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과는 조직 병리와 세포 병리로 나뉩니다. 2 일은 조직 병리, 2 일은 세포 병리를 가게 됩니다.
<1 일차: 조직 병리>
첫날 오전에는 gross방, 오후에는 특수 염색과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배웠습니다.
오전
- 원래는 출근하자마자 삭정을 도와드리는데 첫날은 라운딩 후 늦게 도착하여 삭정하는 것을 관찰만 하였습니다. 삭정하면서 환자 번호, 카트리지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 삭정이 끝나면 gross방에 갑니다. 김단비 선생님께서 블록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십니다. 블록을 만들면서 slip에 대해서 설명해주십니다. 약어로 기관을 표현하시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미리 기관 위치나 약어를 공부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담낭을 보고 있을 때, 백승혁 선생님께서 담낭이 어디에 붙어있는지, 붙은 위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점심 먹기 전까지 블록 만드는 과정과 동결 절편 하는 과정을 보여주십니다. 동결 절편을 하면서 H&E 염색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지만, 미리 H&E 염색 과정, 시약 종류, 목적에 대해 공부해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후
- 점심 먹은 후에는 김종서 선생님께 특수 염색에 대해 배웁니다. 들어오는 의뢰에 따라 다른 것을 보여주십니다. PAS, GMS, RTC, giemsa stain을 보여주셨습니다. 특수 염색을 함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특수 염색된 검체도 현미경으로 보여주십니다. 각 염색을 사용하는 목적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알려주시는 자리에 앉아 책을 보면서 공부합니다. 이후 강태영 파트장님께서 봉입하면서 전반적인 과정을 설명, 질문하십니다.
<2 일차: 조직 병리>
오전
- 출근하자마자 삭정하는 것을 도와드립니다. 삭정이 끝난 후 김종서 선생님이 하시는 일을 보다가 자리에 앉아서 공부하라고 하십니다.
오후
- 자리에 앉아서 책을 보면서 공부하다가 파트장님이 봉입하면서 질문, 설명하십니다. 제가 갔을 때, 면역 화학 염색하는 기계가 새로 들어와서 조혜미 선생님이 아닌 파트장님이 기계와 면역 화학 염색 원리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직접법과 간접법의 차이, 간접법을 더 많이 이용하는 이유, 조직과 세포를 염색법, 접수를 하는 이유, 고정을 하는 5가지 이유, 일반적인 염색 과정과 순서, 각 과정에서 사용하는 용액과 목적, 박절기 종류, H&E 염색 과정, 파라핀이 녹는 온도, 면역 조직 화학 염색과 형광 염색의 장점, 위 막의 4 층, 폐, 간, 비장의 고정 방법, bone을 처리하기 위한 과정에 대해 질문, 설명하셨습니다. 진단 조직학 내용이기 때문에 진단 조직학 수업내용을 보고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3 일차: 세포 병리>
- 출근하면 한은주 선생님이 주신 책으로 공부하다가 접수하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이후에는 gross방 끝 쪽에 있는 곳에서 prep하는 방법을 보여주시고 설명해주십니다.
- 오후에는 김상욱 파트장님께서 현미경을 보시면서 질문하십니다. 질문이 굉장히 많아 미리 진단 세포학을 둘러보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질문은 밑에 한꺼번에 정리하겠습니다. 이후에는 홍주형 선생님이 PCR 준비하는 과정을 보여주십니다. 질문은 안 하셨지만 분자 진단학의 유전자 부분을 미리 보고 가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일차: 세포 병리>
- 출근하면 3 일차와 같이 자리에 앉아 책을 보며 공부하다가 한은주 선생님을 따라가 prep하는 것을 봅니다. 보면서 궁금한 것을 질문하면 친절하게 답변해주십니다. 이후에 홍주형 선생님과 팁을 통에 꽂습니다. 이후에는 점심 먹기 전까지 공부하거나 파트장님이 질문하십니다.
- 오후에는 파트장님이 슬라이드를 보시면서 같이 슬라이드를 보여주며 질문도 하십니다. 그래서 현미경 사진을 많이 보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Q. 악성종양의 판단 기준
Q. 편평 상피 세포, 원주 상피세포의 기능
Q carcinoma와 sarcoma의 기준
Q 자궁의 구조, 각 구조에서 볼 수 있는 세포, 세포들의 특징(특히 핵 특징, 세포질은 뚜렷하다면)
Q 섬모가 하는 기능
Q 호산구의 역할
호산구가 변형이 되어 나오는 crystal
Q 유출액 종류
Q 편평상피세포와 원주상피세포가 만나는 부위, 이 부위를 검경하는 이유
Q SC junction에서 cancer가 생기는 이유
Q 화생하는 곳에서 사는 세포는?
Q tumor의 정의
Q 악성의 종류
Q 양성과 악성의 차이점
Q 객담검사를 하는 이유
Q 호흡기에 나오는 정상 상피 세포
Q 방광에서 나오는 정상세포
Q 체강에서 나오는 정상세포
Q 이행대가 중요한 이유
Q. pap stain의 과정
Q. 편평세포랑 원주세포는 어떻게 생겼냐
Q. 진단해야 하는 세포의 종류
Q. 화생의 기능
Q. 중피세포 암의 가장 큰 원인
Q. 비뇨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세포
Q. 부인과 검체의 적합성을 알 수 있는 3가지
삭정을 8시부터 시작하시기 때문에 8시 즈음에 출근하시고 진단세포학, 진단조직학, 분자진단학에 대해 공부하고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병리과는 많이 걷는 일이 많기 때문에 편한 신발 신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