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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8B Harrier II 는 다시 세대별로 3개의 모델로 구분이 됩니다.
1. AV-8B Harrier II (기본형)
;이는 1980년대 초반 부터 취역된 기체들로 맥도널 더글라스사가 설계한 기본형 기체들 입니다. 특징은 1세대의 해리어를 전면 재설계하여 탄소섬유등의 신소재를 대폭 이용 기체를 경량화 시켰다는 점으로 외형적으로는 기수가 짧고 기수앞 부분의 적외선 시커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미해병대는 1970년대 AV-8A 100대를 도입 운영했지만 부족한 기체 성능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능향상을 기체를 요구하게 되는데 이는 바로 AV-8B Harrier II 의 개발동기가 되었다]
[해리어 기본형의 기수 앞 부분은 잘려 있다. 이곳에는 적외선 시커 와 레이져 유도폭탄을 위한 레이져 조사 장비가 장착되는 부분이라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AV-8B Harrier II 기본형을 구분하는 쉬운 방법은 기수 앞 부분에 레이져 시커가 있다는 점이다.이는 플러스 타입에서는 없는 것으로 나이트 어택 타입이 여기에 기수 윗 부분에 적외선 항법 장비가 추가되어 있어 기본형 타입과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2. AV-8B Harrier II NIGHT ATTACK 타입
; 이는 80년대 중반부터 AV-8B Harrier II 의 개량을 가해 야간공격이 가능한 기체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총 280여기가 생산된 미해병대 도입 AV-8B Harrier II 기체중 168번째 기체부터 적외선항법 포트 (NAV FLIR) 와 광각 HUD ,칼러 HUD ,디지털무빙맵 과 암시고글등을 탑재하게 되며 이들 장비로 인해 AV-8B Harrier II는 주야간 공격이 모두 가능한 새로운 기체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Harrier II NIGHT ATTACK 타입은 기수 앞 부분의 콧잔등에 적외선 항법장치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자세히 보면 이렇다.. 네모란 직사각형 형태의 돌출물이 추가된것을 볼수 잇다]
[영국군의 GR7 역시 이 사양과 동일한 사양이다. 이는 영국이 미국으로부터 역수입한 기굴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더 자세히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기수 앞부분에 레이져조사를 위한 시커와 기수 앞 부분에 콧잔등에 적외선 항법장치추가 이게 가장 큰 특징중 하나 입니다.]
[기수 부분은 짧고 몽통하여 이후 등장하게 되는 플러스 타입의 긴 기수 와 쉽게 구분이 가능 .. 딱 잘라 기수 앞 부분에 유리로 된 시커만 달려 있으면 기본형.. 콧잔등에 네모난 박스가 있으면 나이트 어택형으로 보면 됩니다. 기수가 긴던 플러스 타입 입니다.]
[해리어 나이트 어택 타입은 해리어 기체에 야간 작전 능력을 부여한 것으로 이로 인해 밤낮구분 없이 출격이 가능한 전천후 전투기로 탈바꿈 되었다]
[총 280여기가 생산된 미해병대 도입 AV-8B Harrier II 기체중 168번째 기체부터 적외선항법 포트 (NAV FLIR) 와 광각 HUD ,칼러 HUD ,디지털무빙맵 과 암시고글등을 탑재하게 되며 이들 장비로 인해 AV-8B Harrier II는 주야간 공격이 모두 가능한 새로운 기체로 재탄생하게 된다. 사진의 조종사가 장착한 고글이 야간비행시 착용하는 암시고글로 야간에도 대낮과 같은 시야를 확보하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나이트 어택타입은 적외선항법 포트 (NAV FLIR) 와 광각 HUD ,칼러 HUD ,디지털무빙맵 등이 추가로 장착되어 야간에도 낮과 같은 비행과 공격이 가능하게 된 최신 해리어 기체 타입이다]
3. AV-8B + Harrier II PLUS 타입
[수직이륙중인 AV-8B + Harrier II PLUS 타입 의 모습 이는 F/A-18 호넷에 탑재된것과 같은 AN/APG-65 레이더가 장착돤 타입으로 기수 부분이 44센티 연장되어 쉽게 외형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처음에 도입된 AV-8B 는 해리어 II의 기본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기체로서 F-402-RR-406 엔진과 AN/ASB-19 폭격 시스템을 탑재하며, 고정무장으로 25mm기관포를 장비하고 4.9 t의 병기를 탑재할 수 있었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APG-65 레이더의 탑재로 다목적 전투기로 재탄생되었으며 기수 부분이 길고 부풀어 있어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그후 해리어는기수부분에 GEC FLIR를 장비하여 야간공격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개량형 HUD, 무빙 맵 디스플레이, 헤드 다운 디스플레이, 나이트 비전 고글 등이 도입되었다.
[공중급유중인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의 모습 이 기체는 현재 해리어의 최신 사양이며 AIM-120 암람을 비롯 GBU-31 JDAM 등 최신 무장이 가능한 전천후 다목적 멀티롤 전투기이다]
AV-8B해리어 II의 최신형은 해리어 II+로 불리우는 기체로서, F/A-18 호넷에 탑재된것과 같은 AN/APG-65 레이더가 탑재되었고 이로인해 최신의 BVR미사일인 AIM-120 암람의 운용 능력이 부여되게 됩니다. 또한 대 함선공격용 하푼과 매머릭 공대지 미사일 이나 GBU 10/12 등과 같은 레이져폭탄등의 운용 능력도 갖추게 됩니다.
이를 다른 해리어와 구분하기 위하여 명칭뒤에 ‘PLUS’ 라는 명칭을 추가하게 됩니다. 이 플러스형에 이르러서 해리어는 공격임무뿐 아니라 원거리 공대공 전투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Harrier II Plus에 장착된 레이시온의 APG-65 디지털 레이더의 모습 이로 인해 전체적인 기수 라인이 약 43센티 길어졌다. 이 레이더는 F/A-18 호넷에도 탑재되어 있는 성능이 우수한 레이더로 공대공 능력뿐 아니라 공대지 및 공대함 능력도 우수해 해리어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증대시키는 큰 일조를 하게되었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AN/APG-65 레이더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기수부분이 약 43센티 연장
되었고 중량도 약 771kg 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앞전뿌리확전장치 (LEX) 를 설치하여 선회률을 높였습니다.
[착륙중인 AV-8B + Harrier II PLUS 타입 이는 1993년 3월 17일에 처음 비행에 성공하였으며 1994년 중반부터 2003년 12월까지 총 74대의 Harrier II 기체를 Harrier II PLUS 타입으로 개조하고 27대의 신규 기체를 생산하게 된다. 플러스 타입은 궁극의 해리어라고 불리우며 다양한 무장과 더불어 BVR 성능까지 획득하여 해리어의 성능을 이약적으로 끌어올린 타입이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 양산형은 1993년 3월 17일에 처음 비행에 성공하였으며 1994년 중반부터 2003년 12월까지 총 74대
의 Harrier II 기체를 Harrier II PLUS 타입으로 개조하고 27대의 신규 기체를 생산하게 됩니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해리어의 궁극적인 최종 개량형으로 60년대 개발된 기체를 최신의 전투기 사양으로 탈바꿈 한 기
체로 현재 양산 배치중인 수직이착륙기체중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스페인(17대) 과 이탈리아(18대) 가 모두 플러스 사양으로 도입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미해병대를 비롯 스페인과 이탈리아 그리고 영국에도 역수출 되었으며 현재 해리어의 대부분을 이루응 기체이다 2015년 부터 순차적으로 도입이 예정되어 있는 F-35 라이트닝이 도입되더라도 당분간 병행해서 운영될것이라 한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2003년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 전에 투입되어 놀라운 전과를 올린것으로 알려
져 있으며 2015년 퇴역을 앞둔 Harrier II 와는 달리 F-35 라이트닝이 도입되는 2015년 이후에도 당분간 미해병대의 주력공격기로 운영될 듯 합니다.
[현재 운영되는 대부분의 해리어 전투기는 거의 이 플러스 타입이다. 플러스 타입은 또한 AIM-120 암람 이나 GBU-31 JDAM 같은 최신 무장장착이 가능한것도 특징중 하나이며 특히 대함공격 능력이 가능한 기체이기도 하다. 대함공격용으로는 AMG-84 하픈 이나 AGM-45D 매버릭 미사일을 주로 장착한다. 일단 이런 무장이 장착되는 기체는 플러스 타입이라고 보면 틀림이 없을것이다]
[해리어 기체중 가장 최신 기체이며 궁극의 기체로 불리는 것이 바로 AV-8B + Harrier II PLUS 타입 입니다. 이는 APG-65 레이더의 장착으로 AIM-120 암람을 비롯 다양한 최신 무장을 사용이 가능한 그야말로 궁극의 필살 기체로 탈바꿈 하게 됩니다.그림은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의 달라진 부분을 잘 표현한 그림 ]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이 사용 가능한 무장들 물론 이중에는 무게 때문에 장착이 불가능한 것들도 있지만 (예를들어 GBU-24 같은것) 현재 미해군이 보유중인 최첨단 무장을 운영할수 있는 해리어 기종은 플러스 타입밖에 없습니다.]
[AV-8B + Harrier II PLUS 타입은 APG-65 레이더를 탑재하기 때문에 기수 부분이 약 43센티 가량 연장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다른 해리어의 짧은 기수와 비교해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쭉 뻗은 기수 때문에 전체적인 라인은 더 멋잇어 진듯..개인적으로 해리어중 가장 좋아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자 여기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사실을 풀어보도록 하죠~~~
해리어 하면 많은 사람들이 생각나는 영화가 있을겁니다. 바로 1994년 개봉한 아놀드슈왈츠네거 주연의 '트루라이즈' 란 영화이죠.. 이곳 클라이막스쯤에 해리어가 출연합니다. 자로 게릴라들이 탈취한 핵무기를 가지고 미국 본토에서 폭발시키려 하자 이를 저지하는 씬과 마지막 악당 두목인 아지스와의 건물 형투에서 멋진 액션씬을 보여주는데.. 자 퀴즈 나갑니다..
이곳에서 사용된 해리어 기종은 과연 어떤 기종일까요..? 참고 삼으라고 갓 캡처한 사진 찍어 올립니다.
첫댓글 해리어는 역시 트루라이즈에서 나올 때가 아주 대박이였죠... 말도 안되는 시츄에이션...ㄷㄷㄷ
절대공감입니다^^근데 기수앞부분 레이져시커였군요 저는 이제까지 왠 헤드라이트인가 궁금했는데 ㅋㅋㅋㅋ
설마 헤드라이트를 전방에 장착할리.. 자 여기서 퀴즈 하나!! 트루라이즈 끝판에 아놀드가 타고 나오는 헤리어는 과연 어떤 타입일까요..?
AV-8B 테스트기.... -_-; (대충 찍었으니 별 의미를 가져주지 마세요)
아놀드가 탔던 헤리어는 영화촬영용으로 제작한거라 실제기체와 크기가 틀리다고 읽은것같은데 ..미라지님 퀴즈정답은 알고있는데 다른분들께 양보하겠습니다 ㅎㅎㅎㅎㅎ
영화 이름그대로 투루라이즈 하지만 엄청난 스케일에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입니다. 답은 글세요.....!b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