Inc.는 Southwest Monsoon(필리핀에서는 Habagat이라 부름) 남동몬순에 의해 많은 비가 내릴 경우 단수의 가능성이 있으니 물을 미리 받아두라고 권고했습니다.
■ TESDA는 5개의 외국어를 무료로 가르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랍어, 중국어, 한국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이 추가됩니다. 필리핀 주재 대사관들과 협력하여 어학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했습니다. 교육은 무료이고 일정정도의 수당도 지급됩니다. 현재는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에 대해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페소가 17년만에 최약세를 보였습니다. 달러대비 56.37페소로 화요일 장을 마쳤습니다. 2004년 11월 5일의 56.375이후 최저입니다.
■ 필리핀내 닭고기 생산이 이미 개선되고 있다고 농업부가 밝혔습니다. 현재는 공급물량은 충분하지만, 품질의 문제가 약간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패스트푸드에 공급하는데 약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급부족으로 인해 올해초 킬로그람당 160페소하던 닭고기 가격은 현재 200페소까지 올라있는 상황입니다. 7월 8월에는 공급이 원할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노동시장에 맞도록 국가의 교육 커리큘럼을 재고하기로 했다고 공보담당관실이 밝혔습니다. 노동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한 재고입니다.
■ 교정당국은 New Bilibid 감옥에서 230만페소어치의 마약이 발견된 것과 관련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위법이 발견될 경우 관련자들에게 주어져있던 권한들을 제한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주 2-3회 조사를 벌이고있는데 이를 강화하여 주 5회 조사를 펼치겠다고 했습니다. 점검과정중에 금지 품목인 셀폰, 살상무기, 마약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 필리핀 여자축구 대포팀이 태국에 1:0으로 지면서 A조 2위로 떨어졌습니다. B조 1위가될 미얀마나 베트남과 결승진출을 두고 다투게 됩니다.
💢 여호와께서 너희를 곧 너희와 너희의 자손을 더욱 번창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시편 115:14)
●번역 및 정보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정보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정보송출:
하나님-사람-세상 & 과거-현재-미래를 연결하는
CONNECTING TOGETHER-GMAN Philippines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