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목록 : http://cafe.daum.net/jtrain/K9Hh/109
*1부 목록 : http://cafe.daum.net/jtrain/K9Hh/112
*전편 (2부 16편) : http://cafe.daum.net/jtrain/K9Hh/127


*승차열차 : 특급 난푸 8호 오카야마행 (코치-젠츠지) / 보통 오카야마행 (젠츠지-콘조지)
*차량 : JR시코쿠 2000계 / JR서일본 115계
*좌석 : 난푸 8호 - 그린샤 / 젠츠지-콘조지 간 보통 - 자유석
*승차구간 : 코치 - 콘조지
[특급 난푸 8호 : 코치 (9:13) > 젠츠지 (10:47)], [보통 오카야마행 젠츠지 (10:57) > 콘조지 (11:01)] (2013.9.16 기준)
*영업km : 122.9km
*요금 : 6,130엔 (승차권 운임 2,350엔 + 특급권 지정석특급요금 1,780엔 + 그린요금 2,000엔) (2013.9.16 기준)
(현재는 소비세율 개정으로 요금이 다릅니다.)
들어가기 전, 토사전기철도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갑니다.
1903년 7월 8일 : 회사설립
1904년 5월 2일 : 노면전차 영업 시작
토사전기철도는 노면전차와 노선버스를 운영했었으며, 노면전차는 이노선(伊野線), 고멘선(後免線), 산바시선(桟橋線) 3노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10월 1일부터 코치현교통(高知県交通), 토사덴드림서비스(土佐電ドリームサービス)와 함께, 토사덴교통주식회사(とさでん交通株式会社)로 통합되어, 토사전기철도 라는 회사이름은 사라졌습니다.
이에 따라, 노면전차와 노선버스는 토사덴교통주식회사로 그대로 넘어갔습니다. (토사덴교통주식회사는 일반인들의 공모를 통해, 8월 13일에 발표된 이름입니다.)
3사의 토사덴교통주식회사 통합 내용은 아래 주소들을 참고하세요.
http://jtinside.tistory.com/6654
http://jtinside.tistory.com/6707
토사덴교통주식회사의 노면전차는 노선들의 영업km 총합이 25.3km이며, 히로시마전철(히로덴) 다음으로 가장 큰 규모입니다.
또한 참고로 일본최초의 노면전차 타이틀은 1895년 쿄토전기철도(京都電気鉄道) (후에, 쿄토시덴 - 京都市電) 가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쿄토시덴이 1978년 폐지되면서, 토덴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노면전차 타이틀을 가지게 됬습니다.
그래서 전편 (http://cafe.daum.net/jtrain/K9Hh/127) 의 [사진 461]처럼 일본최고(最古)노면전차 팻말이 있게 된 것입니다.
전차에 내린 이후에는 토사덴 코치바시역 정류장에서 코치역까지 걷기로 했습니다.

[사진 471] 코치현교통 소속 버스입니다. 어디로 가는 버스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앞에서 말한 토사덴주식회사 통합신설로, 코치현교통에 있던 저 버스도 토덴이였던 전차들이랑 한 가족이 됬습니다.

[사진 472] 날씨는 흐리기도하고 맑기도하고 섞여있는 상태였습니다. 제주도나 큐슈에서 볼 법한 나무도 있네요?!

[사진 473] 토사덴 200형과 노선버스입니다. 노선버스는 어디 소속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버스에는 료마 (사카모토 료마로 추정됩니다만..) 와 토사소주 문구가 있습니다.

[사진 474] 토사덴 200형 210편성 차량입니다.
코치현에서는 코니마루(520) 운동이 실시되고 있었습니다. 환경을 위해, 버스와 노면전차를 이용하자는 문구입니다.

[사진 475] 아까 봤던 590형 592편성을 우연히 패닝샷으로 건졌습니다. (다만 자세히 보니까 초점이 너무 왼쪽에 맞춰져있네요.
진행방향이 오른쪽이라 원래는 오른쪽에 초점이 맞아야합니다.

[사진 476] 이제 슬슬 코치를 떠날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타카마츠까지 도로로 138km 남았다고 하네요.

[사진 477] 노면전차 한정거장 거리를 걸어서 다시 JR코치역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진 478] 코치역 앞에 3명의 인물 동상이 있습니다.
타케치 즈이잔 (武市 瑞山, たけち ずいざん) (타케치 한베이타 武市 半平太, たけち はんぺいた 로 부르는 경우도 많음) (왼쪽) / 사카모토 료마 (坂本 龍馬, さかもと りょうま) (가운데) / 나카오카 신타로 (中岡 慎太郎, なかおか しんたろう) (오른쪽)
위 3명의 인물은 모두 코치현의 옛 이름인 토사노쿠니(土佐国) 출신 인물입니다. 바쿠후 시대를 끝내고, 일본이 텐노 중심의 중앙집권 근대화로 가는데 기여를 한 인물입니다.
(사카모토 료마에 대한 설명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5&contents_id=686)

[사진 479] 코치에키마에 정류장에 나란히 정차중인 토사덴들입니다.

[사진 480] 코치역 앞에 있는 이 건물에서, 당시에는 료마전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료마는 당연히 사카모토 료마를 얘기합니다.

[사진 481] 이번에는 코치역 키타구치입니다. 즉 토사덴을 탈 수 있는 곳은 미나미구치라는 얘기입니다.
키타구치 근처에는 버스터미널이 있습니다.
코치역 역사 모양을 보면, 왜 역사 별명이 쿠지라돔(くじらドーム)인지 알겠네요.
코치역 키타구치에서 역사를 사진으로 담고, 다시 코치역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진 482] 이제 코치역을 떠날 시간이 되어, JR역 승강장으로 올라왔습니다. 사이좋게 1,2번선에 나란히 대기중인 2000계. 그런데 2번선에는 아까 시만토 1호로 운용된 차량이 난푸 8호로 있네요.
2번선의 난푸 8호 오카야마행 열차입니다. 시만토 1호, 난푸 8호 모두 같은 편성으로 타게 됬군요...


[사진 483, 484] 1호차 지정석은 좌석과 디자인 모두 앙팡맨 케릭터로 도배되어있습니다.

[사진 485] 출발하기 전, 마지막으로 JR코치역 승강장을 담아봅니다.

[사진 486] 열차는 다시 코치시 시가지를 벗어나 농촌을 달리고 있습니다.

[사진 487] 토사 지역, 코치현산 포멜로 (일본어로는 ブンタン, ザボン) 로 만든 음료입니다.
(포멜로에 대한 정보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11312&cid=46686&categoryId=46694)

[사진 488] 산악지역으로 다시 들어섭니다. 산간지역은 이 사진을 찍었을 당시에는 맑았지만, 이후에는 다시 흐리고 비가 내리는 곳도 있었습니다.

[사진 489] 2000계 그린샤에도 발 받침대가 있습니다. 출입문 바로 앞 좌석에는 탁자도 붙어있습니다.


[사진 490, 491] 2000계 차량의 그린샤 좌석의 기울기 최대치는 위 사진들에서 보이는 그대로입니다.

[사진 492] 고무보트들은 쓰지 못하고 강가에 그대로 있습니다. 산간지역은 아직 흐리고 비가 내리니, 고무보트들을 쓰려면 다음날이 되어야겠죠.

[사진 493] 중간에 32번 국도가 옆에 있는데요, 32번 국도 기준으로 타카마츠까지 66km 남았습니다.

[사진 494] 카가와현 지역의 도산선 산악 구간 끝자락입니다. 선로 아래로 마을들이 보이네요.

[사진 495] 그리고 산악지대에서 벗어나니, 카가와현도 날씨가 거짓말같이 맑아졌습니다. 이 날 하이라이트가 있는데, 그 일정도 좋은 날씨에서 잘 소화할 수 있겠네요.

[사진 496] 그리고 저는 젠츠지역에서 내렸습니다. 역번호는 D14이며, 카가와현 젠츠지시에 있습니다.

[사진 497] 저를 태워준 열차는 이제 오카야마로 떠납니다.
여기서 후속 보통열차를 타고 갑니다. 그런데 제가 타게 될 보통열차는...

[사진 498] JR서일본 115계 차량?! 이 당첨됬습니다. JR서일본 소속 보통열차를 여기서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츄코쿠지역 (오카야마, 히로시마, 요나고) 의 JR서일본 주요 차량 (스테인리스, 특급형 열차 제외) 은 노란색 도색으로 통일합니다.
(참고 - http://cafe.daum.net/jtrain/3G6e/3002)

[사진 499] 젠츠지역 역사 모습입니다.
*다음편에서 계속됩니다.
첫댓글 코치는 따뜻해서 국내 프로야구단의 전지훈련 장소로 이용되기도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