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노화를 10-15년 이상 앞당기기 때문이다. 만약 25살 여성 흡연자라면 피부 나이는 35-45살로 껑충 뛴다.
흡연 세월이 길수록 얼굴에는 노화의 상징인 주름이 늘고 탄력성을 잃게 된다. 금연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지금부터 남보다 스킨케어에 신경을 써야한다. 먼 훗날 ‘담배 얼굴’이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1) 건조함과 콜라겐 파괴를 막아라
비타민 A가 많이 든 음식,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비타민 A는 피부의 건조함 을 막아준다. 비타민 제 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C는 세포 재생을 활성화시켜준다.
* 비타민A가 많이 든 음식
당근, 달걀노른자, 버터, 녹황색 야채(당근, 배추, 고추 등), 감귤류, 우유, 대 구, 상어 등이다. 위의 음식을 먹으면 몸 안에서 레티놀 성분으로 변하게 된다.
* 비타민A가 든 안티에이징 제품
비타민A 계열인 레티놀(Retinol)성분이 든 화장품을 이용하여 주름개선과 부족 한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준다.
* 비타민C 가 든 충분한 과일 섭취 신선한 과일에 많이 든 비타민C는 연기와 타르성분으로 인해 부족한 콜라겐 합 성을 증대시켜 주기도 한다.
2) 피부 타입에 맞는 깨끗한 세안은 필수
흡연자는 남보다 철저한 세안을 해주어야 한다. 평소 메이크업 잔여물+도시오염 물질 +노폐물에 담배 연기 속에 든 다량의 불순물과 독성물질까지 말끔하게 씻 어낸다. 비누성분이 없는 순한 비누로 꼼꼼하게 이중세안을 해준다.
*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제를 선택
세안제도 피부타입에 맞게 사용하는 것 보다 효과적이고 트러블 발생이 적다. 건성, 중성, 지성 피부 혹은 여드름, 아토피등 트러블성 피부 타입에 맞춘 세안 제를 선택한다. 어떤 경우 특별하게 여성 흡연자를 위한 독성제거와 스트레스 감소에 중점을 든 여성 화장품 브랜드도 있다. (예: 스킨 아이스랜드)
* 지나치게 뽀득뽀득 씻는 건 금물
뽀득 뽀득 씻어야 개운한 느낌이 든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나친 세안은 오히려 피부에 해롭다. 너무 열심히 씻다 보면 우리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천연오일 까지 씻어내 주므로 오히려 피부상태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
지나친 세안을 피하며 뽀득 뽀득한 느낌을 주기위해 우수한 세정제를 넣는 세안 제들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쓰는 동안은 개운해도 시간이 가면 오히려 건조 함이 올 수 있으며 건조함은 피부에 미세한 잔주름을 만든다. 여드름, 지성 피 부라도 하루 2-3회 정도가 추천된다. 모공, 피지 케어를 위해서 물리적 필링제, 마스크, 팩 등은 1주일에 1-2회 꾸준히 사용해준다. 건성 피부인 경우 1주일 1 회, 지성 피부인 경우 1-2회가 추천된다.
3) 극약처방-재생 트리트먼트
1) 도포방법 :주름살 및 색소 변화에 대한 치료로 비타민 A계열인 트레 티노인(Tretinoin) 도포는 미세한 주름선을 감소시켜주며 색소침착, 거친 피부 톤을 부드럽게 완화시켜주는 도움을 준다.
그 외 주로 과일에서 추출하 는 과일 산인 알파-하이드록시 산(AHSs), 항산화제, 색소 조절제 등을 국소적으 로 피부에 도포하기도 한다.
2) 외과적 치료 :레이져를 이용한 박피술, TCA등을 이용한 화학박피술, 보툴리눔 독소 주사법(보톡스) 등이 있다.
* 집에서 간편히
스킨케어 제품 성분 중에 레티놀(비타민 A계열), 알파하이드록시 산, 알파이드 록시 산+베타하이드록시 산, 항산화제, 고농도 보습 성분이 함유된 영양크림, 세럼, 필링 제품 등을 사용한다. 피부에 적용 전 제품의 농도와 피부 타입, 주 의점과 부작용 등에 대해 꼼꼼히 체크해 본다. 일부 출처가 불명확한 성분으로 인해 주름선과 피부톤을 개선시켜주기는커녕 부작용으로 마음까지 칙칙해지는 경우도 있다.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때로 희생이 요구된다.피부를 위해서, 건강을 위해서 또 다른 무엇인가를 위해서 금연을 선택하는 것도 흡연 을 선택할 때처럼 또 다른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