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곡 키우기를 하다 보면 항상 눈길을 사로잡는 엽예품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은 밝아지거나 또는 어두워지는 모습이 매일매일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그중에 화려하게 발색된 석곡 호반 품종 들은 그 아름다운 모습이 황홀하기까지 하기에 석곡 키우기의 백미를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여러 호반 품종들은 대부분 많은 광량을 필요로 하지만 그중에 빛의 감응도가 높은 석양금 같은 경우는 넘치면 타들어가기도 합니다.
석곡 금각
무늬나 시의 황색기가 강하고 이름 그대로 금체가 황금색으로 빛나게 보일 만큼 특징 있는 품종으로 선천성의 황색중투지만 깊은 감복륜이 취입 모양으로 들어가는 호중투의 모습을 보입니다. 채광이 강할수록 황색이 분명하게 발색되지만 약하면 대비가 좋지 못한 중투가 되기 쉬워서 재배 시 강광이 유리합니다.
서황금
신아가 올라올 적에 황금색으로 올라와서 나중에 후암이 되는 석곡으로 땡볕에 구우면 아주 오랫동안 황색의 무늬를 유지하기에 아주 아름다운 황금색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생 배양으로 만들어낸 품종이라 꽃의 모양은 가끔 다른 형태의 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서황호반
고치현 강변마을 출신(高知川辺村産)의 석곡으로 신아 출아 시 아주 아름다운 황색 호반으로 올라오는 품종으로 가녀린 세시에 키도 5~6센티의 작은 키에서 잎 무늬를 황금색으로 물들이는 모습이 가녀린 미녀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는 석곡입니다.
석양금
신아 출아 시에 황색의 서반으로 올라오는 모습이 아름다운 품종으로 환경이 맞으면 가을까지도 아름다운 황색을 유지하는 성질 좋은 호반입니다. 꽃은 일반 백화에 가까운 정형화를 보여줍니다.
서검
신아 출아 시에 환경이 맞으면 아주 아름다운 황서반의 엽예를 올리며 나중에는 후암이 된다. 꽃은 후두부까지도 황색으로 물든 황화를 피우기에 꽃과 잎을 감상할 수 있는 복예의 석곡입니다.
아래 동영상에는 석곡 키우기 중 호반 품종 중 위에 설명한 품종을 위주로 각 품종별 발색 요령과 주의점 등을 음성으로 설명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