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생안전과 학교폭력예방교육 수업자료 안내
■ 근거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1조4항(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실시계획 수립‧시행), 제15조(학교폭력 예방교육 등)
■ 방침
일회적 예방활동 중심 → 교육과정 기반 체계적 예방 교육 실시
- 교과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으로 교육과정 기반의 예방교육과 예방활동을 결합한 입체적이고 선순환적 예방교육 체제 구현
- 공감, 의사소통, 감정조절, 갈등해결, 자기존중감, 학교폭력 인식·대처 등 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역량을 체계적으로 함양
획일적 예방교육 중심 → 학생 중심 맞춤형 예방 교육 실시
- 학생의 학교폭력 예방 역량의 수준 및 특성에 적합한 개인 맞춤형 예방교육 실현
■ 교육 방법
정규교과 수업 실시 : 국어, 도덕, 사회 등 교과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 교육, 교과연계 어울림 프로그램, 언어순화, 또래 간 갈등 관리 등
정규교과 수업 외 실시 : 역할극, 토론, 미술 및 음악활동, 게임, 어울림 프로그램 등 체험활동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예방교육
* 예방 교육 인정 활동 : 학교폭력 예방교육계획서에 포함되어 있는 학교폭력 주제의 뮤지컬, 영화 관람 등
■ 학생 교육 자료
-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어울림) 및 어깨동무학교 운영,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학생언어문화개선 관련 자료 탑재 사이트 적극 활용
[학교폭력 예방교육 자료 탑재 사이트]
○ 어울림프로그램 및 어깨동무학교 관련 자료
-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http://stopbullying.kedi.re.kr)
- 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 홈페이지
(에듀넷-티클리어(http://(http://www.edunet.net/nedu → 도란도란 학교폭력예방)
○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관련 자료
- 에듀넷-티클리어(http://www.edunet.net/nedu → 정보통신윤리교육)
○ 언어폭력 예방 및 학생언어문화개선 관련 자료
- http://kfta.korea.com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 : 에듀넷-티클리어(언어문화개선 홈페이지)
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 안내 자 .hwp
참고 1 ---초중등학교 어울림 프로그램 원격연수콘텐츠 내용
■ 학교폭력예방 표준프로그램(어울림프로그램) 원격연수과정 개설 안내
- 중앙교육연수원(http://www.neti.go.kr) 및 경기도교육연수원(https://www.gtie.go.kr)에서 원격연수과정 초·중·고 학교급별로 수강 가능
초등학교 교원용 원격연수콘텐츠(48차시)
<1차 : 공감 및 의사소통>
모듈명 학교급 차시 차시명
***공감
초저
1 어, 나도 그래
2 나보다 여린 이 보살피기
3 말랑말랑 마음 만들기
4 포근포근 마음 나누기
초고
5 다양한 모양의 마음
6 내 마음을 보여주기
7 친구의 마음 알아보기
8 내 마음속의 하얀 늑대 키우기
***의사소통
초저
9 이런 말들이?
10 말하기보다 귀한 것
11 마음을 부드럽게
12 같이 놀자
초고
13 잘 소통하고 있니?
14 이렇게 경청하자!
15 이렇게 말하자!
16 이렇게 표현하자!
<2차 :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갈등해결>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학교폭력 인식및 대처
초저
1 폭력vs평화
2 이것도 폭력이구나!
3 내가 능력자
4 평화로운 우리 반
초고
5 장난이라구?
6 날 보호해줘
7 함께 “그만” 이라고 말해요
8 평화로운 우리 교실
***갈등해결
초저
9 갈등과 친구가 되어 봐요
10 갈등! 이렇게 해봐요
11 갈등! 풀 수 있어요!
12 모두 다 행복한 선택
초고
13 우리는 달라요
14 갈등! 이렇게 해봐요
15 친구에게 고민을 털어 놓아요
16 친구의 도움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해요
<3차 : 감정조절 및 자기 존중감>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감정조절
초저
1 감정은 내 친구
2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
3 감정조절은 나에게 맡겨라
4 상황에 따른 나의 대처법
초고
5 나의 다양한 감정 세계와 표현 방식 이해하기
6 불편한 감정에 틈새를 만들자!
7 불편한 감정, 이렇게 조절해 봐요!
8 불편한 감정, 이제 자신 있어요!
***자기 존중감
초저
9 자랑스러운 나
10 나와 어울리는 내 모습
11 사랑의 말로 치료해 주어요
12 자신감 넘치는 나로 바꾸어요
초고
13 나를 알GO! + 우리를 알GO! = 한 걸음
14 나의 Special! + 너의 Special! = 두 걸음
15 생각의 전환! + 자신감 UP! = 세 걸음
16 좋은 친구 + 배려 & 나눔 = 어깨 걸고 함께 걸음
중학교 교원용 원격연수콘텐츠(총 24차시)
<1차 : 공감 및 의사소통>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공감
중학교
1 나의 마음은 이런 거야
2 나는 이래서 그랬어
3 너도 그런 거구나
4 실제 상황에서 행동하기
***의사소통
5 좋은 말 vs 나쁜 말
6 마법의 듣기!
7 어떻게 말해?
8 이렇게 말해봐!
<2차 :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갈등해결>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갈등해결
중학교
1 내 마음 왜 이래?
2 나의 갈등처리습관은?
3 우리는 Win-Win
4 우리가 도와줄게!
***감정조절
5 감정 인식과 원인 찾기
6 스트레스, 분노의 감정에서 벗어나기
7 우울, 불안에서 벗어나기
8 실전-이럴 땐 이렇게
<3차 : 감정조절 및 자기 존중감>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중학교
1 학교폭력! 멘사에 도전하다∼
2 입장 바꿔! 역할극∼
3 너라면 어떻게 할래?
4 학교폭력예방홍보 신문제작
***자기존중감
5 나의 모습 재보기
6 나의 가능성 캐내기
7 나의 자신감 키우기
8 우리 함께 커가기
고등학교 교원용 원격연수콘텐츠(총 24차시)
<1차 : 공감 및 의사소통,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공감
고등학교
1 나와 통하기
2 너와 통하기
3 서로 통하기
4 우리 하나 되기
***의사소통
5 이렇게 들어 주세요
6 이야기 이끌기
7 나를 말해요
8 우리 노력해요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9 학교폭력? 학교폭력 !
10 우리의 문제, 학교폭력 !
11 학교폭력, 우리의 손으로 판단하자 !
12 평화로운 학교, 우리가 만든다 !
<2차 : 갈등해결 및 감정조절, 자기존중감>
모듈 학교급 차시 차시명
***갈등해결
고등학교
1 서로 다른 우리, 하나가 될 수 있을까?
2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 발견하기
3 우리는 원탁의 기사들 !
4 너도 나도 웃는 얼굴 만들기
***감정조절
5 내 감정과 친해지기
6 고이고이 날려 보내기
7 좀 더 새롭게 바라보기
8 실천으로 더 행복해지기
***자기존중감
9 타인의 평가 vs 자기 이해
10 ∼면 어때 : 열등감에서 성장으로
11 솟아라 ∼ 내 안의 힘이여
12 친구야, 우리 함께 성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