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dbaudio 에서 제작한 진공관 프리앰프는 아주간단하고 진공관증폭방식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반도체제품들만의 시스템에서 나오는 음향의 차가움을 부드럽게 해주고 중고역을 살려주며 해상도를 높여주는 진공관 1단 증폭방식의 프리앰프입니다.
히터(니크롬선)을 가열하여 나오는 열전자 에너지를 플레이트라는 전극에 고압을 걸어서 빨아드리는 과정 중간에 그리드라는 전극을 설치하고 이곳에 음악신호를 주입하여 증폭시키는 방식입니다.
증폭단을 1단만으로하여 반도체 1석증폭장치와 같은원리로 아주간단하게 하여 부품 하나하나를 교체하는것만으로도 소리가 달라지는 느낌을 바로바로 체험하실수있을것입니다.
초기제작하는 모델들은 본인이 직접제작하는 제품들로 진공관과 커플링컨덴서등의 일부부품들을 교환할수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일반저항도 4분에1와트짜리를 세워서 삽입하였으므로 약 1와트급의 모든저항들은 세워서 사용하면 모두 기판안에 실장이 가능할것입니다.
아룰러서 출력단의 커플링컨덴서 역시 4.7uf/250v 이상의 다른제품으로 교체하여도 소리가 달라질것입니다.
또한 진공관자체도 여러가지 제품들중에 12AU7 12AT7 12AX7 과 전극 위치가 같은관이면 모두 사용할수있읍니다.
실제로 책에서보면 플레이트저항이나 케소드저항 그리드 저항을 바꿔주어야한다고 기술되어있지만 이런내용들은 진공관의 수명하고 연관되어있는 내용들이므로 아주 오랜시간사용할것이 아니라면 무시하고 사용해도 될것입니다.
또한 오래된 진공관들역시 아주좋은소리를 내주는 관들이 많히 있으며 가격도 소리가 좋을수록 비싸집니다.
이렇게 프리앰프하나 만으로도 여러가지소리하고 관련된 물리적인 현상들을 체험하실수있을것입니다.
프리앰프 본체의 가격이 비싸거나 증폭을 여러단으로하면 이런 내용들의 효과가 나누어저서 투자대비효과가 적어지는것이 사실이지만 1단만의 회로에서는 아주간단하며 어떤변화가 바로바로 출력에 나타나므로 이주 미소한 변화만으로도 소리가 달라지는것을 경험하실수있을것입니다.
베이스음량이 불만인분들을 위해서 출력트랜스역시 별도로 공급해드릴것입니다.
크기가 커저서 돌출형으로 장착하셔야하지만 단단한 베이스음을 경험하실것입니다.
그리고 입력신호단자와 출력신호단자가 마음에 안들면 고급단자들을 구입하여 개조하여 사용하시는것도 재미일것입니다.
내부에 장착되어질것을 전제로 만들다보니 보이는것은 허접할지몰라도 진공관증폭방식이 이런장점들이 있구나를 실감하실겁니다.
차후에는 고급소재들을 사용해서 고가형또한 제작할것입니다.
진공관 증폭방식이 가져다주는 따스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여러가지 장점들을 경험하시려면 약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조금의 투자로 소리가 변하는것을 알아가기 시작하면 아마 가격대비 성능면에서 최고의 프리앰프가 될것이라고 자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