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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거듭남) ‘의義(은혜)의 주입’은 로마교가 전매특허 낸 용어가 아닙니다.
카나리아 朴埰同 추천 0 조회 277 22.06.28 06:26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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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06.28 07:43

    첫댓글 이 글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

    카리타스님께 “이건 좀 다르누부분이다” 아굴님께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 밝힌 이유 입니다.

    카나리아님께서 조금 못 마땅 하실 수도 있지만, “중생한 성도는 선을 행할 자유가 있다.” 를 이끌어낸 웨민정신(?) 정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 22.06.28 08:50

    그리고 말씀 하신대로 “은혜의 주입”이라는 표현이 좋을거 같습니다. 여러 오해의 문제도 있구요. ^^

  • 22.06.28 10:36

    칼빈선생은 칭의와 중생에 대해 구분을 하되 분리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로마 트렌트회의 때 칭의와 중생 및 성화를 분리하고 칭의가 부족해서 의를 주입하여 협력을 통한 의의 완성을 주장했지요.
    이에 반박한 칼빈선생은 그리스도가 소유한 의의 유일성을 주장하며 오직 은혜를 강조하고 의의 전가를 설파합니다.
    인간 본성 자체는 중생한 자라도 부패해 있고 변화되지 않는데, 로마교회는 의의 주입을 통한 변화를 주장한 것이니 이에 대한 용어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 22.06.28 10:45

    칭의와 성화 아닙니까?? ^^

    인간의 본성 자체는 항상 그대로 이지요. 그러나 본성의 상태는 변합니다.

  • 22.06.28 10:52

    @puritan2r 본성 상태의 변화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22.06.28 11:00

    @카리타스 “인간 본성의 4중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요~~

    인간 본성이 무엇인지 부터…

  • 22.06.28 11:21

    @puritan2r 네, 부패한 본성에 그리스도를 옷입는 거죠. 새사람을 입는 거고 결국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어도 옷입은 걸 말합니다.
    옷입기 위해서 즉, 벌거벗지 않기 위해서 날마다 매순간 주님을 의지하고 은혜를 간구해야 합니다.

  • 22.06.28 11:30

    @카리타스 부패한 본성.

    본성은 그대로 이나 부패한 상태이다. : 죄를 지을 수 밖에 없는 상태

    원죄 : 죄책과 오염

  • 22.06.29 04:23

    의의 주입과 은혜의 주입은 다른 의미로 보여질수 있기에 의의 주입이라는 말은 쓰지 않는게 유익할것 같습니다.
    카톨릭의 의의주입개념을 인정하지 않는게 개혁주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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