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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단원-실내 디자인]
1.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일광조절 장치에는 커튼ㆍ블라인드ㆍ루버 등이 있다.
ⓑ 창호지 창은 온화한 채광으로 실내 분위기를 돋아준다.
ⓒ 에칭 글라스, 스테인드 글라스는 반 투과성을 지니고 장식적 효과가 좋다.
ⓓ 유리 블록은 실내에 사용할 경우 채광의 효과는 있으나 프라이버시가 결여된다.
※해설: 유리블록은 실내 벽이 들여다 보이지 않게 하면서 채광에는 유리하다.
2. 실내의 바닥을 마감하는 바닥재의 선택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 색상 ⓑ 안전성 ⓒ 계절 ⓓ 패턴
※ 해설: ① 기능적으로 안전상이 확보되어야 하며 신체와 바닥은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촉각적으로
만족해야 한다.
② 바닥 마감재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석재, 목재, 카펫, 합성수지 등이 있다.
3. 다음의 실내 디자인 용어들이 서로 부적당하게 연결된 것은?
ⓐ 디스플레이-pop ⓑ 의상실-피팅룸(fitting room)
ⓒ 부엌-배선대 ⓓ 미술관-데드 스페이스(dead space)
※ 해설: 데드 스페이스- 어떤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는 모용 공간으로서 공간 계획에서 데드 스페이스
가 생기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
4. 실내 공간에 있어서 상부에서 오는 하중을 받치도록 설계한 구조의 형태는?
ⓐ 복도형 ⓑ 아치형 ⓒ 날개형 ⓓ 유선형
※ 해설: 아치는 밑으로 직압력 전달 인장력이 생기지 않는 구조로서 상부에 노는 수직 압축부재이며
줄눈이 한 점에 모이도록 한다.
5. 다음 조명의 4요소에 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 크기 ⓑ 명도 ⓒ 눈부심 ⓓ 대비
※ 해설: ① 조명의 4대 요소는 노출 시간, 명도, 대비, 크기이다.
② 실내에서의 조명은 인간에게 능률적인 생산을 위한 기능적인 효과는 물론 휴식이나 안정
이라는 생리적 효과도 갖는다.
6. 다음 용어 중 가구에 관한 용어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 라운지 체어(lounge chair): 등받이와 팔걸이가 없는 보조의자
ⓑ 나이트 테이블(night table): 침대옆에 놓여있는 소형 테이블
ⓒ 카우치(couch): 잠을 자기 위한 긴 의자
ⓓ 소파 베드(sofa bed): 침대겸용 소파
※ 해설: 라운지 체어- 가장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락 의자
7. 실내 기본요소 중 다른 요소들과 성격이 다른 것은?
ⓐ 보 ⓑ 천장 ⓒ 바닥 ⓓ 기둥
※ 해설: ① 보ㆍ천장ㆍ바닥은 수평적 요소이다.
② 벽은 수직적 요소이다.
③ 기둥은 구조적 요소이다.
8.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 리듬(rhythm)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반복(repetation) ⓑ 대칭(symmetry)
ⓒ 점층(gradation) ⓓ 억양(accentuation)
※ 해설: 리듬은 점층, 대칭, 대립, 방사, 반복으로 나타내는 통제된 운동감을 말한다.
9. 다음 중 창문의 채광량을 조절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베네시안 블라인드 ⓑ 클리어스토리
ⓒ 루버 ⓓ 롤쉐이드
※ 해설: 클리어스토리(clerstory: 고창)- 창문의 위치가 시선보다 위에 있는 측창 채광으로 식당, 부엌,
다용도실, 욕실에 적합한 창문 형식
10. 다음 중 디자인에서 인장력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 굵은 선에서 가는 선으로 이동하는 힘 ⓑ 큰 점에서 작은 점으로 이동하는 힘
ⓒ 면이 확대되어 보이는 작용 ⓓ 좌우 대칭을 이루는 형태
※ 해설: 두 점이 가까우면 굵은 선ㆍ멀수록 가는 선이 암시되며, 두 점의 크기가 같으면 균등하고, 두
개의 작은 점은 보이지 않는 선이 생기고 서로 당기는 인장력이 생기며, 큰 점에서 작은 점
으로 주의력이 흐른다.
11. 다음 중 질감(texture)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촉각에 의한 질감과 시각에 의한 질감으로 구분된다.
ⓑ 질감은 몇 가지 유형으로 항상 일정하다.
ⓒ 형태에 추가된 또 다른 형태이다.
ⓓ 표면의 기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 해설: 질감- 시각적 질감과 촉각적 질감으로 구분되며 따뜻함과 차가움, 가벼움과 무거움, 느슨함과
푹신한 느낌.
12. 다음 중 실내 디자이너와 고객(client)과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 고객과 접촉시 질문사항을 미리 정한다.
ⓑ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고객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고객에게 결과 이외의 업무진행 상황을 알려줄 필요는 없다.
※ 해설: 실내 디자이너와 고객 사이에는 업무에 대한 믿음과 신뢰성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책임있는
노력을 다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업무에 관해 확신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문제
해결을 위하여 고객의 상식이나 지식 등 협조사항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13. 다음에 열거한 창문의 기능 중 잘못된 것은?
ⓐ 전망 ⓑ 환기 ⓒ 채광 ⓓ 프라이버시
※ 해설: 창의 기능은 채광, 환기, 전망, 조명, 통풍 등이다.
14. 다음 중 하나의 공간이 다른 공간과 분할되기 시작하는 높이는?
ⓐ 키높이 ⓑ 눈높이 ⓒ 가슴높이 ⓓ 무릎높이
※ 해설: 눈높이를 중심으로 높을 경우 폐쇄적인 공간이 되고, 낮으면 개방적인 공간이 되며 높낮이
정도의 차이로 시각적 특성을 가진다.
15. 다음 중 배광에 따른 조명 방식의 분류가 아닌 것은?
ⓐ 반간접 조명 ⓑ 간접 조명 ⓒ 직접 조명 ⓓ 전반 조명
※ 해설: ① 조명 분포에 따른 분류- 전반 조명, 국부 조명, 장식 조명, 혼합 조명
② 조명 배광방식에 따른 분류- 직접 조명, 반직접 조명, 간접 조명, 반간접 조명, 직간접 조명
[교과단원-실내환경]
16. 다음 기온의 일교차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봄과 가을에 크다. ⓑ 평지는 분지보다 크다.
ⓒ 해안보다 대륙에서 크다. ⓓ 일교차는 계절과 위도차에 따라 변화한다.
※ 해설: 일교차- 하루 중 최고온도와 최저온도의 차를 말하며 일교차는 맑은 날이 크고, 해안에서 내
륙으로 갈수록 크며, 고위도로 갈수록 크다.
17. 다음 중 음의 3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은?
ⓐ 음색 ⓑ 음속 ⓒ 음의 높이 ⓓ 음의 세기
※ 해설: 음의 3요소는 음의 고저(높이), 음의 세기(강약), 음조(음색)이다.
18. 다음 중 건물의 인동 간격 결정과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일년 중 동지 때의 고도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 인동 계수 산정시 개구부 높이도 고려해야 한다.
ⓒ 인동 간격 산정시 태양 방위각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 남향 경사지의 인동 간격은 평지에서 보다 짧아도 가능하다.
※ 해설: 인동간격의 요소- 대지의 위도, 경사도 및 경사 방향과 같은 물리적 요소와 건물의 높이, 방
위각, 개구부의 높이 등
19. 다음 중 인체의 쾌적과 건물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후 요소가 아닌 것은?
ⓐ 기온 ⓑ 대기습도 ⓒ 강우량 ⓓ 결로
※ 해설: 기후 요소는 기온, 습도, 풍속, 비와 눈 등이다.
20. 다음 중 실내 잔향계획 중 옳지 않은 것은?
ⓐ 객석 뒤쪽을 반사성 재료를 사용한다.
ⓑ 저음역은 판 재료에 의해서 흡음 처리한다.
ⓒ 음악 연주의 경우 저음역이 다소 긴 편이 좋다.
ⓓ 명료도가 요구되는 강연 등에는 저음역이 짧은 것이 좋다.
※ 해설: 객석 뒤쪽은 흡음성 재료를 사용하고, 무대쪽은 반사성 재료를 사용한다.
[교과단원-실내 건축 재료]
21. 다음은 목재의 강도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함수율이 낮을수록 강도는 증가한다.
ⓑ 목재의 허용 강도는 최대 강도의 1/7~1/8이다.
ⓒ 목재의 흠 중에서 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죽은 옹이 이다.
ⓓ 목재에서 강도의 크기 순으로 보면 인장강도, 압축강도, 전단강도의 순이다.
※ 해설: 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썩은 옹이이며 죽은 옹이는 수목이 성장하는 도중에 가
지를 잘라버린 자국으로서 목질부가 단단히 굳어 있어 가공이 어려워 용재로는 적당하지
않다.
22. 다음 중 집성목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아치와 같은 굽은 용재는 만들 수 없다.
ⓑ 응력에 따른 필요한 단면을 만들 수 있다.
ⓒ 목재의 강도를 인공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 길고 단면이 큰 부재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 해설: ① 집성 목재는 두께 15~50mm의 판자를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것이다.
② 집성 목재는 아치와 같은 굽은 용재를 만들 수 있다.
23. 다음 석재 중 장식재가 아닌 것은?
ⓐ 대리석 ⓑ 삼람석 ⓒ 트래버틴 ⓓ 석회석
※ 해설: 석회석은 석회나 시멘트의 원료로 이용된다.
24. 다음 중 압축 강도가 가장 커서 주로 구조재로 쓰이는 석재는?
ⓐ 화강암 ⓑ 대리석 ⓒ 점판암 ⓓ 석회석
※ 해설: 화강암의 특징
① 견고(압축강도 1500㎏/㎠ 정도)하고 풍화작용이나 마멸에 강하다.
② 내화도가 낮아서 고열을 받는 곳에 적당하지 않다.
③ 건축 토목의 구조에 내ㆍ외장재로 많이 사용된다.
④ 세밀한 조각이 필요한 곳에는 가공이 불편하여 적당하지 않다.
25. 다음 중 목재의 허용 강도는 최대 강도의 얼마 정도로 하는가?
ⓐ 1/2~1/3 ⓑ 1/5~1/6 ⓒ 1/7~1/8 ⓓ 1/10~1/12
※ 해설: 목재의 허용 강도 값은 최대 강도의 1/7~1/8로 한다.
26. 다음 유리의 종류 중에서 결로 방지에 가장 유리한 것은?
ⓐ 접합 유리 ⓑ 복층 유리 ⓒ 망입 유리 ⓓ 후판 유리
※ 해설: 복층 유리는 방음, 단열 효과가 크고, 결로 방지용으로서도 우수하다.
27. 다음 중 목재의 방부제로 부적당한 것은?
ⓐ 불화소다 ⓑ 염화아연 ⓒ 황산동 1% 용액 ⓓ 염화 제1수은
※ 해설: ① 유성 방부제- 크레오소트유, 콜타르, 페인트, 아스팔트
② 수용성 방부제- 불화소다 1%용액, 염화 제2수은 1%용액, 황산동 1%용액, 염화아연 4%
용액
③ 목재의 방부- 방충법에는 직사일광, 침지, 표면 탄화와 피복, 약제 처리가 있다.
28. 다음 중 시멘트의 분말도가 클수록 생기는 현상이 아닌 것은?
ⓐ 균열 발생도가 낮다.
ⓑ 표면적이 크고 수화작용이 빠르다.
ⓒ 초기 강도의 발생이 빠르며 강도 증진율이 높다.
ⓓ 수밀한 콘크리트가 가능하고 시공연도가 좋아진다.
※ 해설: ① 시멘트 분말도가 크면 균열발생이 크고 풍화가 쉽다.
② 시멘트의 제법에서 응결 시간 조정제로 3% 이하의 석고를 넣는다.
29. 다음 중 래커를 칠할 때 신나와의 혼합 용적비로 옳은 것은?
ⓐ 1 : 1 ⓑ 2 : 1 ⓒ 3 : 1 ⓓ 1 : 3
※ 해설: ① 래커는 초화면을 30% 정도 용제로 녹인 액을 말한다.
② 래커의 종류는 클리어 래커, 래커 에나멜, 오일 래커 등이 있다.
③ 래커와 신나의 혼합비는 1 : 1 이다.
30. 다음 중 흡수율이 커서 외부보다는 실내 벽체에 주로 많이 사용되는 타일은?
ⓐ 자기질 ⓑ 석기질 ⓒ 도기질 ⓓ 토기질
※ 해설: 타일의 흡수율은 도기질은 15~20% 이하, 석기질은 8% 이하, 자기질은 1%이하이다.
31. 다음 열가소성 수지 중 수지 시멘트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 염화비닐수지 ⓑ 폴리스틸렌 수지 ⓒ 폴리프로필렌 수지 ⓓ ABS 수지
※ 해설: ① 염화비닐수지: 지붕재, 벽판, 블라인드, 도료, 접착제 또는 시멘트, 석면 등을 가하여 수지
시멘트로 사용
② 폴리스틸렌수지: 방수, 방습 시트, 필름, 전선 피복 등에 쓰이고 유화액은 도료나 접착제로
사용
③ 폴리프로필렌수지: 섬유제품, 기계공업, 정밀 부분품, 의료기구, 가정용품 등
④ ABS수지: 파이프, 전기부품 등
32. 다음 창호와 창호 철물 조립에서 잘못된 것은 어느 것인가?
ⓐ 양여닫이문: 문버팀쇠와 문받이 ⓑ 미닫이문: 창호 바퀴와 창호 레일
ⓒ 오르내리창: 크레센트와 창도르레 ⓓ 외여닫이문: 도어 클로저와 자유정첩
※ 해설: 자유정첩은 자재문에 사용된다.
33. 다음 중 접착제로서 알루미늄 접착에 가장 적합한 것은?
ⓐ 요소수지 ⓑ 프란수지 ⓒ 알키드수지 ⓓ 에폭시수지
※ 해설: ① 접착력의 크기: 에폭시>요소>멜라민>페놀 수지
② 내수성의 크기 순서: 실리콘>에폭시>페놀>멜라민>요소>아교
34. 다음 천장, 벽 등에 보드판(板)류를 붙일 때 그 이음새를 감추고 누르는데 사용하는 재
료는?
ⓐ 인서트 ⓑ 뒤벨 ⓒ 조이너 ⓓ 논슬립
※ 해설: ① 뒤벨은 목재를 접합할 때 사이에 끼워서 전단력에 대한 저항 작용을 목적으로 하는 철물
이다.
② 논슬립은 계단의 코와 미끄럼을 방지하는 철물이나 제품을 말한다.
35. 다음 중 시멘트 저장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통풍이 잘되게 한다.
ⓑ 저장소는 방습에 힘쓴다.
ⓒ 3개월 이상 된 것은 재시험해야 한다.
ⓓ 장기간 저장시에는 7포 이상 쌓지 않는다.
※ 해설: 시멘트 저장 창고는 필요한 출입구 및 채광 이외에 공기 유통을 막기 위해서 개구부나 환기
구는 설치하지 아니한다.
36. 페인트 도장에 관해 잘못 기술한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함석판은 표면이 약간 풍화된 후에 도장한다.
ⓑ 도장 회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매회 다른 색깔의 것을 도장한다.
ⓒ 바람이 강하게 불어올 때는 먼지가 앉게 되므로 외부 도장은 중지한다.
ⓓ 콘크리트 면이나 모르타르 면의 도장은 건조되기 전에 도장하여도 무방하다.
※ 해설: 콘크리트 면이나 모르타르 면에 도장 할 때는 3~6개월 경과 후에 하거나 바탕처리를 진물막
이하여 중성화한 다음에 칠한다.
37. 다음 미장 재료 중 수경성은?
ⓐ 모르타르 ⓑ 회반죽 ⓒ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 흙칠
※ 해설: ① 가경성 재료: 석회성 플라스터(돌로마이트 플라스터 포함) 회반죽, 흙칠
② 수경성 재료: 석고성 플라스터, 모르타르
③ 모르타르면 마무리법: 시멘트 물 뿜칠, 긁어 내기, 솔질 마무리, 흙 손 마무리
38. 다음 중 에나멜 페인트의 혼합 원료로 옳은 것은?
ⓐ 보일드유 + 안료 + 건조제 + 용제 ⓑ 합성수지 + 안료 + 휘발성 용제
ⓒ 안료 + 수용성 교착제 + 물 ⓓ 유성 니스 + 안료
※ 해설: ⓐ 유성 페인트, ⓑ 수지성 페인트, ⓒ 수성 페인트
39. 다음 중 금속 바탕에 녹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도료가 아닌 것은?
ⓐ 연단 페인트 ⓑ 연백 페인트 ⓒ 수성 페인트 ⓓ 징크 크로메이트계 도료
※ 해설: 녹막이 페인트- 연단(광명단)페인트, 연백페인트, 징크 크로메이트계도료, 징크 더스트계도료
40. 다음 중 점토 제품이 아닌 것은?
ⓐ 테라코다(terracotta) ⓑ 타일(tile) ⓒ 테라조(terrazzo) ⓓ 내화 벽돌
※ 해설: ① 테라조- 모조석(자연석과 근사하게 만든 시멘트 제품)의 일종으로서 시멘트(백시멘트+
안료), 종석을 배합하여 만든다.
② 테라코타- 점토 소성 제품으로서 속을 비게 만들어 가볍게 하여 버팀벽, 주둑, 돌림띠에
장식적으로 사용한다.
[교과단원-건축 일반]
41. 다음 중 자연 환기 설비를 설치할 경우 기준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 배기구는 거실의 반자 아래 80cm 이내의 높이에 설치할 것
ⓑ 급기구는 거실 반자 높이의 1/4 이하의 높이에 설치할 것
ⓒ 배기통의 최상부는 직접 외기에 개방되는 구조로 할 것
ⓓ 환기에 적합한 급기구 및 배기통을 둘 것
※ 해설: 급기구는 거실 반자 높이의 1/2 이하의 높이에 설치한다.
42. 특수 장소에 사용하는 실내 장식물 등으로 방염 성능이 있어야 하는 제품은?
ⓐ 벽에 사용하는 비닐 벽지 ⓑ 병원에 사용하는 침구류 ⓒ 식모벽지 ⓓ 커튼
※ 해설: 실내장식물의 방염 성능
① 전시용 합판
② 전시용 섬유판(식물성 섬유를 주원료로 한 것에 한한다.)
③ 간이 칸막이용 합판 또는 섬유판
④ 커튼, 암막, 카펫, 반자 또는 벽에 사용하는 포지(실내 장식용 직물류를 말한다.)
43. 다음 중 일체식 구조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아치 구조 ⓑ 현수 구조 ⓒ 철골 철근 콘크리트 구조 ⓓ 시멘트 블록 구조
※ 해설: ① 철골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와 더불어 대표적인 일체식 구조이다.
②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콘크리트가 압축력에는 강하나 인장력에 극히 약하므로 인장력에
강한 철근을 보강한 합성 구조체로서 4~10층 정도에서 가장 유리하다.
44. 다음 중 조립식 구조의 장단점 중 틀린 것은?
ⓐ 부재의 단면을 작게 하므로 재료가 절약된다.
ⓑ 건식 공법이므로 공사 기간이 길어진다.
ⓒ 접합부의 강도가 약한 결점이 있다.
ⓓ 정밀도가 높다.
※ 해설: 조립식 구조는 계절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공사를 진행 할 수 있으며, 다량 생산에 의한 공
사기간이 단축된다.
45. 조적조에서 철근 콘크리트조 테두리보의 춤은 벽두께의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 1.0배 ⓑ 1.3배 ⓒ 1.5배 ⓓ 1.8배
※ 해설: 조적조에서 철근 콘크리트 테두리보의 춤은 벽두께의 1.5배 이상으로 한다.
46. 다음 중 벽돌벽 균열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모르타르의 신축 ⓑ 기초의 부동 침하
ⓒ 건물 벽체의 불균형 배치 ⓓ 상ㆍ하 개구부의 수직선상의 배치
※ 해설: 개구부를 상하 수직선상에 배치할 때 벽돌벽 균열이 발생되지 않는다.
47. 나무 구조의 기초로 쓰이는 것 중 독립 기초가 아닌 것은?
ⓐ 주춧돌 기초 ⓑ 긴주춧돌 기초 ⓒ 호박돌 기초 ⓓ 장대돌 기초
※ 해설: 독립기초- 호박돌 기초, 주춧돌 기초, 긴주춧돌 기초
48. 다음 중 바닥판의 최소 피복 두께는?
ⓐ 2cm ⓑ 3cm ⓒ 4cm ⓓ 6cm
※ 해설: 바닥판, 비내력벽은 피복 두께 2cm 이상으로 한다.
49. 철근 콘크리트 보에 늑근(stirrup)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 보의 휨을 방지하기 위해서 ⓑ 콘크리트의 부착을 돕기 위해서
ⓒ 전단력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 인장부분의 철근보강을 위해서
※ 해설: 늑근을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단력에 대한 균열방지 목적으로 1/4지점 양단부를 늑근
간격의 2배로 배근하며 주근의 밴드위치이다.
50. 보행 진동에 대하여 가장 저항성이 큰 마루널 쪽매는?
ⓐ 맞댄 쪽매 ⓑ 제혀 쪽매 ⓒ 빗 쪽매 ⓓ 딴혀 쪽매
※ 해설: 쪽매의 조건
① 널의 나비는 쭈그러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넓은 것보다 좁은 것이 좋으며, 보통 10cm정도로
완전 건조시켜야 한다.
② 두께는 대패질을 하여 1.5 ~ 2.4cm 정도로 하고, 두께의 3배 정도의 못으로 장선마다 박
는다.
③ 가장 좋은 쪽매는 진동에도 못이 솟아 올라오는 일이 없는 제혀 쪽매로 가장 많이 쓰인다.
51. 다음 중 굽도리란 어느 부분을 말하는가?
ⓐ 중도리 ⓑ 난간 두겁 ⓒ 벽의 하부 장두리 ⓓ 동자 기둥
※ 해설: 굽도리(장두리)- 바닥에서 1 ~ 1.2m의 높이의 벽을 말한다.
52. 다음 중 제도할 때의 순서로 맞는 것은?
ⓐ 중심선 - 도면 - 테두리선 - 표제란 ⓑ 중심선 - 테두리선 - 표제란 - 도면
ⓒ 표제란 - 테두리선 - 중심선 - 도면 ⓓ 테두리선 - 표제란 - 중심선 - 도면
※ 해설: 제도의 순서는 테두리선 - 표제란 - 중심선 - 도면 작도로 한다.
53. 다음 중 휨에 대하여 가장 효과적인 목재의 이음은?
ⓐ 메뚜기장 이음 ⓑ 엇걸이 이음 ⓒ 빗걸이 이음 ⓓ 주먹장 이음
※ 해설: ① 엇걸이 이음은 중요한 가로재나 휨(구부림)에 효과적인 이음이다.
② 빗걸이 이음은 보 이음하는 데 사용된다.
54. 비상 콘센트 설비를 설치하여야 할 소방대상물은 몇 층 이상 인가?
ⓐ 5층 ⓑ 9층 ⓒ 11층 ⓓ 16층
※ 해설: 비상 콘센트 설비
①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물
② 지하층의 층수가 3층 이상이고 지하층 바닥 면적 합계가 1000m² 이상인 것은 지하의 전층
55. 다음 벽돌벽에 생기는 백화를 방지하기 위한 효과 중 관련이 없는 것은?
ⓐ 줄눈 모르타르에 석회를 섞는다.
ⓑ 양질의 벽돌을 사용한다.
ⓒ 줄눈에 모르타르를 밀실하게 충진한다.
ⓓ 차양, 돌림띠로 벽면에 빗물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한다.
※ 해설: 백화
① 탄산소다 또는 황산 고토류로서 벽돌의 성분과 모르타르 성분이 결합하여 생기는 현상
② 모르타르에 석회를 섞으면 백화 현상이 더 많이 생긴다
56. 다음 벽돌 쌓기에서 공간 쌓기를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 방화 ⓑ 방습 ⓒ 방음 ⓓ 방서
※ 해설: 공간 쌓기의 주목적인 건물의 바깥벽이 빗물에 젖고 습기가 차기 쉬운 점을 고려한 방습에
있다.
57. 다음 중 건축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기념탑 ⓑ 굴뚝 ⓒ 선전탑 ⓓ 플랫트홈
※ 해설: 대문, 담장, 굴뚝, 기념탑, 선전탑 등도 건축물에 해당된다.
58. 건축제도에서 일반적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단순 ⓑ 정확 ⓒ 명료 ⓓ 신속
※ 해설: 건축제도는 정확, 명료, 신속하게 작도를 하여 본래의 설계가 뜻하는 바를 충분히 나타내도록
하여야 한다.
59. 골재의 비중을 측정하는 기준은?
ⓐ 기건상태 ⓑ 절건상태 ⓒ 표건상태 ⓓ 습윤상태
※ 해설: ① 골재의 비중은 표건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② 표건상태란 표면은 건조하고 내부는 포수상태를 말한다.
60. 다음 벽돌 쌓기에서 가장 튼튼한 쌓기 방법은?
ⓐ 영식 쌓기 ⓑ 화란식 쌓기 ⓒ 불식 쌓기 ⓓ 미식 쌓기
※ 해설: ① 영식 쌓기- A켜는 길이 쌓기, B켜는 마구리 쌓기로 하며 통줄눈이 없으며, 모서리 끝에는
반절 또는 이오 토막을 쓰며 가장 튼튼한 쌓기법이다.
② 네델란드(화란식) 쌓기- 영식 쌓기와 거의 같으며 모서리 또는 끝에서 칠오토막을 사용,
길이 쌓기켜 다음에 마구리 쌓기를 한다.
③ 프랑스식(불식) 쌓기- 한 켜에 길이 쌓기와 마구리 쌓기가 번갈아 나오는데 외관이 좋고
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벽체 또는 벽돌담에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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