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19. 아침 창세기 성경공부 김 진홍 목사님
창 1:1太初에 하나님이 天地를 創造하시니라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빅뱅이론. 우주고무풍선. 별들이 중심에서 멀어진다. 팽창우주. 거꾸로 돌리면 한 점. 137억년의 변화. 137억 년 전 폭발. 전진역사. <기독교 역사관> 개신교 선교 어려움이 있었지만 국가 발전하는데 정신적 도덕적기초제공. 중국 오 정현 목사님 초청강의, 등소평 경제 개방, 고르바초프 정치개방. 종교를 개방해야 하는데 이스람은 중국이 싫어한다. 서쪽은 파기스탄등 이슬람국가. 위구르족. 지나간 종교는 유교, 불교다. 윤회사관 말짱 도로묵이 된다.
유럽미국기독교는 상처남김. 선교- 아편- 군대(대포)
한국기독교- 독립. 국가발전의 기초를 다진 종교다.
6.25폐허, 정신적 도덕적 기초 <학교, 병원, 여성회관>복지 사회 한국은 한국기독교의 작품.
중국공산당간부 강의 사랑의 교회 오 정현 목사2회, 부산 수영로 교회 정필도 목사.
베트남 김 진홍목사 초청 기독교의 국가발전기여대해서 강의 해 달라.
베트남 공산화 카톨릭 지주 소작농 불교. 공산당이 불교소작농과 전쟁 실패. 안티크리스도
창세기
1.우주만물의 시작
직선사관 발전사관 불교 동양유교는 순환 정체사관, 태극12지.5행 60갑자 윤회사상 되돌이. 발전이 없다. 어제가 오늘, 오늘이 내일.
창 1:11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풀과 씨 맺는 菜蔬와 各其 種類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果木을 내라 하시매 그대로 되어 (11)하나님께서 `땅에서 파릇파릇한 풀이 돋아나거라. 또 낟알을 맺는 식물과 온갖 과일 나무도 자라나거라' 하고 명령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Then God said, "Let the land produce vegetation: seed-bearing plants and trees on the land that bear fruit with seed in it, according to their various kinds." And it was so.
2.생명의 시작
셋 째 날 시작
6일만의 창조 하루 24시간, 한 기간, 천년(천년이 하루 같다) 보시기에 좋았더라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harmony)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形像을 따라 우리의 貌樣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空中의 새와 六畜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6)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자, 이제는 우리의 모습을 닮은 사람을 만들자. 그래서 그 사람이 바다에 사는 물고기와 하늘에 날아다니는 날짐승과 집짐승과 땅 위에 기어다니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게 하자' Then God said, "Let us make man in our image, in our likeness, and let them rule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the birds of the air, over the livestock, over all the earth, and over all the creatures that move along the ground."
3. 사람의 시작
하나님의 형상 image of God 잃어버린다. 육적. 회복 영적이란 하나님의 형상을 많이 품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
1. 영이신 하나님
요 4:24 하나님은 靈이시니 禮拜하는 者가 神靈과 眞情으로 禮拜할지니라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2. 사랑이신 하나님
요일 4:8 사랑하지 아니하는 者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8)남을 사랑하지 않는 불친절한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는 증거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Whoever does not love does not know God, because God is love.
3.창조하나님
창조시간이 시대를 늘 앞지른다. 창조역사는 진행형이다.
한국모래, 자갈이 없다. 임진각. 한강하구 나들섬 여의도의 10배 크기. 경제자유지대.
개성공단 임금75불, 북한 손재주, 10년 안 나간다(장기근무).
4, 공동체로 계시는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 공동체적 존재양식
스폰지 목회, 불신자 술먹고 스트레스푼다.
요양원, 양로원을 하는 것이 성경적이다. 성도가 목사에게 스트레스푸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목회해야 한다.
4.여자의 창조
창 1:27 하나님이 自己 形像 곧 하나님의 形像대로 사람을 創造하시되 男子와 女子를 創造하시고 (27)그러고 나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모습을 따라 당신을 닮은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만드시고 So God created man in his own image, in the image of God he created him; male and female he created them.
5. 평등의 하나님 남자와 여자를 창조 오병이어기적에서 여자는 계수 하지 않았다.
장애자 곰보 째보 벙어리 하나님의 형상 존귀
6고대사회는 하나님의 형상 왕의 존엄성을 가졌다. 너희는 왕 같은 제사장. 하나님의 자녀답게 겸손 당당해야한다. 양보는 있지만 왕이 겁을 먹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최종결정자로 물러설 곳이 없다.
왕 같은 제사장. 여자 남자 성도 홀로될 경우 교회 수도원에서 여생을 보낸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福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生育하고 蕃盛하여 땅에 充滿하라, 땅을 征服하라, 바다의 고기와 空中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生物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8)그들에게 이렇게 복을 내리셨다. `딸아들 많이 낳아 그 후손들이 온 땅 위에 퍼져라. 땅을 정복하여라. 내가 바다에 사는 물고기와 하늘에 날아다니는 새와 땅 위에 기어다니는 온갖 짐승들을 다스릴 권한을 너희에게 주마. 너희는 그것들을 잘 다스리고 관리하여라' God blessed them and said to them,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fill the earth and subdue it. Rule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the birds of the air and over every living creature that moves on the ground."
7.관리 경영 지배하되 청지기로 하라.
8.사랑할 대상 사람지음 하나님의 형상
4번째 시작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獨處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爲하여 돕는 配匹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8)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혼자 있는 모습이 보기에 좋지 않구나 짝이 없이는 바로 설 수도 없을 테니 저 사람의 짝을 만들어야겠다. 그래야 저 사람이 바로 살아갈 수 있겠지' 하고 말씀하셨다. The LORD God said, "It is not good for the man to be alone. I will make a helper suitable for him."
돕는 배필 -구원 역사 구덩이에 빠진 남편 내가 당겨드릴게요. 구원의 파트너. 구원의 동지, 북조선 정부 가정소홀 자식 수령자식, 가정질서가 없어짐. 엄마는 젓 먹이는 사람에 불과 남편과 아내를 다른 곳에 작업시킴. 가정파괴가 국가의 파멸로 가져옴.
5번째 시작 죄의 시작
불순종. 인류역사의 비극
창 3:6 女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智慧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女子가 그 實果를 따먹고 自己와 함께한 男便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6)여자가 그 나무를 쳐다보니 그렇게 근사하게 보일 수가 없었다. 또 그 열매도 어찌나 탐스럽게 열렸던지 먹음직스럽기까지 하였다. 그 열매를 따먹으면 금방이라도 영리해질 것같이 보였다. 그래서 여자는 손을 내밀어 그 열매를 따먹었다. 또 그 열매를 따서 자기와 한 몸이 된 남자에게도 주었다. When the woman saw that the fruit of the tree was good for food and pleasing to the eye, and also desirable for gaining wisdom, she took some and ate it. She also gave some to her husband, who was with her, and he ate it.
6. 심판의 시작
창 3:16 또 女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孕胎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受苦하고 子息을 낳을 것이며 너는 男便을 사모하고 男便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6)여자에게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아이를 가졌을 때 그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으리라. 또한 아이를 낳을 때에도 말로 다 할 수 없는 고통이 뒤따라야 비로소 해산하리라. 너는 남편을 네 마음대로 하고 싶겠지만 오히려 남편이 너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To the woman he said, "I will greatly increase your pains in childbearing; with pain you will give birth to children. Your desire will be for your husband, and he will rule over you."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고, 노아의 홍수. 소돔 고모라 심판
7.구원의 시작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本土 親戚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指示할 땅으로 가라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셨다. `너는 어서 고향을 떠나거라. 한데 어울려 사는 네 친척과 네 집안 사람들을 떠나 내가 가르쳐 줄 땅으로 가거라. The LORD had said to Abram, "Leave your country, your people and your father's household and go to the land I will show you.
창세기 개관
창세기(創世記)
[영] The Book of Genesis 성경 중 최초의 글(책). 히브리어 성경의 율법에 속한다.
1. 본서의 명칭-창세기는 구약성경 제1의 글(책)이고, 또 율법서, 즉 모세 5경(창,출, 레, 민, 신)의 최초의 글로서, 히브리어 성경에 있어서는, 5경의 다른 글(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창세기 본문의 최초의 말인 [베레-쉬스 tyviareB(bereshth)] (처음에)라는 표제로 되어있다.
그러나 헬라어역 구약성서(칠십인역)는, 번역함에 있어서 [이것이 천지창조의 유래이다](2:3-4)라는 뜻에 기초하여, [창조](발생, 기원, 유래, 시작)라 하고, 영역은 이에 따라 [Genesis](창조, 기원, 발생, 유래-즉 창세기)를 채택, 오늘에 이르렀다. 한글의 [창세기]라는 명칭은 한문역 성경에 따른 것이고, 일본도 같이 쓰고 있다. 독일어 성경에 있어서는 창세기의 뜻 외에도, [모세의 제1서](Das erste Buch Mose)로 부르는 일도 있는데, 이 호칭방식에 의하면, 출애굽기는 [모세의 제2서], 신명기는 [모세의 제 5서]로 된다.
2. 본서의 저자-히브리인과 그리스도교회의 전승은 모두, 모세가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창세기를 저술했다고 하고 있다. 그런대 이것은, 모세가, 당시 존재해 있던 자료를 전혀 쓰지 않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이...의 유래이며](이러하니라)라는 같은 표현이 10회나 있는데, 이것은 그가 쓴 고대의 제 기록의 존재를 암시하고 있다.(창 2:4, 5:1, 6:9, 10:1,11:10, 27, 25:12, 19, 36:1, 37:2).
3. 본서의 내용-이상에서 본대로 그 특징 있는 정형구의 10회가 거듭된 구분에 의해 본서의 내용은 전체를 10부로 나눌 수가 있다.
(1) 천지창조의 유래(1:1-4:26)(2:4 참조)
(2) 아담의 계보(5:1-6:8)
(3) 노아의 계보(6:9-9:29)
(4) 셈, 함, 야벳의 계보(10:1-11:9)
(5) 셈의 계보(11:10-26)
(6) (데라의 아들) 아브라함의 계보(11:27-25:11)
(7) 이스마엘의 계보(25:12-18)
(8) 이삭의 계보(25:19-35:29)
(9) 에서의 계보(36:1-43)
(10) 야곱의 계보(37:1-50:26)
※시작의 글로서는 다음과 같은 시작이 있다.
천지의 시작(1:1-하나님의 의한) 인류의 시작(1:27-)죄악의 시작(3:6-)
구원의 시작(3:21-) 문화의 시작(4:17-) 인종의 시작(10:1-) 선민의 시작(12:1-)
이렇게 [시작]의 글로서의 창세기는,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창조와 함께 인간 사회의 시작을 말하고 있다. 또 성경 전권이 그러하듯, 창세기는 하나님의 [선택]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창조, 타락, 홍수, 아브라함의 성소, 또는 구세주의 내림의 징조 등, 인류구속의 필요성과 그 경륜을 보여주고 있다.
4. 본서의 목적 - 창세기 집필의 목적은, 인간의 악도 그 구원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역사적으로 입증하는 것으로서, 그것은 요셉의 말에 의해서 잘 보여 지고 있다(50:20, 또45:5-7 참조). 족장들은 하나님의 약속대로,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었으나, 그들의 생애는, 편력, 유랑의 일생이었고, 가나안 땅은 [너희가 거하고 있는 땅], [기류지]라 말해지고(창17:8, 23:4, 28:4, 36:7, 37:1), 신약대로 말하면, 즉 [이들은 모두-약속된 것을 받지 못했으나,그것을 멀리 바라보면서 즐거워했고, 그리고, 땅 위에서는 손과 나그네로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했다]는 것이었다(히 11:3, 시 39:12, 벧전 2:11 참조).
5. 본서의 특징- 이 창세기의 천지 창조사는, 다른 여러 나라의 국민, 특히 바빌로니아의 개벽설화에 힘입은 바 많다고 하지만, 그 중심사상은 전혀 유대인 독특의 것으로서, 철저한 유일신교의 사상으로서 일관되어 있음을 본다. 또 극히 태고의 사실 중에, 신약의 기본 이라고도 할 수 있는 깊은 세계관, 인생관, 사회관이 간직되어 있음을 볼 수가 있다. 이 의미에 있어서, 창세기는 놀라울 만큼 하나님의 계시의 글(책)이라 할 것이다. 또 족장사의 부분에 있어서는 그 전기가 보통의 영웅의 전기와는 전연 달리하여 정복자나 개선장군 같은 위훈(偉勳)도 없으려니와 정치적 경제적 활동에 있어서도 볼 것이 없고, 문학적 예술적 공적의 기술도 없이, 다만 오로지 유일신 하나님의 신앙사로서 시종하고 있음을 본다. 즉 하나님의 눈에 비친 선민의 역사이다. 그러므로 전편에 넘쳐있는 사상은 하나님에 대한 인류의 관계여하에 있는 것으로서, 그 의미에 있어서 본서를 읽는 경우에 비로소 본서의 뜻을 분명히 알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성경를 일관하는 사상은,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여, 이를 훈련하시고, 이스라엘을 통하여 전 인류에게 축복을 주시는 일인 것으로서, 본서는 이에 그 단서를 이루고 있다.
1-11 세속사 하나님을 잊어버린 바벨탑 클라이 막스
11-50 구속사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의 구원역사.
구원의 방법
아브람 개인, 출애굽 이스라엘 민족구원, 예수님 온 인류의 구원역사 확대 발전적 구원역사.
창 12:3 너를 祝福하는 者에게는 내가 福을 내리고 너를 詛呪하는 者에게는 내가 詛呪하리니 땅의 모든 族屬이 너를 因하여 福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3)네게 복빌어 주는 사람에게 나는 복을 내리리라. 네게 저주를 퍼붓는 사람에게는 나 역시 저주를 퍼부으리라. 무릇 땅위에 살고 있는 민족들이 너를 통하여 복을 받으리라' I will bless those who bless you, and whoever curses you I will curse; and all peoples on earth will be blessed through you."
1.땅, 2.자손축복, 성도는 복은 나눠주는 복덕방.
자식에게 교육
창 18:18 - 창 18:19아브라함은 强大한 나라가 되고 天下萬民은 그를 因하여 福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8)아브라함의 후손이 엄청나게 불어나 매우 크고 막강한 나라를 이룰 것이고, 또 아브라함을 통하여 내가 세상 모든 나라들에게 복을 내릴 터인데, Abraham will surely become a great and powerful nation, and all nations on earth will be blessed through him.
(19)내가 그로 그 子息과 眷屬에게 命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義와 公道를 行하게 하려고 그를 擇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對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19)내가 아브라함을 가려 뽑는 까닭도 이 사람이 자식들과 후손들에게 내 말을 잘 따르라고 일러두어 저희가 올곧은 일만을 하고 올바른 일만을 하게 하려는 것 아닌가. 만일 저희 후손들이 그렇게 잘 따라 준다면 내가 아브라함에게 한 약속을 모두 지켜야겠다.' For I have chosen him, so that he will direct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to keep the way of the LORD by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so that the LORD will bring about for Abraham what he has promised him."
하나님 사랑
신 6:4 - 신 6:9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4)이스라엘 백성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ㄱ) `우리의 하나님은 여호와요, 여호와는 한분뿐이십니다.' (ㄱ. `여호와께서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여호와뿐이십니다'라고 번역할 수도 있다. 원문에서 첫 단어와 마지막 단어가 대문자로 되어 있고 `증거'`증언'이라는 뜻을 나타내어 이 말씀을 언제나 증거하라는 것으로 보인다)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5)너는 마음을 다하고 性稟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그러므로 마음을 다 쏟고 정성을 다 기울이고 힘을 다 바쳐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십시오.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strength.
(6)오늘날 내가 네게 命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6)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명하는 주님의 말씀을 항상 마음에 품고 사십시오. These commandments that I give you today are to be upon your hearts.
(7)네 子女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行할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講論할 것이며 자녀들에게 이 말씀을 분명히 가르쳐 주십시오. 여러분이 집에서 자녀와 함께 앉아 있을 때나 함께 여행을 할 때나 잠자리에 누울 때나 잠에서 일어날 때에 항상 이 말씀을 자녀들에게 전해 주십시오. Impress them on your children. Talk about them when you sit at home and when you walk along the road, when you lie down and when you get up.
(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記號를 삼으며 네 眉間에 붙여 標를 삼고 (8)여러분은 이것을 손목에 매달고 다니며 항상 기억하고 두 눈 사이에 붙여 표를 삼으십시오. Tie them as symbols on your hands and bind them on your foreheads.
(9)또 네 집 門楔柱와 바깥 門에 記錄할지니라 (9)또 여러분의 집 문기둥과 성문에도 모두 이 말씀을 써놓으십시오. Write them on the doorframes of your houses and on your gates.
하나님의 사랑을 마음을 다해 정성을 다해, 힘을 다해 사랑
1. 말씀을 자신의 마음에 새김
2.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며
3. 이웃사랑
레 19:18 怨讐를 갚지 말며 同胞를 怨望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18)너희는 한겨레 핏줄에게 앙심을 품어 원수를 갚지 말아라. 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하며 살아라. 나는 여호와이다. "'Do not seek revenge or bear a grudge against one of your people, but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I am the LORD.
이신칭의
하나님과 함께 하면서 의롭게 살아 가는 아브람의 성품은 하나님 보시기에 참으로 값진 것이었다. 아브람은 그의 신앙을 근거로 하여 의롭다 칭함을 받았다. 즉, 그는 의로운 사람이라 여김을 받은 것이다. 여기시고(히, 히솨브).원어상 ‘전가하다’, ‘인정하다’는 뜻으로 ‘사실은 그렇지 않지만 그런 것으로 간주하다’는 말이다.
헬라어 성경 70인경(LXX)을 보면, "의로"에서의 "로"를 '에이스'(eji")로 번역했다. '에이스'는 "…에로"의 뜻으로서, 이는 아브라함이 '의'(義) 대신에 '신앙'을 바쳤다는 말이 아니다. 아브라함의 신앙은 또 하나의 다른 형태로서의 의(義)로 여겨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믿음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 수준의 '의'(義)에 이르기까지 인도하는 수단임을 말한다.
창 15:5 - 창 15:6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子孫이 이와 같으리라 (5)그리고 아브람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 말을 이으셨다. `아브람아, 보거라. 저 하늘을 쳐다보아라. 네가 하늘에 저렇게 총총히 반짝이는 별을 다 셀 수가 있겠느냐 ? 네 후손이 하늘에 떠 있는 저 무수한 별만큼이나 많을 것이다.' He took him outside and said, "Look up at the heavens and count the stars--if indeed you can count them." Then he said to him, "So shall your offspring be."
(6)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6)아브람은 이렇게 말씀하시는 여호와를 굳게 믿었다. 여호와께서는 이렇게 믿는 아브람을 흐뭇하게 생각하시고 그를 인정해 주셨다. Abram believed the LORD, and he credited it to him as righteousness.
롬 4:3 聖經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義로 여기신바 되었느니라 (3)그래서 성경에도 ㄱ) 여호와께서는 이렇게 믿는 아브라함을 흐뭇하게 생각하시고 그를 인정해 주셨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ㄱ. 70인역 창15:6) 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이러한 사실을 믿는 것이 개신교 교리의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