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귀인마을 2단지에 살고 있는 입주민입니다.
귀인마을 현대홈타운에 입주하기 전 현대홈타운에 간다니 주변에서 하는 말이
"대장 아파트로 간다."
"학원가와 가까워서 정말 좋겠다."
"인프라 끝내주겠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저 또한 너무나도 설레였고, 입주에 대한 설렘이 가득했습니다.
허나 입주해서 살면서 느끼는 작은 불안감과 작은 불편들이 누적되어 생겨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러다가 이번 엘레베이터 유예를 위한 동의 서명을 하는 것을 보고 관리소와 입대위에 다시 한번 제고할 것을 부탁드리고자 이 글을 씁니다.
이번 태풍 힌난노가 앗아간 포항 아파트 지하 주차장 인명 피해 사건은 뉴스에서 연일 보도했으니 관리소와 입대위에서도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뉴스에서는 하천 범람에 포커스 맞춰져 있으나 실제 입주민들의 인터뷰들과 일부 기사에서는 관리실의 안내 방송으로 인해 참변이 일어났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수색이 마무리되고, 지자체와 관리소를 대상으로 적절하게 안내하고, 조치한 것인지 수사한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kjw5310k/222868863191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550441
https://naver.me/xl1ojM99
관리소에서도 이 정도의 천재 지변에 대해 예상하지 못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된 시설은 정상작동보다 더 높은 성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번 사고의 또 하나의 쟁점인 지하 주차장의 배수펌프 고장 문제가 더 심각했다고 합니다.
지하 주차장의 배수펌프가 물을 빼줘야 했는데, 그 기능을 하지 못했던 거죠.
지하주차장의 배수 펌프의 고장에 대한 기사도 있더군요.
https://news.jtbc.co.kr/article/article.aspx?news_id=NB12075753
https://naver.me/FZ9f76vh
저는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도 관리실을 탓하거나 원망하고자 글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아이, 가족, 어르신을 위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입주민들의 목소리를 듣자는 것입니다.
만약 배수펌프에 대한 점검을 통해 설비 교체가 되었다면 이번 사고의 피해가 같았을까요?
혹은 차수막을 주차장 입구에 설치를 해 두었다면 방송하는 타이밍이 지금과 달랐을꺼고, 이 정도의 피해가 발생했을까요?,
저는 단연코 아니라고 믿습니다.
안전 시설이라는 것은 그렇습니다.
당장의 비용 관점에서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사람 목숨입니다.
특히 아파트를 위한 시설은 입주민을 위한 시설이구요.
엘레베이터 부품 교체나 전면 교체나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사실입니다.
하지만 입주민 목숨보다 중요한 지는 요며칠 아무리 생각해봐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관리실 안내방송을 들으면서 유예를 위한 동의만 받고 있으신데,
이에 대해 입주민의 의견도 들어주실 것을 관리소와
입대위에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우리 아파트에서 엘레베이터 고장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길게 적어보았습니다.
저는 향후에 귀인마을에 엘레베이터 사고가 발생하여
이 글이 “귀인마을 현대홈타운 게시글에서 인재로 인한 사고를 이미 예고했었다는 등”의 의도로 이용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정말 입주민들끼리 얘기하다보면 엘레베이터가 너무나도 고장이 잦고,
이로 인해 우리 아이들, 어르신들, 가족이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진심으로 이렇게 건의드립니다.
이제 내일이면 추석 연휴입니다.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가 되길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을 거 같습니다.
추석이면 관리소 계신 직원분들과 경비 아저씨들은 가족과 하루는 떨어져 있으셔야 하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고생하시는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모두가 신뢰하고, 안전할 수 있는 귀인마을 현대홈타운을 만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입주민의 안전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1년차 엘리베이터에 안전장치를 법적 의무화한것도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이니 그런것 아닌가요? 이를 유예한다는것은 입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것을 유예 사유로 제시하셨는대, 어차피 3년뒤 전면교체를 할 예정이라면 내년에 바로 교체를 하면 되는것 아닌지요. 관리실&입대위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서 무엇이 최선인지 다시한번 숙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홈타우니님의 우리 아파트에대한 애정이 가득한 글이네요. 감사드려요.
저도 홈타우니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맞는말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구절절 옳은 말씀입니다!
어떠한 금전적 계산도 안전(생명)과의 비교는 할 수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항 아파트 사고는 실로 안타깝습니다
결과가 참담했던거지 관리실의 방송의도는 입주민 재산을 지켜주려는 선한 의도였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 우리 아파트의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유예에 동의해달라"는 방송의 의도는 과연 100% 선한 의도인가요?
입주민과 아파트를 위해서 일하시는 위치에 계신 분들께서 입주민의 이러한 의견들을 과연 잘 파악하고 계시긴 한걸까요?
동의합니다. 저도 새로 이사왔습니다. 입주민들을 위한 행정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걷고 있는 관리실과 입대위분들은 어떤 이유로 왜 유예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더군요. 지금도 말썽 많은 엘리베이터 유예가 아닌 지금 당장 교체라는 카드를 미루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설명부탁드립니다.
당장 교체바랍니다. 교체유예하자는 의도를 명확히 하여 공지 못하고 빙빙돌려 당장 교체하는 것처럼 작성하고 방송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이갑니다
그렇게 일하지 마세요!
동의합니다
아파트를 위해 항상 수고해주시는 분들께 감사합니다
바로 교체할지 유예할지에 대한 투표를 해야지
유예동의를 받으면서 마치 교체를 위해 동의를 받는것처럼 하는 것은
속이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엘베 고장이 없었던것도 아니고 몇번씩 있는데도 교체를 유예하려고 하는것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