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문자전 (廣文者傳) - 박지원 - 민근홍 언어마을 [줄거리]
원래 광문은 종로 네거리를 다니며 구걸하는 걸인이었는데, 여러 걸인들이 그를 추대하여 두목으로 삼아 소굴을 지키게 하였다. 어느 겨울밤 걸인 하나가 병이 들어 앓다가 갑자기 죽게 되자, 이를 광문이 죽인 것으로 의심하여 쫓아낸다. 그는 마을에 들어가 숨으려 하지만 주인에게 발각되어 도둑으로 몰렸는데, 그의 말이 너무나 순박하여 풀려난다. 그는 주인에게 거적 한 닢을 얻어 수표교 걸인의 시체를 가지고 있던 거적으로 잘 싸서 서문 밖에 장사지내 준다. 그런데 전에 숨으러 들어갔던 집주인이 계속 그를 미행하고 있었는데, 광문으로부터 그 동안의 내력을 듣고는 가상히 여겨 그를 어떤 약방에 추천하여 일자리를 마련해준다. 어느 날 약방에서 돈이 없어져 광문이 또 다시 의심받게 되나, 며칠 뒤 약방 주인의 처 조카가 가져간 사실이 드러나 광문의 무고함이 밝혀진다. 주인은 광문이 의심을 받고도 별로 변명함이 없음을 가상히 여겨 크게 사과한 뒤, 자기 친구들에게 널리 광문의 사람됨을 퍼뜨려 장안 사람 모두가 광문과 그 주인을 칭송하게 된다.
[감상 및 해설]
작자는 주인공 광문을 인정 있고 정직하며 소탈한 근대적 인간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그는 못생긴 거지이지만 착하고 신의가 있으며 남의 어려움을 내 일처럼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다. 해학과 기지로써 사람 사이의 분쟁을 무마시키기도 하고 하지만, 재물에 대한 욕심은 없다. 특히, 남녀가 평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근대적 인간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의 성격에서도 그렇지만, 그 구성에 있어서도 근대적 성격을 갖추고 있다. 고귀하거나 비범한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대부분의 고전소설과 달리 최하층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한 점이 그렇고, 하층민이면서도 성실한 마음과 신의 있는 행동으로 장안의 명사가 되었다는 점이 그렇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여항인(閭巷人)의 기이한 일을 끌어 와서 풍속을 교화하는 데에 쓰려고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인정 있고 정직하고 소탈한 새로운 인간상을 부각시키려고 하였는데,, 작가가 살고 있던 당시의 사회상을 생생하게 묘사한 사실주의적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허균의 <장생전>과 어느 면에서 상통하며, 판소리계 소설인 <무숙이 타령(왈짜 타령)>과도 통하는 바가 있다. 한편 이유원의 『춘명일사』에 나오는 <장도령전>과도 통하여 당시에 이런 유형의 이야기가 민간에 널리 퍼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요점정리]
성격 : 한문소설, 단편소설, 풍자소설 - 풍자적, 비판적, 사실주의적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참다운 인간성을 잃고 권모술수가 판을 치던 당시의 세태(양반사회)에 대한 풍자 출전 : <연암집>의 '방경각외전' ㅁ작가가 말하는 작품의 창작 동기
"광문은 걸인으로서 그 명성이 실상보다 훨씬 더 컸다. 그의 외모는 더럽고 추하여 보잘것 없었지만, 성품과 행적은 참으로 대단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세상의 명성을 탐하지 않았는데도 형벌을 면하지 못하였다. 하물며 도둑질로 명성을 훔치고, 돈으로 산 가짜 명성을 가지고 다툴 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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