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운송량의 증가와 맞물려 4개까지 늘어났다.
상류에서 하류 측으로 A-B-C-D 순으로 자리 잡은
4개의 한강철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데, 철교-A
는 용산에서 부평간 경인선 열차가, B는 화물열차,
C는 경부선·장항선·호남선 등의 철도가, D는 경인·
경수 전동차가 다니고 있다.
사진 : 1912년의 한강철교 공사 - 출처 : 서울시 건설안전본부 홈페이지
*.한강대교 [漢江大橋 - 1005m]
다리가 연결된 後 17年이 있은 後에는 사람과 우마차가 다니는
길이라 해서 인도교라 이름 붙여진 한강대교가 건설되어졌다.
*.동작대교 銅雀大橋 - 1330m, 가운데에지하철4호선지나감]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잇는 총연장 1, 330m
의 한강 다리이다.
한강 다리 중 11번째로 개통하였다. 한강의 5번째 철교이다.
동호대교와 같은 구조의 도로·철도 겸용 교량으로 건설되어,
서울 지하철 4호선의 이촌역 - 동작역 사이를 연결하고 있다.
연장 1, 330m, 폭 40m. 한강대교와 반포대교 사이에 있다.
도로교와 지하철 4호선 전철교의 복합 교량으로, 그 폭이 한강
다리 가운데서 가장 넓으며 도로교는 6차선 차도 23.6m에 양쪽
인도 5m씩이고, 전철교는 복선 11.4m이다.
서울시가 한강대교와 반포대교의 과밀교통량 분산효과를 기대하고
1978년 10월에 착공하여 1984년 11월에 총공사비 550억 원을들
여 준공하였다.
난간이 알루미늄으로 꾸며졌으며, 조명효과를 위하여 메탈할라이
드 램프등으로 가로등을 달았다.
*.반포대교 [潛水橋, submerged bridge - 1490m]
Rainbow fountain Seoul.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1980년 1월 착공해 1982년 6월 25일 준공되었다. 대한민국 최초
의 2층 교량이고, 약 1.2킬로미터이다.
반포대교의 아래에는 잠수교가 있다.
이 다리에 설치된 분수대는 2008년 12월 14일 세계 기네스 협회에
서 세계 최장 교량 분수로 공식 인증했다.
반포대교와 잠수교, 그리고 달빛무지개 분수는 한강 르네상스프로
젝트로 인해 반포한강공원의 일부가 되었다
*.잠수교 [潛水橋, submerged bridge - 795m]
홍수 때에는 수면 아래에 잠기도록 낮게 가설한 교량으로
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떠내려오는 물건이 걸리지 않도록난간 을 설치하지 않는다.
하천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애물이 되며, 바람직하지 않으나 가설공 사비가절감되기 때문에 시골의 작은 하천에는 비교적 많으며서 울 한강의 잠수교는 좋은 예로, 지금은 그 위에 다시 교량을 가설 하여2층 교량으로 되어 있다.
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떠내려오는 물건이 걸리지 않도록 난간을
설치하지 않는다.
홍수 때는 교통이 차단되며, 수위가 낮아지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서울 한강의 잠수교는 좋은 예로, 지금은 그 위에 다시 교량을 가
설하여 2층 교량으로 되어 있다. 하천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애물이
되며, 바람직하지 않으나
가설공사비가 절감되기 때문에 시골의 작은 하천에는 비교적 많다.
관광유원지에서의 가교[架橋]는 경관을 해치지 않는 의미에서,
영구구조의 잠수교를 생각할 수도 있다.
보통 주요 도로에는 잠수교를 사용하지 않는다.
*.한남대교 [漢南大橋 - 917m]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漢南洞]과 강남구 신사동[新沙洞] 사이
를 잇는 다리로 한강에서는 네번째로 건설된 교량이다.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의 진입 관문 역할을 한다.
1966년 1월 19일 착공하여 1969년 12월 25일에 준공되었다.
교통량 증가와 다리의 노후로 1996년 12월 기존 다리 서쪽에 새
다리를 착공 2001년 3월 개통하였다.
以後 기존 다리는 보수공사를 진행하여 2004년 8월 9일재개통,
현재의 12차로로 구성된 다리가 완성되었다.
양재 나들목과 한남대교를 잇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이 다리를
건널 수 있다.
원래 이름은 '제3한강교'였으나 1985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915m의 비교적 짧은 다리이다. 과거 경부고속도로의 종점이었다.
아시아 고속도로 AH 1의 일부이며, 이 다리를 통과한 후 한남로,
퇴계로, 국도 1호선을 거쳐 경부고속도로로 향하게 된다.
*.동호대교[東湖大橋 -1095m, 가운데에지하철3호선지나감]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1980년 6월 착공하여 1985년 2월 2일 준공되었다.
한강에서 15번째로 만들어진 다리이다. 약 1.2km이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의 옥수역과 압구정역을 연결해주는 철교 역할
도 하고 있다.
다만, 강변북로에서 어느 방향이라도 동호대교를 타거나 이 대교
에서 강변북로 도로로 갈아탈 수는 없다.
*.성수대교[聖水大橋 - 1161m]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다.
성수대교는 길이 1, 161m 너비35m[8차선]이며,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
하였다.
최초로 120m 장 경간으로 건설 되었으며,
그 구조상 게르버 트러스교로서 교하공간이 넓어 광활한 한강수면
에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교량 양단에 완전한 입체교차시설도 갖
추고 있다.
그리고 구조물의 외관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진 최초의 교량이었다.
1994년 10월 21일의 붕괴 사고를 겪은 후 1997년 4월에 다시 완
공하여 재개통했다.
강변북로에서 강남의 어느 쪽으로 가기 위해선 성수대교 타는 방
법밖에 없다.
1979년에 길이 1160m의 캔틸레버식 다리로 완성된 성수대교는
붕괴와 재시공이라는 아픈 상처를 지니고 있다.
1979년 10월 준공됨으로써 당시 포화상태에 있던 주위의 교통량
을 분산시키고, 왕십리 일대의 서울 동부와 영동지구를 연결해
강남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영동대교[永東大橋 - 1056m]
마포대교, 잠실대교에 이어 한강에 건설된 7번째 다리로, 1973년
11월 8일 개통되었으며 준공 당시 한창 개발중이던 강남 지역을
바로 연결함으로써 강남 개발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했다.
영동(永東)이라는 명칭은 영등포의 동쪽에 있는 지역이라는 뜻으
로 붙여진 이름으로, 1970년대 강남 개발 당시에 강남이라
는 이름이 자리잡기 전 붙여진 이름이다.
강원도 영동 지방이나 충청북도 영동군,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와
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영동이라는 이름은 현재 강남으로 대체되었고,
영동대로나 영동고등학교 등 지역 시설물 일부에 남아 있다.
*.청담대교[淸潭大橋 - 1025m, 아래층에지하철7호선지나감]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사이를 연결하는
폭 27m, 길이 1, 211m의 다리이다. 1993년 12월에 착공하여
본교는 1999년 12월 23일에, 접속교는 2001년 1월에
완전 개통되었다.
이 다리는 대한민국 최초의 복층 교량으로 아래층은 서울 지하철
7호선의 뚝섬유원지역과 청담역 사이를 잇는 철도교이고, 위층은
자동차전용 도로교이며, 동부간선도로의 일부분이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잇
는 총연장 1, 065m의 한강 다리이다.동2로에 속해 있고,
동2로의 종점인 남단 교차로에서 영동대로와 연결된다.
*.잠실대교[蠶室大橋, -1280m]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서울특별시 송파구 신천동, 잠실동
을 잇는 한강의 다리이다.
길이 1, 280미터, 너비 25미터, 6차선이다.
공사비 20억 1300만 원이 들어갔으며 1970년 10월에 착공하였고,
1972년 7월에 준공하였다.한강에 건설한 서울의 6번째 다리로,
완공 당시에는 마포대교에 이어 한국에서 2번째로 긴 다리였다.
이 길로 곧장 가면 아차산역과 송파 나들목, 성남시가 나온다.
이 교량을 중심으로 한 도로망은, 의정부 · 춘천 방면과 도봉구
태릉 · 망우동 · 면목동 · 워커힐 방면 등
서울 동부 변두리 도로들을 서울 도심을 거치지 않고 곧장 경부
고속도로와 경수 · 경인 · 김포 등 강남 간선도로로 연결하여
서울의 교통 골격을 이루고 있다.
*.잠실철교 [蠶室鐵橋, -1270m, 지하철2호선철도옆에
자동차전용도로가 있다]
서울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의동과 송파구 신천동을 잇는 도로 겸 철도
다리이다.
1977년 착공하여 1979년 완공하였으며,
서울에서 도로와 철도가 같이 통행할 수 있도록 놓인 최초의 다리
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변역과 성내역을 잇고 있으며,
철도 양 옆으로 도로가 놓여 있어 차량이 통행할 수 있었으나,
신천동 방향 도로는 자전거도로로 변경되어 차량이 통행할 수 없
게 되었다.
진출입로가 올림픽대로에만 설치되어 있어 통행량은 그리 많지
않다.
*.올림픽대교[1225m]
광진구 구의동[九宜洞]과 송파구 풍납동[風納洞]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로써, 길이 1, 225m,너비 32m[6차선]
이며,다리 가운데 4개의 콘크리트 기둥으로 된 88m 높이의 주탑을 세
우고, 24개의 강선'을 연결시킴으로써 '24회 올림픽'임을 의미하
도록 하였으며, 1985년 11월 20일 착공하여 1990년 6월에 준공하
였다.
천호대교 ·잠실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강남과 강북의 교통
소통에 도움을 주는 한편, 88서울 올림픽 대회를 영구적으로 기념
하기 위해 1985년 착공,
1990년 6월 준공되었다.
*.천호대교 [千戶大橋, 1150m]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총연장
1, 150m의 한강 다리이다.
천호대로 구간에 속해 있으며, 1936年 개통한 광진교가 폭이
좁고 오래되어 많은 교통량을 수용하지 못할 것에 대비하여 건
설되었다.
*.광진교[廣津橋, 1056m]
1937年 광진교
광진교가 위치하고 있는 광나루는 예부터 충주를 거쳐 동래로
또는 원주를 거쳐 동해안으로 빠지는 요충지로 유명한 나루터였다.
1920年代에는 화물차나 버스를 발동기선에 실어 도강할 수 있었으
나 홍수로 인해 교통이 두절되면 그 불편함을 헤아릴 수 없었다.
1930年을 전후에서 교통량이 격증하여 하루에 도강하는 자동차,
우차, 손수레등이 수백대에 달하게 되어 도로교통의 원활한 수송
을 위해 1936年 교량을 건설하게 되었다.조선시대에는 양주목에
속하였다가 1895年[고종32] 개편되어 한성부 양주군 고양면 광진
리가 되었으며 1914年 고양군 독도면 광장리가 되었다.
1949年 경기도 고양군 독도면에 해당되던 광나루 일대가 서울특
별시 성동구로 되었다가 1995年 광진구에 편입되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잇는 총연장 1, 056m
의 한강 다리이다.
한강에서 세 번째, 도로 교량 중에서는 두 번째로 1936년에 건설
되었으나 노후화 및 교통량의 증가로 1997년에 철거되고
현재 2003년 4차로로 새로놓인 다리가 들어서 있다.
2009년 7월에 걷고 싶은 다리 조성공사를 하여 4차로 中 2차로가
보행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로 새로이 조성되고 다리 중간부분에 하
부 전망대를 설치하여 한강 교량 유일의 걷는 다리와 복합 문화예
술 공간으로 만들어 졌다. 이 다리는 구천면길의 종점이다.
*미사대교 [渼沙大橋, 1.53km]
경기도하남市 망월洞에서 남양주市 삼패동을 잇는한강의 다리이다.
공사中엔 남양주대교라는 가칭으로 불렸으며,
하남시에서 제안한 미사대교와 남양주시에서 제안한 덕소대교 中
미사대교가 선택되어 정식 명칭이 됐다.
*서울양양고속도로를 구성하는 고속도로 교량으로, 이 다리가 시작
되기 직전 지점에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시점이 위치한다.
미사 교차로와 덕소삼패 나들목 사이에 위치하며, 교량 길이는 약
1.5km이다.
시공 : 현대산업개발'로 2009年에 完工했다.
*.강동대교 [江東大橋 - 1126m, 외곽순환고속도로와연결]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동과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폭은 26.7m,
길이 1, 126m 한강의 다리이다.이 다리는 공사기간 중인 1990年
대홍수로 왕숙천에서 내려온 부유물 등이 다리에 걸려 일부가 유
실되었다.
1988年 2月 착공되어, 1991年 12月 준공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며 강 북단에서 국도 제46호선으로,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미사로로 진입할 수 있다.
다리 남단으로 하남 분기점에서 중부고속도로와 직결된다.
남단으론 하일 나들목이, 북단으론 토평 나들목이 있다.
하일 나들목밑에는 지하철 5호선의 고덕차량기지가 있다.
.팔당대교 [八堂大橋 - 935m]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남양주시 조안면을 잇는 총길이 935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