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통근형 전동차 315계 0번대(진료차량구 소속 8량 C편성)
1. 제원
데뷔 - 2022년 3월 5일
길이/폭/높이 - 20100 / 2978 / 4020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17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하이브리드 SiC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9 / C-TR257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315계 전동차는 국철시대에 사용되었던 211계/311계/213계 등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 도입이 발표되어, 2022년 3월 5일부터 츄오본선 나고야~나카츠카와 구간에서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JR도카이 최초의 통근형 전차로, 기존 313계까지는 근교형 전차로 분류되었었다. 특히 일본차량의 차세대 브랜드 N-QUALIS(N-퀄리스)를 채용한 1호 차량으로 전장품은 도시바 인프라시스템즈의 제품을 채용하였다.
내부는 롱시트로 배치되어 있으며 특히 장애인대응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측면 3문 형식으로 끝부분에는 4인석, 중간 부분은 11인석으로 되어 있으며 좌석폭은 211계보다 1cm 넓어졌다. 승객 안내장치는 LCD모니터 형식을 택하고 있다. 공조장치는 AI 인공지능 방식을 최초로 채용해 자동제어로 최적화를 하고 있다.
현재 진료차량구 소속으로 8량편성 7편성이 도입되었으며, 츄오본선 나카츠카와~나고야 구간, 아이치환상철도선 코조지~세토구치 구간에서 운용중이다. 앞으로 도카이도본선, 간사이본선 등에도 순차 투입예정이며, 2023년 중에 츄오본선 나고야~나카츠카와 구간의 모든 보통열차 계열 차량이 315계로 통일될 예정이다. 2025년까지 총 352량이 투입될 예정이다. 8량편성은 23편성, 4량편성은 42편성 예정이다. 2023년 9월에 23편성 8량편성 전 차량의 도입이 완료되었다.
2. 운행노선
JR츄오본선 보통/쾌속(나고야~나카츠카와 구간)
아이치환상철도선 보통(코조지~세토구치)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8량편성 23편성 총 19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