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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영일 행복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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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_교육공학 [동영상강의] 소크라티브, 심플로우, 카훗 사용법
어린왕자 추천 0 조회 766 17.03.09 19:34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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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3.20 22:09

    첫댓글 인하대학교 사범대 영어교육과 박상호입니다. 여기 소개된 어플들을 잘 사용하면 분명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 올려 더좋은 학습을 만들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각각의 학생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용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있는지 통제 할수있는 방안을 소개 하지 않은 부분이 아쉽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러한 앱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보다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지 못하는데에서 올수 있는 단점이 더욱 크다고 생각하고 구체적인 통제방안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용하지 않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18.03.21 12:36

    스마트폰 사용할 목적이 분명히 있는 교사는 통제 방안도 스스로 만들어 적용할 겁니다. 누가 만들어주기 전에 말이죠^^

  • 18.03.24 17:21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다슬입니다. 카훗은 사용하기 간편하며 학생들이 재미와 함께 기본적인 문법 이론을 잘 이해하고 있는 용도로 발표 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두 개의 퀴즈게임도 이번 교수님 수업을 통해 처음 접해보지만 이 또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학교 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이 많이 제한이 되어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를 소유하지 못한 학생들이나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소그룹으로 나눠 1-2대로 지정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들도 강구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8.03.24 19:08

    설문지 조사할때 소크라티브를 사용하면 편리할 것 같다. 부모만족도 조사를 할때 올 해부터 적용해보려 한다.
    현재 알림장도 어플로 받고 있기 때문에 만족도 설문조사도 소크라티브어플로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여러모로 편리할 것으로 생간된다

  • 18.03.25 04:52

    첫 강의 때 핸드폰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보고 정답을 맞추거나 여러사람의 공통된 답에 나오는 퍼센트에 대해서 확인 할 수 있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걸 어떻게 어린 아이들에게 적용시킬까?하는 의문이 첫강의때 들었는데 동영상 강의를 보고 원 행사시 만족도 조사할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전공 조현래입니다. 사실 이러한 수업 방식을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은 고민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의 학교 현장은 어떨지 모르나 최소한 제가 알고 있는 학교 현장은 학생들의 휴대폰 소지를 강하게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충분히 매력적인 수업을 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에 앞서 학교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하여 먼저 학생, 학부모, 학교 간의 충분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18.03.25 21:45

    흥미롭고 새로운 어플을 알게되고 두딸에게 어플을 알려주고 함께 놀이하려고 합니다
    강의시간이 참으로 편안하고 즐겁다는 생각. .
    강의시간이 아니라 쉬는 시간처럼 . . 너무좋습니다.

  • 18.03.25 22:46

    설문조사시 유용하게 사용될것 같습니다.

  • 18.03.25 23:07

    수업방식이 흥미있게 활동하고 유용하게 이끌어 갈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만족도 설문지 소크라티브어플 시간도 절약되고
    재미있게 수업할수 있어 흥미진진한 시간이였습니다..

  • 18.03.25 23:24

    수원대 이시은입니다.
    유용한 앱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네요^^

  • 18.03.26 14:59

    수원대 교육대학원 윤현우입니다. 학생들과 재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18.03.26 22:27

    수원대학교 유아교육 이시내입니다.
    처음 이름을 들어보고 직접해 보는 방식의 두가지 어플에 대해서 처음에는 핸드폰을 잡고 머뭇거리기도
    하였지만 설명을 들으며 하니 조금씩 이해가 가고 사용하여 다른 것들도 해 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미있게 질문을 해 보고 함께 참여 하는 활동에 활용해 보아야겠다.

  • 교육용 어플을 이용하면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어서 좀 더 역동적인 수업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제가 종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님들과의 소통이 필요할 때 소크라티브를 이용하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18.04.01 16:18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 연수진 입니다. 첫 수업때 카훗과 소크라티브를 이용한 강의가 인상깊었습니다.
    이번에 교생실습을 나가고 있는데 교생수업을 할 때 이용하면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 18.04.02 17:24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원주현입니다. 전공특성상 교생실습으로 학생들을 만날 수는 없지만 나중에 수업할 기회가 된다면 꼭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순위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더 경쟁심을 불태웠던 것 같아요 ㅎㅎ 예전보다 빠르고 즐거운 수업이 가능하니 놀이처럼 공부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유용한 수업방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 18.04.02 22:14

    설문지 조사하여 만족도 를 통계할때 소크라티브를 활용하여 사용하는갓이 좋을것 같습니다

  • 역사를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학생)이 더러 있습니다. 실은 이해를 수반하는 과목인 데도 말입니다. 예시된 교육용 퀴즈게임 어플을 수업시간, 혹은 수업시간 외에도 학생 스스로 활용한다면, 역사를 이해하는 동시에 반복학습을 통해 이를 자연스럽게 외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 18.04.12 00:16

    기계치라 핸펀도 기본적인 기능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 소크라티브 카훗 심플로우 등의 앱을 알려주셔서 함께 문제도 풀어보고 결과와 함께 통계도 확인이 되는 것을 보니 수업에 집중도 되고 수업시간이 너무 빨리가더라고요. 새로운 세상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6.03 01:49

    서강대학교 역사교육전공 이현지입니다.제가 교생실습을 다녀온 학교에서는, 담임 선생님께서 이미 '카훗'을 알고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한 단원의 학습이 끝나고 아이들이 그동안 배웠던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복습하는 차원에서 '카훗'게임을 시행하셨습니다. 실습교에는 태블릿pc가 구비되어 있어 학생들 2명이 팀을 이뤄 태블릿 pc를 사용했는데, 아이들이 전반적으로 굉장히 즐거워하는 모습이었고, 옆 친구와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교육공학 수업을 듣고 , 실제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 18.06.07 16:54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슬기입니다. 수업에서도 깜짝 놀랐고, 흥미로운 어플이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황에 맞는 퀴즈를 낸다면 유익한 수업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 교생실습기간에 카훗을 활용해 보려고 하였으나, 학교 내에 와이파이가 설치되어있지 않아 사용이 불가했습니다. 아쉬웠지만 교사가 되었을 때 한 번 쯤을 꼭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 18.06.10 17:39

    해당 프로그램들을 교생실습때 사용한다면 학생들과 현장의 교사분들께 큰 흥미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했었기 때문에 교생실습기간전에 틈틈히 사용법들을 익혀두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교생실습기간중에서 사용 한 횟수는 1번뿐이었습니다. 이유는 "학생들이 너무 지나치게 게임적인 요소로서 학습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다" 는 것이었습니다. 학습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받아들이면 안되나요? 라는 의문이 입안에서 맴돌았지만..차마 묻지 못하고 알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여전히 학생들은 재미없는 학습을해야만 하는가봅니다.

  • 18.06.12 09:38

    서강대학교 교대원 역사교육전공 임준혁입니다. 퀴즈의 형식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인다는 점에서 위 어플에게 좋은 점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학생들이 쪽지시험과 같은 퀴즈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데, 이러한 어플을 사용해서 퀴즈를 진행한다면 보다 재밌게 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통제하는 것이 과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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