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간사이지역 패스 종류 총정리(오사카,교토,고베,나라,히메지)
레이
2016. 4. 9. 2:58
이웃추가
본문 기타 기능
일본여행 준비한다고 알아보는데,
장소,숙소같은 일정보다 가장 골치아픈 것이 패스네요.
많은 일본 여행자들이 신경쓰이는 부분일 것 같아요.
일본은 교통비가 살인적이라 자국민이 아닌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부담스럽죠.
일본 전역 혹은 구간별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권을 내놓고 있는데, 관광객을 타겟으로 하는 패스도 있어요.
또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가 여행예정인 간사이 지역의 패스 몇 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며칠째 패스만 알아보고 있는데, 일본에 벌써 갔다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에요;ㅠ
알아둬야할 일본 철도 개념!!
일본은 철도가 모두 민영화된 상태입니다 7개의 회사가 나뉘어 역과 전철을 운영합니다
이름에서 구분 가능합니다(한큐,,한신,,등)
일본은 환승개념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요금 한번내고 일정 시간동안 무료환승이죠. 일본은 표 새로 사야합니다 ㄷㄷㄷ
1.오사카 주유패스.
오사카가 간사이의 대표적인 도시이고 대도시인 만큼 가장 많이 알려진 간사이 지방의 패스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용기간 동안 오사카의 전철,버스 무제한 탑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총 28곳의 오사카 시내 관광지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1일권 2000엔, 2일권 3000엔(연속일 사용,ex월,화 가능 월,수 불가)
그리고 사용일 계산은 시간제가 아닌 날짜제입니다. 첫 사용한 시각부터 24시간을 재는 게 아니라
밤12시 되기전에 첫 사용이더라도 12시되면 땡!
1일권은 지하철, 사철, 버스 가능, 2일권은 지하철, 버스만 가능
무료입장 가능한 곳
공중정원 전망대, 헵파이브 관람차, 천연온천 나니와노유, 오사카쿠라시노콘자쿠칸(주택박물관),오사카 시립박물관, 시립동양도자기미술관, 오사카성 천수각, 오사카성 니시노마루정원, 오사카 역사박물관, 오사카 국제평화센터(피스오사카), 오사카 기업가뮤지엄, 사쿠야코노하나칸, 천연노천온천 스파스미노에, 나가이 식물원, 시립자연사박물권, 가미가타우키요에칸, 돔보리 리버크루즈, 도톰보리 ZAZA, 오사카 인권박물관(리버티오사카), 츠텐카쿠 전망대, 시텐노지(중심가람,혼보정원), 오사카 시립미술관, 텐노지 동물권,덴포잔 대관람차,범선형 관광선 산타마리아, 오사카부 사키시마청사 전망대, 오사카 수상버스(아쿠아 라이너), 오사카 해양박물관
확장판
오사카 주유패스는 확장판도 따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추가금을 내고 확장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JR은 이용불가입니다)
1.한큐 확장판 -오사카 북부, 고베 한큐선이용 가능(교토 불가) --->고베관광객
2.게이한 확장판 - 오사카 북부 게이한선 이용 가능(교토 불가)
3.긴테츠 확장판 - 나라현 내 일부 긴테츠선 이용 가능(교토불가) ---> 나라관광객
4.한신 확장판 - 고베 모토마치역까지 한신선 이용 가능(교토 불가) ----> 남바 출발 고베 여행객
5.난카이 확장판 - 간사이 공항의 난카이선 이용가능(공항 편도가능)(JR, 사철 이용불가)
6.센보쿠 확장판 - 오사카 남부 센보쿠 고속철도 이용가능
일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사카 주유패스 확장판을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2.간사이 스루패스
쓰루패스?스루패쓰?쓰루패쓰? 표기법 땜에 좀 더 완벽한 검색을 하고싶을 때 거슬리는 이름입니다...ㅎ
간사이 지역의 JR라인을 제외한 간사이 지역의 사철,전철,버스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2일 4000엔 3일 5200엔
주유패스와 다르게 무료입장 혜택은 없고 360여곳의 할인혜택만 있습니다(그래서 입장료 세이브 목적으로는 별로..)
비연속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쓰고 모레 쓰고)
간사이 공항부터 바로 사용가능합니다(공항선)
3.오사카 비지터스
오사카 시내의 전철과 버스를 1일 무제한 이용 가능합니다
1일 700엔
관광지 무료입장 혜택은 없고 일부 관광지에서 10~20%할인혜택만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구입할 수 없고 한국에서만 구입 가능해요
4.요코소 패스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로 바로이동하는 난카이선과 오사카 지하철1일권이 묶인 패스입니다
공항 급행열차인 난카이선 라피도 베타까지 이용가능
가격은 1500엔
무료입장혜택이 없기에 주유패스보다 이용이 덜 합니다
5.JR간사이 와이드 패스
JR특급부터 신칸센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여기서 JR이란? 노선이름이고 속도는 특급같은 등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JR이 정차역이 적어서 빠른 편입니다
신칸센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4일 7200엔 어린이 3600엔
성인과 아동에 상관없이 패스 소지자가 동반하는 5세 이하 유아는 2명까지 무료탑승
사용구간
산요신칸센(신오사카~오키야마)
특급열차 자유석(하마카제, 고노토리,기노사키,썬더버드,간사이공항 특급 하루카,구로시오)
JR서일본 신쾌속,쾌속,보통열차
특급열차는 자유석만 가능하나 추가요금을 내고 지정석도 가능합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신오사카-도쿄) 산요 신칸센(오카야마-하카타),규슈 신칸센(하카타-가고시마 주오)
구간의 열차는 이용불가
6. JR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JR웨스트 간사이 패스라고도 불립니다.
오로지 JR만 탑승가능하고 지하철은 불가합니다
간사이 공항 특급 하루카를 이용가능합니다(하루카도 JR)
1일 2060엔 2일 4110엔 3일 5140엔 4일 6140엔
(아동은 성인의 절반)
확장판은 4일 성인 7200 어린이 3600
사용구간
간사이 공항부터 오사카,쿄토,고베,나라,히메지
일반 사철은 이용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합니다. JR역의 접근성 때문에 추가 교통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빠른 속도로 히메지를 오가고자 한다면 좋습니다.
7. 킨테츠 레일 패스
간사이지역부터 추부지역까지 킨테츠라인 자유롭게 이용
간사이지역만 여행할 거라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5일권이 기본이고 성인 3800엔 어린이 1900엔
공항부터 사용가능한 확장판은 성인 5700엔
8. 간사이 치카토푸 킷푸
정말 생소하고도 어려운 이름인데요. 오사카 지하철 어느 역에서든 간사이 공항까지 1000엔에 이동가능한 티켓입니다
역 위치 상관없이 980엔 고정가격이지만 남바역에서 난카이 공항선 환승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숙소가 남바면 킷푸가 필요없고 그냥 890엔짜리 공항 편도 티켓을 구입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오사카 지하철에서 구입가능
9. 한큐한신 1DAY패스 원데이패스
한큐선과 한신선을 1일 무제한 탑승 가능한 패스입니다
쿄토와 고베를 여행하려면 유용합니다. 그런데 실제 운임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입니다.
외국인 보다는 일본인이 주로 쓰는 패스
성인 1200엔 아동 600엔
한큐,한신 무제한, 고베 고속 모든 선
10. 한신 투어리스트 1DAY패스 원데이패스
오사카 남바에서 고베까지 500엔에 이동가능합니다.
간사이 공항에서 판매하고 여권이 있어야합니다
11. 엔조이 에코카드
오사카 시내의 시영 지하철, 버스, 뉴트램을 무제한 탈 수 있습니다.
평일 800엔 주말공휴일600엔
일본 현지에서 구입가능
주말은 비지터스 티켓보다 저렴하니 주말이라면 엔조이 에코카드~!
12. 이코카 하루카패스
간사이 지역의 티머니와도 같은 교통카드 이코카와
간사이공항에서 덴노지-신오사카-교토를 직결하는 특급열차 하루카를 묶은 패스입니다
공항에서 교토를 갈 때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어서 이용을 많이 합니다.
이코카에는 1500엔이 충전되어있고 반납시 보증금 500엔이 있습니다.
환불시 금액이 남아있으면 수수료 220엔을 떼는 아주 고약한 방식입니다ㅎㅎ
이코카가 있을시 하루카를 할인 구입가능하기에 이코카도 구입해야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납시에는 최대한 0원에 가깝게 금액을 다 사용하면 됩니다.(편의점 이용 가능)
편도 3030 왕복 4060
13. 한신 투어리스트 패스
원데이와 다른 패스입니다. 헷갈리죠..ㅎ
오사카부터 교토, 고베까지 사용가능...한큐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고베 코소쿠선은 제외입니다
1일 700 2일 1200엔
쿄토 버스는 이용불가능하기에 교토시내일정이 많다면 비효율적입니다.
한큐계열의 전철, 호텔에서 구입가능합니다
패스종류 정말 많죠..ㅎ
간사이만 이정도입니다. ㅎ
패스는 상품이기에 변경, 발행중단, 신설이 될 수 있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작성시점 최신입니다
일정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오사카 주유패스가 단연 독보적으로 많이 이용하고요.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500엔에 무제한 탑승가능한 교토 버스1일권도 많이 사용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는게 간사이 스루패스이나 JR패스 같은 고액 패스이지 않을까합니다.
저처럼 히메지를 다녀올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JR패스 선택 좋습니다.
교통수단에서 비용은 시간으로 환산되잖아요..단순하게 생각해서 KTX가 비싼이유..
알수록 복잡하고 어려운 일본 패스의 세계!!!
패스라고 해서 놀이공원 자유이용권처럼 막강한 것처럼 생각하기보다는 교모하게 잘 분산되어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알아볼수록 그렇더라고요. 퍼주기만하면 철도회사가 돈을 벌겠어요?ㅎㅎ
일본의 높은 교통비에 일정을 양보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패스를 무작정 따라가기 보다는
자신의 확고한 일정 기준을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서 타협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이리저리 생각하기 복잡하면 여러날로 구입해서 커버하면 속은 편하겠죠^^ 지출은 엄청나게 커지겠지만요.
저도 알아보는 입장이지만 궁금한 거 계시면 덧글로 문의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