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한겨레 기사에 "'살해당한' 한국 추리소설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라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띤다.
‘살해당한’ 한국 추리소설‘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말하자면 한국 추리소설은 잠시 '미궁'에 빠진 단계가 아닐까.
올해로 100돌을 맞았지만 한국 추리소설은 역대 최악의 부진에 빠져 있다. 서점에는 외국 추리, 미스터리가 넘쳐나는데
국내 작품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럼에도 젊은 작가의 끊임없는 도전은 이어지고 있어 한국 추리소설의 부활을 기대하게 한다.
근거 없는 순수문학 우월 풍조 속에서 나름대로 생명을 이어온 한국 추리소설의 역사를 몇가지 의문점을 통해 정리해봤다.
순수문학에 치이고 외국작품 열풍에 밀려
이해조-김래성-김성종 100년 역사 '최악부진'
■ 한국 추리소설의 역사, 과연 100년이 맞는가?
추리소설을 '범죄와 그 해결' 관점으로만 본다면 암행어사 박문수 설화는 물론 일부 고대설화도 포함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설화들은 근대적 의미의 소설로 보기는 어렵다.
한국 추리소설의 효시는 1908년 이해조가 < 제국신문 > 에 연재한 < 쌍옥적 > (雙玉笛)이 꼽힌다.
이해조는 이 작품에 '정탐소설'(偵探小說)이란 명칭을 붙였을 정도로 추리소설을 표방했다.
범죄-사건수사-해결이라는 추리소설적인 구성을 갖췄다는 점에서 이 소설을 한국 최초 추리소설로 본다.
반면 이 소설이 전기적(傳奇的)인 면이 있고 구성 면에서 미흡해 기존 송사소설과 차이가 없다는 분석도 있다.
아직까지 한국 추리소설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조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그래서 < 쌍옥적 > 보다 더 오래된 새로운 작품이 발견될 가능성도 있다.
■ 초기 작가는 김래성 한 사람뿐이었다?
한국 추리소설 초기는 김래성(1909~1957)의 시대다. 김래성은 진정한 의미의 국내 첫 추리 전문작가다.
그는 일본 유학 시절 탐정소설 전문잡지 < 프로필 > 의 현상공모에 단편 < 타원형 거울 > 과 < 탐정소설가의 살인 > 을
일본어로 써 당선된다. 이후 1936년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고국으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추리소설 집필을 시작했다.
< 백가면 > (1937), < 마인 > (1938), < 광상시인 > (1938) 등을 계속 발표하며 한국 추리문학을 개척했다.
당시 추리소설을 김래성이 독주하듯 대표했지만 그렇다고 다른 추리 소설작가들이 없었던 것은 전혀 아니다.
당시 문단의 스타급 작가들 상당수가 추리소설을 썼는데 다만 지금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채만식이 대표적이며 방정환도 추리소설을 썼고, 김래성보다 연배가 위였던 방인근이 '장비호' 탐정 시리즈 등을 남겼다.
■ 김성종은 과연 '독주'를 한 것일까?
김래성 이후 최고 인기 작가인 김성종(67)은 30년 가까이 한국 추리소설계 최고의 작가로 활동해 왔다.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추리작가 하면 곧 김성종'이라고 할 정도로 오래 인기를 누렸다.
이 때문에 일부에선 김성종 독주의 부작용을 말한다. 그가 너무 오래 독주해 유망 신인이 등장하지 못했고,
그의 영향을 받은 후배들이 엇비슷한 작품을 양산하다 도태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김성종의 책임이 전혀 아니며 또한 성립하기 어려운 주장이다. 추리소설의 여왕 애거사 크리스티는 50년 가까이
정상의 자리에 있었지만 그 때문에 신인의 길이 막힌 적은 없었다. 김성종이 누군가의 길을 막은 적은 없었다.
오히려 김성종이 인기를 누리며 70년대 후반부터 추리소설의 수요가 늘어났고 여러 작가들이 함께 등장했다.
'김성종 독주체제 부작용' 주장은 다른 작가들이 부진하다 보니 발생한 결과론적인 오해일 뿐이다.
■ 한국에는 명탐정이 과연 없는가?
한국 추리소설에는 탐정을 찾아보기 힘들다. 한국에 법적으로 사립탐정이 존재하지 않으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사건을 풀어내는 넓은 의미의 명탐정은 당연히 존재한다. 지금 한국 추리의 고전들이 절판되어 유명하지 않을 뿐이다.
김성종의 오병호, 이상우의 추병태 경감, 그리고 40~50대 이상의 독자들은 아마 기억할지 모를 김래성의 유불란,
방인근의 장비호 등은 당대에는 유명했던 인기 탐정들이다.
다만 셜록 홈스처럼 일반명사화된 '국민적 명탐정'은 없다. 이는 추리소설에 대한 무관심의 반영이기도 하다.
■ 한국 추리는 늘 번역 작품보다 인기가 없었을까?
요즘에는 철저하게 번역 추리소설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추리소설에도 전성기는 있었다.
80년대까지만 해도 국내 작품 위주로 추리소설을 내는 출판사가 여럿이었다. 80여권을 출간한 명지사를 비롯해
남도, 소설문학사, 추리문학사, 해냄, 행림출판, 현대추리사 등이 번역 작품보다 국내 작품 위주로 출간했다.
당시 최고 인기 작가 김성종을 필두로 이상우, 노원 등 중견과 신진 작가가 계속 등장했고, 독자들도 익숙한 국내 작품을
선호했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추리가 주춤하는 사이 독자 세대도 바뀌었고 외국 작품의 인기가 높아졌다.
■ 외국에는 있지만 한국 추리소설에는 없는 것은?
미국, 일본 등 추리 선진국에는 있지만 한국에선 없는 것은 두가지다.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추리소설, 그리고 비평이다.
추리소설의 위상과 연결된 문제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추리소설은 지적 오락의 위치에 못 오른 읽을거리 수준이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공부에 방해되는 유해 도서로 여기는 편견의 탓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편견은 역으로 추리소설 선진국에 없고 우리나라에는 있는 것 같다.
박광규/계간 < 미스터리 > 편집장
출처 : 한겨레 | 기사입력 2008.12.28 18:31
추리소설에 대한 '근거없는 폄하'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작품이 없는 것' 등을 국내 추리소설 부진의
원인으로 분석한 것 같다. 분명 근거없는 편견(?)은 내게도 일부 있는 것 같이 생각되고 이런 점에 대하여는 심도있게
고민을 좀 해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우리 선우가 추리물을 좋아하기도 하고.....
근데... '살해당한' 것은 추리소설 뿐일까?
어제 새로이 우리식구가 된 잉꼬를 왕관앵무 삼순이와 한 집에 넣어주었더니
이 집의 터줏대감이고 덩치로 보아도 신참 잉꼬의 세 배는 커보이는 삼순이가
오히려 쩔쩔매면서 안방(?)을 신참에게 내주고 변두리만 서성이며
안절부절하는 모습이 재미있어 잠시 영상을 잡고 있는 중이었다.
막둥이 선덕이가 그런 아빠 주위를 빙빙 돌면서 '쵸코비 사 줘'를 연신 외치고 있다...
난 쵸코비가 뭔지 얼른 떠오르지 않았다. 그래 선우에게 쵸코비가 뭐냐 물으니
만화영화 '짱구는 못말려'에 나오는 과자라는 게다.
그래 두 형제 손 붙잡고 슈퍼에 가서 하나 사오라 그랬더니....

쵸코비는 일제였다. '짱구는 못말려'가 일본 만화영화니 거기 나오는 과자도 당연히 일제겠지...
그러고보니 아빠 주위를 빙빙 돌면서 '쵸코비 사줘'를 연방하는 그 모습도 만화속의 짱구가 하는 모습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지 않아도 요즈음 마눌님은 선덕이가 너무 심하게 까부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며 만화영화,
특히 짱구는 못말려를 보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해오던 터이다.

근데.. 왜 아동채널에 나오는 만화영화는 거의가 다 일본만화일까?
짱구, 도라에몽, 꼬마닌자, 파워레인져 등등... 온통 일본만화 뿐이다.
국내 만화영화계는 이런 류의 작품을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
CP수준은 우리나라 기술수준이 독보적이라는 말이 심심챦게 들리면서도 아동만화계가 이런 이유는 무얼까?
추리소설이 '살해당한' 이유와 아동만화가 온통 일제에 점령당한 이유가 나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특히 중간생산자들(아동방송)이 눈앞의 시청율에 사로잡혀 일제를 고집하고,
그걸 본 아이들은 점점 일본만화에 빠져들고, 거기에 파생상품까지 거세게 밀려들어오고,
비례하여 국내 관련시장은 퇴락하면서 신규투자는 온전히 사라지고...
이런 악순환의 고리가 추리소설분야 뿐 아니라 아동만화분야에서 오히려 더 큰 게 아닐까?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일본에는 무조건 이겨야 한다고... 입으로만 떠들면 무얼하는가?
우리 아이들이 일본만화를 보고 크면서 일본문화에 익숙한 청소년, 청년으로 성장하는데...

가격도 참.. 우라지게 비싸다. 달랑 새우깡보다 적은 양으로 보이는 이게 1,800원이라고......

내 소중한 막둥이가 일본만화에 빠져 살고, 일제 과자를 사 달라고 조르고 있다.
아무래도 TV를 없애는 문제에 대하여 깊이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다.
케이블이나 위성이 없으면 아예 정규방송 자체를 볼 수 없는 지역도 있다 들은 것 같은데....
차라리 유선이나 케이블 방송없이 정규방송만 볼 수 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고 지금과 같이 언제든지 TV켜면 일본만화가 온종일 방영되는 상황을 개선할 수 없다면
TV를 없애는 문제에 대하여 깊이 고민해 보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